※ ICDL-모듈1 정보통신 기술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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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하드웨어

1. 하드웨어의 이해

 

01. 하드웨어의 개념

개념: 사람의 몸과 같이 눈으로 보거나 만질 수 있는 컴퓨터의 모든 기계 장치

구성: 제어장치, 연산장치,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로 구성

 

레지스터

CPU내에 있는 작은 기억장치, 주기억 장치에서 보낸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기억 또는 계산 결과를 임시저장

주변장치

.출력장치

             

1) 중앙처리장치(CPU: Central Processing Unit): 제어장치+연산장치+내부기억장치(레지스터)

  - 연산과 제어를 담당

 

2) 주기억장치(Main Memory Unit)

  - 기억을 담당

 

ROM(Read Only Memory)

읽기만 가능

RAM(Random Access Memory)

읽고 쓰기만 가능, 보통 주기억장치라 하면 RAM을 뜻함

 

3) 보조기억장치

플로피디스크

자기를 이용

하드디스크

자기를 이용

CD-ROM(Compact Dik Rom)

레이저 이용

DVD(Digital Vidio Dik)

레이저 이용

플래시 메모리

반도체를 이용

 

4) .출력장치

 

02.개인용 컴퓨터

 

1) 데스크톱 컴퓨터

책상위에 설치할 수 있는 크기의 작은 개인용 컴퓨터

 

2) 워크스테이션

테스크톱 중에서 출판, 설계, 그래픽 등의 특수한 전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된 컴퓨터

 

3) 랩톱 컴퓨터

무릎위에 올려놓을 정도로 작고 가벼운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라고 한다. 1980년부터 보급

 

4) 태블릿 PC

키보드 대신 전자펜으로 화면에 글씨를 쓰면서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컴퓨터

 

5) 슈퍼 컴퓨터

컴퓨터 중 가장 성능이 뛰어나다. 복잡한 업무의 처리나 매우 어려운 수학적 계산이 필요한 기상예보, 원자력연구, 석유탐사, 우주탐사 등에 활용

 

6) 대형 컴퓨터

고성능, 고가격 대기업이나 은행, 병원 등에서 회계, 판매, 관리 등의 대규모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

 

03. 휴대용 디지털 기기

 

1)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노트북보다 훨씬 작고 가벼운 휴대형 개인정보 단말기, DMB, GPS, 카메라 기능까지 포함하는 제품도 있다

DMB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이동하면서 다채널 멀티미디어 방송 시청가능 하기 때문에 차세대 방송서비스라고 불리운다

GPS

1970년대 군사목적으로 개발해 실용화한 위치측정 시스템

 

2) 휴대전화(Cellular Phone)

이동통신 서비스의 사용을 목적으로 개발된 무선전화기로 보통 휴대폰으로 부른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정한 이동통신 국제규격에 따라 1G~4G(Generation)로 세대를 나눈다

1G

1990년대 까지 사용, 아날로그 방식

2G

디지털방식, GSM 방식과 CDMA 방식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CDMA를 사용

3G

이메일, 음악, 동영상등 대용량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고속통신 서비스

4G

아직 표준규격이 정해지지 않았는데, 이론상으로는 3G보다 50배 정도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CDMA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미국의 퀼컴이 개발한 디지털 이동통신 방식,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상용화한 기술이다.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면 신호를 송수신하기 때문에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보다 수용능력이 10배가 넘고 통화품질이 우수하다.

GSM

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

유럽에서 채택한 디지털 이동전화 시스템으로 모뎀을 사용하지 않고도 전화 단말기와 팩시밀리, 노트북, 컴퓨터등에 직접 접속하여 이동 데이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들이 로밍 규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외국을 여행할 때에도 사용자들은 자신의 휴대폰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WCDMA

Wideband CDMA

GSM 시스템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로 현재 가장 많은 국가들이 채택하고 있는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3) 스마트폰

휴대전화와 PDA의 장점을 합친 지능형 휴대폰

휴대폰 기능에 일정관리, 팩스 송.수신 및 인터넷 접속 등의 데이터 통신기능을 통합시킨 것

 

4) 멀티미디어 재생기

MP3 플레이어와 PMP가 있으며 디지털 이미지, 음악,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휴대용 기기를 말한다.

MP3 플레이어

디지털 음성파일을 재생

PMP

(portable Multimedia Player)

언제 어디서나 디빅(Divx)과 같은 동영상 파일뿐만 아니라 음악파일, 이미지등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

PSP

(PlaySttion Portable)

소니의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을 들고다닐수 있게 만든 제품으로 동영상 재생이 가능

디빅(Divx)

Digital Internet Video eXpress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스트리밍 제품으로 만든 MPEG4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작. 변용한 동영상 파일을 말합니다영상은 MPEG4, 음성은 MP3를 채택, DVD수준의 화질과 음질로 영화를 볼 수 있다.

 

04. 개인용 컴퓨터의 주요부품

 

1) CPU :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

메인보드 장착방식에 따라

슬롯/소켓 방식

제조회사에 따라

인텔계열과 AMD 계열

 

※ 슬롯방식과 소켓 방식

슬롯방식 : 메모리나 그래픽카드처럼 CPU를 세워서 장착하는 방식으로, 펜티엄3 초기모델에서 사용

          CPU 업그레이드와 호환성 때문에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음

소켓방식 : CPU에 핀이 달려 있거나 CPU에 구멍이 있는 것으로 메인보드의 소켓에 삽입하는 방식을 말한다.

          슬롯방식에 비해 냉각효율이 좋고 CPU장착방식이 안정적이기 때문 현재 많이 사용 된다.

 

클럭(CLOCK)

CPU의 속도를 나타내며 1Hz 1초에 1번 작동한다는 의미이다. 단위: Hz

컴퓨터가 일정한 속도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간격으로 전기적 진동(Plus)을 공급 받아야 한다 CPU를 비롯한 모든 컴퓨터 부품들은 특정한 신호에 맞추어 동작을 하는데, 이 특정한 신호를 클럭이라고 한다클럭수가 높을수록 컴퓨터의 처리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버 클럭킹

CPU의 클럭을 강제적으로 높여 PC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오버클럭킹을 하면 컴퓨터의 성능은 올라가지만 CPU의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편이 바람직하다.

듀얼코어

칩하나에 프로세싱 코어를 두 개 담은 것이다. 겉으로는 CPU가 하나이지만, 실제로는 두 개의 CPU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인텔에서는 코어2듀오, AMD에서는 애슬론 64X2등이 듀얼코어 제품

CPU 핀수

핀수가 많을 수록 처리속도가 빨라진다. 펜티엄4 3.0의 소켓 방식은 Socket478인데, 여기서 478 CPU핀수가 478개라는 것을 뜻한다.

 

2) : 읽고 쓰기가 자유로운 메모리

SRAM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 장치간의 처리속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는 캐시 메모리

DRAM보다는 접근 속도는 빠르나, 데이터 저장 용량이 작고 가격을 비싸다. 전력소비가 많은편이나 재충전을 필요 없다.

DRAM

PC의 주기억장치로 상용된다. 주기적인 재충전이 필요하다.

 

※ 캐시메모리

CPU와 주기억장치와의 전송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메모리이며, 보통 CPU내부에 포함되어 있다.

 

DRAM의 종류

SDRAM

(Synchronous DRAM)

CPU와 동작 속도와 동기화되어 작동하는 램을 말한다.  64비트의 데이터 버스를 제공하고 각 램이 서로 동기화 되어 작동하므로 이전의 DDORAM 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제공

PC100, PC133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여기서 100, 133DMS CPU의 속도에 맞춰 데이터를 100MHz, 133MHz로 전송한다는 의미입니다.

DDR SDRAM

(Double Date

RateSynchronous DRAM)

기존의 SDRAM 방식을 사용하면서 데이터 전송 속도를 2배로 높인 것을 말한다.

PC2100, PC2700, PC3200이라고 부르는데, 여기서 2100은 초당 2,100MHz를 전송하는 의미이다. 최근에는 전송속도를 2배로 늘린 DDR2 SDRAM이 가장 보편화되었다.

DDR2 SDRAM

메인보드에 장착할 때 반드시 동작 속도가 같은 것으로 두 개를 꽂아야 한다. 이렇게 동작속도가 같은 메모리를 두 개 씩 장착하여 메모리의 성능을 높이는 것을 듀얼 채널이라고 한다.

RDRAM

(Rambus DRAM)

미국의 램버스사에서 만든 메모리 규격, 다른 램에 비해 전송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장정이지만, 비싼가격과 사용의 불편함 때문에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 메모리 핀 수

메모리의 전송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메모리 핀수도 늘어나고 있다.

SDRAM은 핀 수가 168핀이고 홈은 두 개가 파여 있으며,  DDR SDRAM은 핀 수는184핀이고 홈은 한 개가 파여 있다.

 

3) : 읽기만 가능한 메모리

롬에 저장된 내용은 램과 달리 전원이 중단되어도 그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이다

보통 BIOS와 같이 그 내용을 지우거나 수정할 필요가 없는 정보를 저장할 때 사용

 

Mask Rom

제조과정에서 미리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사용자는 변경이 불가능

PROM

정보를 한번만 기록

EPROM

자외선을 이용하여 여러번 수정이나 삭제 가능

EEPROM

전기적으로 여러번 수정이나 삭제 가능

Flash ROM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 EEPROM보다 처리속도가 빠르고 가격도 저렴하다

 

※ 바이오스

컴퓨터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 형태를 가지는 펌웨어의 일종이다.

컴퓨터의 각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하며, 하드웨어에 의해 변경되거나 생성된 정보를 소프트웨어에서 처리할수 있도록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 보통 롬바이오스에 저장하는데, 최근에는 플레시메모리를 주된 저장 매체로 사용한다.

 

4) 하드 디스크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보관하기 위해 필요한 보조기억장치

 

※ 하드디스크의 인터페이스

E-IDE

기존 IDE 방식을 발전시킨 것으로 대용량 하드디스크의  지원전송속도와 연결할 수 있는 디스크 수를 늘린 것이 특징이다. 보통 E-IDE 방식은 4개의 디스크를 연결할 수 있다.

SATA

직렬방식의 인터페이스 규격으로 E-IDE보다 훨씬 더 전송 속도가 빠르다핫플러그 기능 지원, 현재 PC용 하드디스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SATA1과 성능이 확장된 SATA2가 있다

 

5)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에서 CPU 역할을 하는 GPU, RAM(), RAMDAC(램댁)으로 구성

 

GPU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 그래픽 연산장치를 담당

가장 많은 열이 발생하므로 전용 방열판이나 냉각팬을 사용

RAM

GPU의 명령을 받아 작업에 필요한 자료나 프로그램, 처리결과등을 기억

DDR SDRAM, DDR2 SDRAM을 주로 이용

RAMDAC

Random Access Memory  Digital-Analog converter

컴퓨터가 보내준 디지털 신호를 모니터가 이해할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 주는 부품이며, 램댁의 성능에 따라 화면의 해상도와 색감 및 선명도에 많은 차이가 난다.

 

6) 사운드 카드

소리와 관련된 기능을 처리하는 장치로, 핵심부품으로는 사운드 칩과 ADC/DAC가 있다.

사운드 칩셋

가장 핵심 부품으로 음을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회사는 크리에이티브와 야마하가 있는데. 특히 크리에이티브의 칩셋인 사운드 블라스터가 PC용 사운드카드에서는 표준이다.

ADC(Analog Digital Coveter)

/DAC(Digital Analog Coveter)

ADC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DAC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주는 역할, 음질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7) 네트워크 카드

PC를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로 LAN()카드라고 부른다. 네트워크 카드의 핵심부품으로는 네트워크 신호를 처리하는 칩셋이 있는데 인텔, 3COM, 리얼텍등이 대표적인 칩셋제조회사이다.

 

 

8) 메인보드

 

PC의 각종 부품이 장착되는 기판으로 마더보드라고도 부른다.

칩셋, CPU소켓, 메모리소켓, E-IDE/S-ATA 연결단자, 그래픽카드 슬롯, 확장 슬롯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다른 여러장치들이 원활하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통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 메인보드의 선택

CPU의 제조사와 타입에 따라 메인보드의 칩셋이 달라지므로 어떤 CPU를 사용할 것이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예를 들어 인텔의 코어2 쿼드 켄트필드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메인보드의 CPU 소켓이 LGA775방식을 지원해야 하고, 노스브리지는 P35 칩셋이어야 가능하다. 그 외에도 그래픽 카드의 형태, 확장 슬롯의 개수, 하드 디스크의 타입등을 고려하는 것 바람직하다.

 

① 칩셋

CPU와 메모리, 그래픽카드 등의 중요한 부품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노스브리지(North Bridge)

CPU소켓과 메모리 소켓, 카드 슬롯을 관리

사우스브리지(Sourth Bridge)

하드디스크와 외부 인터페이스, 사운드제어, 네트워크 연결등의 작업을 담당

 

MCH(Memory Controller Hub)/ICH((I/O Controller Hub)

인텔에서 제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칩셋으로 MCH는 노스브리지를 ICH는 사우스 브리지를 말한다.

 

CPU 소켓

CPU가 장착되는 곳이다.

 

③ 메모리소켓

메인보드에서 메모리, 즉 램을 장착하는 곳

 

E-IDE/S-ATA 연결단자

하드디스크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한다.  E-IDE S-ATA 방식으로 나뉘는데, S-ATA방식은 E-IDE 방식의 느린 속도를 개선한 것이다.

 

⑤ 그래픽카드 슬롯

그래픽카드를 연결하기 위한 곳

AGP

(Accelerated Graphics Port)

그래픽카드만 연결 가능

PCI 익스프레스

그래픽카드, 사운드카드, 랜카드를 모두 장착가능

데이터 전송 속도도 AGP보다 빠르다

 

⑥ 확장 슬롯

그래픽 카드 슬롯이외에 사운드 카드, 랜카드 등을 추가로 장착하기 위한 슬롯, 보통 PCI 슬롯이라고 부르기도 한다최근의 메인보드는 PCI슬롯과 PCI익스프레스 슬롯을 함께 제공한다.

 

9) 입출력 포트

PS/2포트

개인용 컴퓨터와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기 위한 접속단자 규격, 자주색-키보드, 초록색-마우스

최근에는 USB나 블루투스 방식으로 빠르게 대체

직렬 포트

직렬마우스, 외장형 모뎀 등을 컴퓨터에 연결, com1, com2 포트로 구성,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음

병렬 포트

프린터, 스캐너 등을  컴퓨터와 연결할 때 사용, LPT1이라고 부른다. 최근에는 USB 포트에 밀려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USB 포트

마우스, 프린터, 디카등 USB를 지원하는 모든 장치를 연결, 현재 가장 많이 사용

IEEE13394

USB와 마찬가지로 고속의 주변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 iLink(아이링크) 또는 Firewire (파이어와이어)라고도 부른다. 애플이 매캔토시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보통 디지털 캠코더를 연결할 때 많이 사용

네트워크 포트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데 사용, 보통 랜 포트라고도 부른다.

사운드 포트

스피커나 마이크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

S/PDIF 포트

(Sony/Philips Digital interface)

소니와 필립스사에서 디지털 오디오 전송을 위해서 만든 표준 인터페이스로, 디지털 사운드 출력을 지원하는 포트다. 디지털 앰프를 연결하면 동영상 감상이나 게임할 때 보다 강력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 블루투스

근거리에서 무선통신을 하기위한 표준규격으로, PC, PDA와 같은 휴대용 디지털 기기, 휴대폰, 헤드셋 등의 기기간의 정보전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컴퓨터 성능을 향상시키는 요인

 

01. CPU 속도

02. 메모리의 속도와 용량

03. 하드디스크의 속도

04. 그래픽 카드 프로세서와 비디오 메모리

05.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의 수

 

3. 메모리 및 저장 매체

 

01. 램과 롬

 

 

02. 저장 장치의 용량 측정 장치

비트

가장 작은 정보의 단위

바이트

1Byte = 8bit, 컴퓨터에 의해 데이터 처리/저장/전송의 기본단위

킬로바이트

1KByte = 1024Byte, 크기가 작은 파일/ 이메일 메시지 등이 차지하는 용량

메가바이트

1MByte = 1024KByte,  크기가 큰 문서나 파일/ 이미지 파일이 차지하는 용량

기가바이트

1GByte = 1024MByte,  보통 PC에서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의 저장용량을 나타냄

테라바이트

1TByte = 1024GByte,  정부기관이나 대학, 대기업에서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때 사용하는 단위

페타바이트

1PByte = 1024TByte, 이외에 엑사바이트/제타바이트/요타바이트 등이 있다.

 

 

03. 주요 저장 매체형식

내장 하드디스크

컴퓨터 본체에 내장된 하드디스크, 보조기억장치로 이용

외장 하드디스크

USB 포트가 달린 외장 케이스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저장창치

네트워크 드라이브

2대 이상의 연결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마치 내 컴퓨터에 있는 하드디스크처럼 이용할 때 사용

CD-ROM

650MB~1GB의 데이터를 저장

DVD

4.7~17GB 데이터를 저장

USB 플래시 드라이브

정보입력중 전원을 꺼도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이다.

메모리 카드

디카, MP3 플레이어, PDA 등 휴대용 디지털 기기에 사용되는 저장장치

저장매체로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

온라인 파일 저장소

인터넷상의 저장 공간으로 인터넷 디스크 또는 웹하드라고 부른다.

 

※ 메모리 카드의 종류

콤팩트 플래시

(CF: Compact Flash)

미국의 샌디스크가 1994년 개발한 메모리 규격으로 속도/용량/안정성이 뛰어나 디지털 카메라등의 저장매체로 많이 사용

시큐어 디지털

(SD: Secure Digital)

가장 널리 쓰이는 메모리카드 규격, 마쓰시다와 샌디스크, 도시바가 1999년데 공동으로개발, CF와 마찬가지로 휴대용기기에 널리 사용

메모리스틱

소니가 1998년에 개발한 카드규격, 주로 소니의 디지털 제품에 사용

XD 픽처

(XD-Picture)

2002년 올림푸스와 후지필름이 공동 개발한 규격으로 두회사의 디지털 카메라에 주로 사용된다.

 

 

4. .출력장치

 

01. 주요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트랙볼

볼을 손으로 움직여서 포인터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장치, 마우스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 일반적으로 노트북에 많이 사용

스캐너

 

터치패드

손가락이나 펜등을 이용해 입력 감지기가 달려있는 작은 평판을 접촉하여 화면을 움직이는 장치

스타일러스

텍스트를 작성하거나 선을 그리는데 사용, 펜모양으로 생겼다고 해서 전자펜이라고도 한다.

현재 손으로 작성한 입력내용을 받아들이는 PDA와 같은 대부분의 휴대용 컴퓨터들에서 데이터 작성용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조이스틱

컴퓨터 게임에 사용

웹캠

화상회의 및 화상 채팅용 작은 카메라를 말한다

디지털 카메라

필름없이 전자 센서를 이용하여 영상을 감지하고, 디지털 매체에 저장

마이크

 

 

02. 주요 출력장치

모니터

CRT

음극선관이라고도 부른다. TV브라운관 방식으로 부피가크고 전력소모가 많다.

LCD

액정표시장치라고 부른다액정 결정을 이용하여 유리판에 전압을 가해 반사되는 빛의 양을 변화시켜 표시하는 장치

프린터

 

플로터

종이나 필름 따위의 평면에 포나 그림으로 나타내는 출력장치, 주로 지도/설계도면등의 대형 인쇄 이용

헤드폰

 

스피커

 

 

3. 입출력 겸용장치

터치스크린

사용자가 화면의 특정한 명령어 부분에 손이나 특수장치를 갖다 대면 그 명령이 실행되도록 되어 있는 접촉식 디스플레이 장치로, 주로 은행의 현금인출기, 무인 영화티켓발급기, 무인안내 시스테등에 많이 사용

헤드셋

마이크와 헤드폰을 합쳐놓은 장치

최근에는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한 무선 헤드셋을 많이 이용

 

II. 소프트웨어

 

1. 운영체제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도스

MS사 개발, 윈도 이전에 가장 널리 사용했던 개인용 컴퓨터 운영체제이며, CUI 환경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MS가 개발한 운영체제, 1985년 멀티태스킹과 그래픽 중심의 GUI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응용 되고 있다프로그램으로 출시된 이후 가장 널리 사용

OS

애플사에서 개발한 매킨토시 컴퓨터 운영체제이며, 매킨토시 OS라고도 한다. 1984년 처음 발매된 맥 OS GUI방식을 도입한 최초의 상업용 개인용 컴퓨터 운영체제이다. MS 윈도우와 사용환경이 비슷하지만, 매킨토시는 주로 그래픽이나 전자출판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현재 맥OS X퍼레드가 출시

리눅스

1991년 스웨덴의 리누스 토르발즈가 개발한 유닉스 기반의 개인컴퓨터 운영체제

무료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자 및 학교 등을 중심으로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기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사용자 나름대로 코드를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유닉스

1969 AT&T 벨연구소에서 개발한 운영체제로 주로 중대형 컴퓨터에 사용

다중 사용자가 다중작업을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C언어를 기반으로 되어 있어 이식성이 뛰어나고 시스템간의 통신이 수월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CUI환경 때문에 일반사용자들의 사용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솔라리스 등과 같은 GUI가 출시되면서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용어설몀

CUI

(Character User Interface)

사용자가 텍스트와 키보드로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

GUI

(Graphic User Interface)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 마우스 등을 이용하여 화면의 메뉴 중에서 하나를 선택

멀티태스킹

한 사람의 사용자가 한 대의 컴퓨터로 2개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거나 2가지 이상의 프로그램들을 동시에 실행시키는것

Plug & Play

하드웨어 자동 감지기능

 

2. 응용 소프트웨어

어떤 특정한 작업을 보다 편리하게 처리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

워드프로세서

문서의 작성과 편집, 인쇄 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MS Word, 한글, 훈민정음 등이 있다.

스프레드시트

계산을 쉽고 정확하게 처리,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MS 엑셀, 넥셀, 로터스 1-2-3, 훈민시트

데이터베이스관리 

시스템

다수의 컴퓨터 사용자들이 컴퓨터에 수록한 수만은 자료들을 쉽고 빠르게 추가. 수정.삭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이다

MS 액세스: 개인용 컴퓨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

오라클, IBM DB2, 인포믹스, MS SQL Server : 대량의 데이터를 대형컴퓨터에서 대용량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

프레젠테이션

청중앞에서 자신의 정보나 의사를 전달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며, 최근에는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인 어도비사의 플래시나 디렉터등을 이용하여 만들기도 한다.

MS 파워포인트, 애플 키노트, 한컴 슬라이드 등이 있다.

그래픽 프로그램

그림을 그리거나 디지털 이미지를 편리하게 디자인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어도비 포토샵,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페이트샵 프로, 코렐드로우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음성, 도형, 영상등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매체를 멀티미디어라고 하는데, 이러한 멀티미디어를 제작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

윈도 무비메이커, 어도비 프리미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어도비 플래시, CD-ROM 타이틀을 만들기 위한 툴북 등이 있다.

전자출판 프로그램

책이나 신문 등의 원고 입력, 편집, 인쇄등을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

마이크로 소프트 퍼블리셔, 페이지 메이커, 쿼크 익스프레스 등이 있다.

전자우편

컴퓨터 통신사를 통해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아웃룩 익스프레스가 대표적, 최근에는 웹메일을 많이 사용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

인터넷을 접속해서 웹페이지를 볼수 있도록 해주는 응용프로그램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이 있다.

설계 프로그램

건축, 기계, 전자회로 등의 설계도면 을 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

오토캐드가 대표적이다.

오락용 프로그램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메이플스토리 등이 있다.

 

※ 소프트웨어 분류

상용 소프트웨어

사용자가 별도로 구입하여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

공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제작자가 자유로운 사용을 허용한 소프트웨어

셰어웨어

기간과 기능을 제한한 소프트웨어

데모버전

상용 소프트웨어의 홍보를 위해 주요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

트라이얼 버전

상용 소프트웨어를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판 소프트웨어

 

3. 유틸리티

사용자가 컴퓨터를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거나 운영체제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편리하게 특정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든 프로그램을 말한다.

압축 프로그램

파일 용량을 줄이기 위해 압축하는 프로그램

윈집(WinZip), 윈라(WinRar), 알집(AlZip), 제펜놀, 밤톨 등이 있다.

파일 및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관리하거나 시스템의 문제를 발견하여 복구, 예방하는 등 컴퓨터 성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며, PC Tools, 노턴 유틸리티 등이 있다.

통신 프로그램

다른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하거나 파일 송수신을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텔넷이나 FTP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텔넷 프로그램 : 넷텀

FTP 프로그램 : WS FTP, Cute FTP, 국산 프로그램인 알 FTP 등이 있다.

백신 프로그램

바이러스의 감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프로그램

노턴안티바이러스, 바이러스체이서 등이 있으며, 국산 소프트웨어에는 V3, 바이로봇, 알약등이 있다.

레지스트리 관리 프로그램

프로그램 설치와 살제의 반복으로 많아진 레지스트리의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클릭 투 트윅, 이지 클린등이 있다.

 

용어설명

텔넷

원격 접속서비스로서 TCP/IP기반의 인터넷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는 프로토콜의 하나

FTP

컴퓨터 간에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통신규약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레지스트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 시스템의 모든 설정 데이터를 모아 놓은 데이터베이스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4. 접근성 향상 소프트웨어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음성만으로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는 것을 도와줌(귀의 역할)

Dragon Naturally Speaking,  MS Voice Commander, 바이보이스 등이 있다.

MS보이스 커맨더 : 전화걸기, 프로그램 실행, 음악듣기에 효과적

바이보이스: 한글을 완벽하게 지원하고 인식률이 놓은 프로그램이다

화면 판독기 소프트웨어

화면의 텍스트를 읽어주는 프로그램으로 화면 판독기를 통해 사용자는 웹페이지나 플래시 문서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주로 시각장애인들의 프로그램이다.

화면 확대경 소프트웨어

노인이나, 심한 근시등의 시각 장애인을 위한 기능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화면 확대경 프로그램에는 Proshow, Loupe, Zoomt 등이 있다

화면 키보드 소프트웨어

키보드 사용이 어려운 사용자들이 키보드 대신 사용하는 프로그램

화면 키보드 소프트웨어인 클리키3.1, 마이크로소프트사 키보드 프로그램이 있다.

 

III. 컴퓨터네트워크

 

1. 컴퓨터 네트워크의 유형

 

01. LAN, WLAN, WAN

LAN

(Local Area Network)

같은 건물안, 즉 한정된 지역내에 연결된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근거리 통신이라고도 한다.

WLAN

(Wireless Local Area Network)

무선으로 특정 범위안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으로 무선랜이라도 부른다.

무선접속장치(AP)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일정거리내에서 PDA나 노트북 을 통해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PDA나 노트북에 무선 랜 카드가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 이동서비스가 불가능하고, 한정된 범위내에서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WAN

(Wide Area Network)

LAN이나 MAN을 상호 연결하고 구축한 통신망으로 광역통신망이라 한다. 도시, 나라, 대륙과 같이 매우 넓은 지역에 설치

통신 속도 및 전송 품질은 LAN에 비해 떨어지지만 넓은 지역을 서비스 한다는 장점이 있다

 

AP: 무선 랜 환경에서 무선 장치가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 사용하는 송수신기이다.

 

MAN: 하나의 도시를 연결하는 통신망으로 도시권 통신망이라 부른다. 통신속도가 빠르며 데이터, 음성, 화상등의 종합적인 정보를 전송하는 통신망이다.

 

02. 클라이언트/서버

클라이언트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에 정보나 서비스를 요청하는 컴퓨터

서버

요구에 따라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컴퓨터

 

P2P(Peer to peer)

 

서버 및 클라이언트에 반하여 전용 서버가 존재하지 않는 동등한 계층간 통신망을 의미한다. P2P네트워크는 클라이언트나 서버란 개념 없이 동등한 계층의 시스템이 서로 클라이언트와 서버역할을 하게 된다주로 개인간에 동영상 등의 파일을 공유하기 위해 많이 사용한다.

 

03. 인터넷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통신망,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월드와이드 웹(WWW)

인터넷상의 정보들을 하이퍼텍스트라는 기술을 통해 서로 연결함으로써 손쉽게 관련된 정보를 찾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인터넷 서비스로, 일반적으로 웹이라 부른다

1989년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유럽 원자핵 공동 연구소(CERN)의 버너스 리가 제안하였다텍스트 정보가 대부분이었던 이전과는 달리 그래픽, 음향, 비디오등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HTML 이라는 언어를 통해 HTTP라는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전송한다.

전자우편(e-mail)

인터넷을 통해 메시지, 사진, 파일등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이용해 전자우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서버 측에서 제공하는 SMPT POP3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한다.

SMPT: 전자우편을 보낼때 사용/ POP3 : 받을때 사용

원격접속(텔넷)

멀리있는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한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

파일전송(FTP)

특정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파일을 복사하기 위한 파일전송 프로토콜

FPT를 이용하여 다른 컴에 있는 소프트웨어나 파일을 자신의 컴으로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반대로 내 컴퓨터에 있은 파일을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업로드 할 수 있다.

특별한 계정없이 누구나 접속할 수 있는 Anonymous FTP는 인터넷을 통해 공개파일을 제공하기도 한다

유즈넷

전자게시판의 일종으로 특정한 주제나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게시하거나 관련 분야에 대한 자료를 등록할수 있는 전 세계적인 토론 시스템이다.

 

※용어설명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하이퍼 텍스트를 표기하는 언어로 HTML 태그로 구성된다. 인터넷에서 웹페이지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며 HTTP를 통해 전송된다.

하이퍼텍스트

제목과 순서와 관계없이 링크에 따라 그 순서가 임의적으로 바뀌면서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문서이다

HTTP

인터넷에서 웹서버와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 사이에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통신규약이다.

04. 인트라넷과 익스트라넷

인트라넷

인터넷의 기술을 기업 내부의 네트워크로 확대한 근거리 통신망. TCP/IP를 기반으로 함

방화벽을 설치하며, 사용자는 ID와 패스워드가 있어야 한다.

익스트라넷

외부의 고객이나 사업파트너 등을 포함시킨, 인트라넷의 범위를 기업체간으로 확대한 것을 의미한다.

구조는 인트라넷과 같지만, 타기업이 접속이 허용되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보안기술이 필요하다

 

2. 데이터 전송

 

01. 다운로드와 업로드

 

02. 전송속도 단위

bps: 1초당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비트로 표시

ex) 1200bps: 1초당 1200비트를 전송할 수 있다는 의미

 

03. 인터넷 접속 서비스

다이얼 업 접속 서비스

(Dial-up Access Service)

일반전화 교환망(PSTN)을 통하여 상대방과 접속하는 것으로, 이때 사용하는 회선을 다이얼 업 회선이라고 하며, 접속을 다이얼 업 접속이라고 한다.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광대역 접속 서비스

(Broadband Access Service)

200kbps이상의 전송속도를 제공

1. DSL: 음성, 영상, 데이터등의 다채널 정보를 제공

2. 케이블모뎀

3. 수동 광 통신망(PON)

4. 광대역 무선(Broadband Wireless)

5. 위성 인터넷

6. 전력선통신(PLC)

7. 무선 LAN

 

모뎀

송수신 양단에 연결해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를 바꾸고(변조),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복조) 바꾸어주는 장치를 말한다.

전력선통신(PLI)

 Power Line Communication

전력선을 이용해서 음성과 문자데이터, 영상등을 전송하는 기술

 

04. 인터넷 접속 옵션

 

1) 전화선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

아날로그 방식(PSTN)과 디지털방식(ISDN, ADSL)로 구분할 수 있으며 디지털 방식을 전송 중 잡음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PSTN

(일반전화통신망)

모뎀을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 속도는 느린편이다.

통신속도: 최대 56kbps 속도로 통신

ISDN

(종합정보통신망)

문자, 그림, 음성, 화상 비디오, 팩시밀리, 전신 등 성격이 다른 서비스를 하나의 통신망에서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통신망

통신속도:  64kbps,  128kbps

ADSL

(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회선)

기존 전화선을 통해 음성 통화는 물론 데이터 통신을 고속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송수신 속도의 차이 때문에 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회선이라고 부른다. 서로 다른 대역폭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화와 통신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접속자가 많아도 전송 속도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통신속도: 수신시 9Mbps, 송신시: 640Kbps

 

VDSL

전화선을 이용한 고속 디지털 전송기술의 하나로, 초고속 디지털 가입자 회선이라고 부른다.

ADSL보다 전송거리가 짧은 구간에서 고속의 데이터를 비대칭으로 전송하는 기술이다

 

2) 케이블 모뎀을 이용한 접속

 

기존 케이블TV 망을 통해 제공되는 고속데이터 서비스 기술이다. 방송, 데이터, 음성등 3가지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DSL과 달리 전송 거리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단점: 케이블 TV망이 설치된 지역에서만 서비스가 제공되며, 동시에 접속하는 이용자의 수가 많을 경우에는 전송 속도가 상대적으로 감소한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 광 케이블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 방식

HFC

(Hybrid Fiber Coasiai)

동축 종합유선방송(CATV)전송망의 주요 트렁크 부분을 광섬유케이블로 개선한 망으로, 가입자 광망 종단장치(ONU)까지는 광선로를 이용하고, ONU에서 가입자 단말기까지는 동축케이블을 이용

FTTH

(Fiber to the Home)

가정 내 광케이블이라 불리는 광케이블 가입자망 방식, 광케이블을 가정까지 연결함으로써 기존 ADSL에 비해 100배이상 빠르고 안정된 품질을 제공

 

3) 무선(Wireless)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으나, 유선에 비해 속도가 느릴 뿐만 아니라 잡음과 끊김 현상이 있고 이용요금이 비싸다.

휴대전화

휴대전화 안에 내장된 인터넷 브라우저를 이용

최근의 HSDPA 방식을 이용하면 기존의 휴대전화보다 최대7배 빠른 초당 14Mbps(이론상)의 속도로 이용가능

무선 랜

ISP에서 제공하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하고, 무선랜카드를 장착한 노트북이나 PDA를 이용하여 AP가 설치된 곳 어디서나 언제든지 인터넷에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한국통신(넷스팟), 하나로통신(애니웨이)

와이브로

(WIBRO)

Wireless Broadband Internet

삼성전자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개발한 무선 광대역 기술로 세계최초로 한국에서 상용화한 기술이다.

ADSL이나 무선랜과 같은 기존의 광대역 인터넷 접속에 이동성과 휴대성을 결합한 것으로 이동하는 상태에서도 고속으로 인터넷에 접속, 저렴한 요금으로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서울, 부산, 인천, 경기 일부 지역에서 와이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B-WLL

Broadband Wireless Local Loop

하나의 셀 지역을 대상으로, 24~28GHz 대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를 제공하는 것으로 광대역 고정무선통신시스템이라고도 한다기존 이동통신기술과는 달리 매우 높은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고정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무선인터넷 접속 서비스이다.

 

HSDPA(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하향고속화 패킷 접속방식이라는 뜻으로 3세대 서비스인 W-CDMA가 진화된 3.5세대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말한다. 음성통화를 비롯해 영상통화, 글로벌로밍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넷 접속속도도 이론상 초당 최다 2Mbps의 전송속도를 내는 W-CDMA 방식보다 7배 빠른 초당 최대 4Mbps(이론상)의 속도로 전송받을 수 있다

HSDPA를 이용한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KFT SHOW, SK텔레콤의 T-Live 등이 있다.

 

ISP(Inter Server Provider)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뜻한다우리나라에는 한국통신, 데이콤, 하나로 통신등의 ISP가 있다.

 

4)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

ADSL이나 케이블 모뎀 접속이 불가능한 오지, 산간지역까지 서비스가 가능하고 가입자 수에 관계없이 선명한 화면으로 인터넷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은 상향데이터가 하향 데이터보다 속도가 느린 비대칭 접속이다.

 

05. 광대역 인터넷 접속의 특징

상시 접속이 가능하고, 휴대전화를 이용한 접속을 제외하고는 사용량이나 시간과 관계없이 같은 요금을 내는 정액제이며 속도 또한 빠르다그러나 침입 공격에 대한 높은 위험도 존재하는데 보통 ADSL보다 무선을 이용한 접속이 보안에 더 취약하다.

 

 

VI. 일상생활에서의 ICT

1. 전자세계

 

01. 정보통신 기술의 이해

정보시술과 통신기술의 합성어로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창출, 획들, 가공 전달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02. 소비자 기반 인터넷 서비스

 

1) 전자상거래

 

판매자와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물건을 사고파는 모든 경제활동

 

※ 전자상거래 유형

B2B(Business to Business)

네트워크상의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

B2C(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개인간의 거래로 최근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규모 거래를 뜻함

B2G(Business to Government)

네트워크 상의 기업과 행정기관과의 거래

C2G(Customer to Government)

개인과 행정기관간의 거래로 정부기관의 전자민원서비스를 뜻함

 

2) 인터넷 뱅킹

인터넷을 통해 은행 업무를 처리하는 금융 서비스

 

3) 전자정부

정부의 업무 처리방식을 혁신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것을 말한다.

전자민원G4C, 홈택스 등 행정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여 국민에게 신속하고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전자정부의 구성요소

전자서비스(e-services)

연중무휴의 24시간 정부서비스를 제공하며 시민의 관점에서 제공됨

전자상거래(e-commerce)

정부가 제공하는 전자민원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와 세금 납부의 전산화, 정부조달이 등이 대항됨

전자관리(e-Mnegement)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조직원리를 도입하여 정부지식관리 시스템을 구축함

전자민주주의(e-Democracy)

개인이나 정부가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정치나 행정에 국민이 직접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전달함

 

G4C

인터넷, 휴대전화, PDA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행정서비스 및 기관별 행정정보를 이용 예) 주민등록 등본 발급 및 열람 등

 

 

※ 홈택스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전자민원, 전자고지, 납부 등 기본적인 국세업무 외에 납세 신고내용 등이 있다

 

03. 원격학습

비접촉성 원격학습

학습자들은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멀티미디어 학습

단순한 텍스트 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를 제공한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전화상담, 게시판, 채팅을 이용하여 학습자의 집문이나 학습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

비용의 효율성

원격학습을 제공하는 측에서 초기비용이 많이 들지만 시스템을 구축된 후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할 수 있다학습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과목을 공부할 수 있다.

 

WBT(Web based Training)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에서 강의용 웹 서버와 웹 브라우저에 기반을 두고 진행하는 온라인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말한다

 

04. 원격근무(Teleworking)

 

2. 통신(Communiction)

 

01. 전자우편

※ 포털

포털은 현관문이라는 의미로 웹 사이트에 접속할 때 최초로 들어가는  사이트 또는 인터넷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사이트를 말한다최근에는 정보검색, 뉴스, 전자우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대형 웹 사이트를 뜻하는 용어로 많이 사용한다.

 

02. 즉석교신(Instant Messaging)

인터넷을 통해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말한다현재 우리나라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는 즉석 교신 서비스로는 MSN메신저, 네이트온 등이 있다.

 

03. 인터넷 전화(Voice over Internet Protocol, VolP)

기존 전화망 대신 인터넷 통신망을 이용해 전화를 주고받는 통신 서비스이다

소프트폰

컴퓨터로 전화를 연결하고 받는 인터넷 전화

하드폰

인터넷 전용 전화기를 사용하는 인터넷 전화

 

※ 연결방식에 따른 구분

PC to PC

PC VloP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인터넷 망을 통해 음성을 교환하는 방식

두사람이 동시에 접속해야 하며,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한다.  MSN메신저나 네이트온과 같이 즉석 교신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음성채팅 서비스로 VolP 기술을 응용한 것이다

PC to Phone

송신자만 PC를 통해 인터넷 망에 접속

송신자가 인터넷 폰 소프트웨어를 이용, 인터넷 망에 접속하여 패킷화된 음성 신호를 보내면, 게이트웨이를 통해 아날로그 음성신호로 변조되어 수신자의 전화기로 연결된다.

Phone to Phone

일반전화 또는 인터넷 전용 폰을 이용하여 접속. . 착식 양단에 게이트웨이를 설치하고 게이트웨이에 전화를 연결해 사용하는 방식이다일반전화와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어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

 

※게이트웨이

넓은 의미로는 2개이상의 다른 종류 또는 같은 종류의 통신망을 상호접속하여 통신망 간에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게 하는 기능 단위 또는 장치를 말한다.

 

04. RSS

블로그, 뉴스, 기업정도, 사이트공지사항, 취업정보등과 같이 자주 업데이트 되는 사이트의 곤텐츠를 보다 쉽게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포맷이다요즘에는 개인 블로그가 아닌 뉴스나 정보 웹 사이트 등도 RSS 피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RSS를 잘 활용하면 각종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다.

 

RSS리더

RSS문서를 읽어주는 프로그램으로 RSS에 대한 별다른 지식 없이도 사용 가능한 편리한 프로그램이다.  RSS리더를 설치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사이트의 RSS주소를 리더에 등록하면, 매던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항상 그 사이트의 최신 소식을 받아볼 수 있다.

RSS리더 프로그램에는 구글리더, 연모, Xpyder, 퍼니익스프레스, 인터넷도사 등이 있다.

 

XML

확장성 생선언어로, HTML보다 홈페이지 구축기능, 검색기능등이 향상되었고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복작합 데이터 처리를 쉽게 한다. 또한 인터넷 사용자가 웹에 추가할 내용을 작성. 관리하기 쉽게 되어 있다.

 

05. 웹 로그

199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웹로그는 1인 미디어를 지향하는 쉽고 편하게 꾸밀 수 있는 나만의 온라인 공간을 의미하는데 보통 블로그라고 부른다.

 

06. 포드캐스트

인터넷 기반의 방송이라고 할 수 있는데, 라디오 방송을 디지털로 녹음해 인터넷에서 개인 오디오 플레이어로 다운로드하는 것을 의미한다포드캐스트는 기존의 방송과 달리 PC, 휴대전화, MP3, PMP등에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시.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듣을 수 있다.

 

iPod

애플사에서 생산하는 MP3플레이어로, 터치식 휠을 사용하여 쉽게 재생목록을 선택하고 수천곡을 스크롤하여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3. 가상공동체

 

01. 온라인 공동체

공통의 관심사나 취미공유 등 특정한 목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형성된 가상 공동체를 의미

① 공간적인 구속이 없다

② 공통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형성된다.

③ 참여와 상호작용, 자발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중심이 된다.

④ 열린 공동체이다

⑤ 상대적으로 평등하다.

 

02. 온라인 콘텐츠 게시 및 공유

1) 블로그를 통한 정보 게시 및 공유

포스트 주소를 링크를 걸거나, 포스트 내용 다른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할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또한 트랙백 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블로거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커뮤니티 기능을 이용해 유사한 관시사항을 가진 사람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 트랙백

내가 작성한 포스트를 참조고 다른 블로거가 장문의 글을 올려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포스트 쓰기 하단의 트랙백 주소 입력란에 다른 사람 글의 트랙백 주소를 입력하여 포스트를 등록하면 그 내용은 자동적으로 철수가 쓴 글의 하단 트랙백 항목에 등록된다.

 

2) 포드캐스트를 통한 정보 게시 및 공유

포드캐스트의 제작자를 포드캐스터라 부르는데, 이들이 멀티미디어를 제작하여 블로그에 업데이트하면, 사용자는 이를 다운받아 청취한다실시간 방송은 아니지만, 새방송이 업로드 될 때 마다 자동으로 멀티미디어 파일을 전송받아 재생해주거나 포드캐스트 기기로 전송해준다

 

4. 건강

 

01. 피로감을 줄이기 위한 컴퓨터 사용 방법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의자에 붙여 앉는다. 얼굴이 모니터를 1530° 아래로 내려다볼 수 있도록 조절하고, 팔꿈치가 90°정도 구부린 상태가 되도록 자판 위에 약간 띄우고 손을 얹는다. 두 손의 엄지를 뺀 나머지 손가락은 자연스럽게 굽혀 기준 키 위에 얹는다.

 

02. 컴퓨터 증후군

마우스 증후군

반복적으로 과도하게 손목을 사용했을 경우 손목의 신경이 압박을 받아 손가락, 손목, 어깨 등에 통증을 느끼는 현상

거북목

가만히 있어도 머리가 거북이처럼 구부정하게 앞으로 나와 있는 자세를 일컫는 말이다만성적인 통증이 지속되면 척추디스크를 유발하게 되니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컴퓨터 화면 증후군

(VDT증후군)

컴퓨터 모니터를 오랜시간 봄으로써 발생하는 질병으로 눈의 피로와 시력저하, 안구건조 등이다.

손목터널 증후군

예전에는 30~50대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였지만 최근에는 연령과 성별에 상관없이 손가락과 손목을 이용해 장시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에게 발생한다둘째 손가락에서 손으로 가는 두 개의 신경중 정중신경이 손목을 지나면서 인대를 눌러 통증을 유발시키는 증후군이다

 

5. 환경

 

01. 컴퓨터 에너지 절약

전력소비상의 수치로 볼때 5분동안이라도 사용하지 않으면 꺼두는 편이 좋다. 모니터를 대기모드를 설정해 두면 사용하지 않을때 모니터의 전력 소비를 40%가까이 줄일 수 있다

 

02. 대기전력

가전제푸의 플러그가 꼽혀있는 경우,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흐르는 전기를 말한다. 가전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전원 플러그를 뽑아놓은 것이 바람직하다.

 

V. 보안

 

※ 바이러스의 종류

 

• 부트 바이러스

- 부트 영역(컴퓨터가 처음 가동되면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저장된 곳) 에 감염되는 바이러스

- 감염 후 윈도우 환경에서는 치료가 어려우므로 도스 부팅 후 치료 필요

- 대표 종류 : Brain 바이러스, Michelangelo 바이러스, Monkey 바이러스등

 

• 파일 바이러스

- 확장자가 COM 또는 EXE인 프로그램실행 파일에 감염

- 감염 파일 실행으로 감염

- 대표 종류 : CHI, 예루살렘, 일요일 바이러스등

 

• 부트/파일 바이러스

- 부트/파일에 모두 감염되는 바이러스

- 대표 종류 : 침입자, 테킬라, 에볼라 등

 

• 매크로 바이러스

- MS사의 엑셀과 워드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문서파일에 감염되는 바이러스

- 매크로를 사용하는 문서를 열어서 사용할 때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대표적으로 라룩스가 있다.

 

• 웜

프로그램의 실행에 문제를 일으키기보다는 계속적인 자기복제를 통해서 통신망을 타고 전파되어 과부하를 일으키다.

 

• 트로이목마

외견상으로는 정상적인 프로그램이나, 실질적으로는 해커가 숨겨놓은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VI. 법률

 

1. 저작권

 

01. 저작권의 목적: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통해서 문화를 더욱 발전시키는데 있다.

 

1) 저작인격권

저작자가 작성한 저작물을 공표하거나 내용 변경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권리를 말한다공표권, 성명포시권, 동일성유지권 등이 이에 해당한다상속되진 않지만, 저작자가 죽은 후에도 일부존속한다. 존속기낭은 재산권보호기간보다 길며, 기한을 두지 않고 보호하는 나라도 있다.

 

2) 저작재산권

저작자가 복제, 공연, 전시등을 통해 저작권을 행사하으로써 수익을 올릴 수 잇는 재산권이다복제권, 공연권, 공중송신권, 전시권, 배포권, 대여권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저작자가 생존하는 동안과 사후 50년간 존속

 

3) 프로그램저작권: 산업과 기술을 진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 졌으며, 프로그램이 공표 또는 창작한 시점부터 50년간 존속된다.

 

2.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01.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법적권리이다

 

02. 라이선스에 따른 소프트웨어 종류

 

1) 프리웨어 :

무료로 누구나 사용, 알집(개인은 무료이나 관공서등은 유료로 구입한 후 사용)

 

2) 셰어웨어 :

무료로 사용가능 하지만 기능 또는 사용기간이 제약되어 있다.

 

3)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때 사용한 소스 코드를 인터넷 등에 공개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복제, 배포, 수정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리눅스서버, 아파치 웹서버,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 MySQL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Eclipse 툴 등이 있다.

 

03. 데이터 보호

 

01) 데이터 보호 법규 및 규약

영국에서는 1984년 공포된 ‘데이터보호법’에 의해 개인정도에 대한 보호장치를 마련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를 보유하고자 할 때에는 정보이용 목적과 정보원의 내용등을 기재한 등록서류를 데이터 등록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 영국데이터보호법에서의 데이터

① 필요한 목적에 따라 자동으로 작동하는 장비에 의해 처리되는 것

② 이러한 장비로 처리하려는 목적으로 기록하는 것

③ 관련 파일 시스템의 일부로 기록되거나 이를 형성하려는 목적으로 기록되는 것

 

※ 데이터 등록관

여왕이 임명한 데이터보호법의 운용을 담당한다데이터보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보보호원칙에 따라 등록인을 감독하는 한편 위반한 정보이용자에 대해서는 등록말소 등의 강제조치를 취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

 

※ 데이터 보호 심판소

개인 정보의 보호 및 관리와 이해 당사자들의 불복신청을 심리하기 위항 가구로 검찰 총장과 협의한 후에 대법관이 임명한 의장과 주무장관이 명한 위원들로 구성된다.

 

2) 정보주체의권리

열람요구(12, 처리 정보의 열람) 주체는 개인정보파일대장에 기재된 범위 안에서 서면로 본인에 관한 처리정보의 열람을 청구할 수 있으며, 이에 보유기간을 15일이내에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원본 출처http://cafe.naver.com/wsm909/1047


icdl-모듈1_정보통신기술의_개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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