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은 국가기술 자격증으로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전공과 관계없이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여성의 합격률이 높은데, 취업 단절로 인한 다음 스텝을 위한 자격증 취득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누구나 응시 가능한 국가기술자격증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이란?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은 국가기술 자격증으로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자격명: 직업상담사2급
  • 영문명: Vocational Counselor
  • 관련부처: 고용노동부
  •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직업상담사 2급 필기 합격률(2022년)

직업상담사 2급 필기 합격률은 남자의 경우 45.9%, 여자는 49.5%입니다.

여성이 남성 보다 합격률이 좀 더 좋고, 응시자는 무려 3배나 높습니다.

여성의 경우 취업 단절로 인해 다음 스텝을 밟기 위한 과정으로 자격증 취득을 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2022년 직업상담사 필기 합격률
2022년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 성별 합격률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은 어떻게 준비 하나?

직업상담사 2급의 경우 아무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상담 전공을 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과정도 없습니다. 얼마든지 독학으로 합격이 가능합니다. 저 또한 관련 일을 하다 보니 자격증이 필요해 나중에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상담 용어들이 익숙하지 않아서 잘 이해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유튜브에서 무료 강의를 참고하세요.

다른 방법으로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수강비를 지원받으면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직업훈련포탈 hrd-net을 방문해서 도움을 받으세요.

 

https://www.hrd.go.kr/

 

www.hrd.go.kr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는 중요한 내용이니 나중에 다시 다뤄야겠습니다.

 

저의 경우 강의 들을 시간도 없기에 기존에 출제되었던 기출문제를 풀어가면서 준비했습니다. 저도 그랬지만 필기시험은 기출문제만 풀어도 충분히 합격합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처럼 출제되었던 문제들이 반복해서 출제됩니다.

아쉽게도 2022년 3회 차부터는 필기 시험 방식이 CBT(Computer-Based Testing)로 변경되어 기출문제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존 자료를 통해서 공부하셔도 합격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직업상담사 필기 기출문제 바로가기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필기 기출문제' 카테고리의 글 목록

엑셀, 파워포인트, 한글 워드, IT 강의 및 직업상담사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 시험 정보 안내 블로그

icdl.tistory.com

 

저도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그냥 문제만 풀어서 합격했습니다. 물론 직업상담사 기본 서적 하나 있으면 좀 더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공부량이 너무 많이 지칠 수 있으니 기출문제를 풀어보세요.

풀다 보면 틀린 문제들이 파악됩니다. 그런 문제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필기 준비하면서 실기 준비들 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저의 경우 필기는 그냥 문제 답만 외웠습니다.

필기 합격하고 실기에서 본격적으로 준비했습니다. 저의 경우 상담사가 되겠다는 생각 보다 자격증이 필요해서 공부한 것이라 다를 수 있지만... 사실 자격증 시험은 어디까지나 이론을 외우고 답하는 겁니다.

이론을 안다고 해서 상담사 자질이 그냥 생기는 아닙니다. 너무 깊게 전공 공부하듯이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의 생각이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실기 시험도 기존에 출제되었던 문제 위주로 암기했습니다. 필기시험과는 다르게 기존에 출제되었던 문제들과 매년 새롭게 출제되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 새롭게 출제되는 문제는 버리고 기존에 출제되는 문제는 무조건 쓴다는 생각으로 기출문제들을 외웠습니다.

 

직업상담사 실기 기출문제 바로가기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실기 기출문제' 카테고리의 글 목록

엑셀, 파워포인트, 한글 워드, IT 강의 및 직업상담사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 시험 정보 안내 블로그

icdl.tistory.com

 

그 결과 직업상담사에 최종 합격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목적에 따라 공부하는 방법도 다르겠지만... 가장 단기간에 집중해서 합격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직업상담사 기출문제 PDF

직업상담사 2급 필기 기출문제는 아래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정답도 포함되어 있으니 천천히 풀어보시고 틀린 문제 위주로 암기하시면 되겠습니다.

직업상담사 필기의 경우 동일한 문제들이 반복해서 나오니 문제와 답을 외우시면 됩니다.

직업상담사2급_기출문제_2회(2022.4.28).pdf
0.19MB

 

직업상담사에 대한 최신 정보와 시험 원서는 큐넷을 통해서만 가능하니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Q-Net 자격의 모든 것

 

www.q-net.or.kr

 

위 자료들이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