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개인 정보들을 다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의 민감한 정보의 경우 블라인드 처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중에서 주민번호 라던지 학생의 고유 학번등이 있겠습니다. 물론 이름도 포함되겠지요.


대부분 문자나 숫자를 대처할 표기 방법으로 주로 사용되는 것들이 "*"이나 "@", 혹은 이름의 경우 "O"로 대처해서 표기합니다. 한 두명의 경우 직접 수정이 가능하겠지만 아시다 시피 엑셀로 데이터를 다룬다는 것은 곧 방대한 양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죠.


그래서 오늘은 엑셀 함수 중에서 "LEFT"와 "REPLACE"를 소개 하겠습니다.



1. LEFT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


LEFT는 왼쪽이라는 의미가 있는데 텍스트 문자열의 첫 번째 문자부터 시작하여 지정한 문자 수만큼 문자를 반환하여 표기하는 명령어입니다. 일부 언어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한국어 숫자에서는 아무런 문제 없이 잘 작동하니 걱정하지 마세요.



엑셀에서 작성하는 방법은  

=LEFT(text, [num_chars]) 입니다.


LEFT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로( ) 안을 채워 넣어야 제대로 작동을 하게 되는데요.


text : 추출하려는 문자가 들어 있는 텍스트 문자열입니다.

num_chars: LEFT 함수로 추출할 문자 수를 지정합니다.


num_chars은 선택 요소임으로 규칙이 있습니다.


규칙은

1) 0이거나 0보다 커야 합니다.

2) 문자열의 길이보다 길면 LEFT는 텍스트 전체를 반환합니다. 즉 하나 마나 입니다. ㅎㅎㅎ

3) num_chars를 생략하면 1로 간주됩니다. 이 말인 즉 숫자 1를 안 넣어도 자동 1로 인식한다는 말입니다.


간단한 방법인데요. 그럼 이 함수에 대처하는 문장을 넣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LEFT(text, [num_chars])&"원하는 대처 문자" 입니다.


샘플를 다운 받아 보시고 간단하게 만든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예제 파일로 연습해 보셔도 되고요.


left-replace 샘플예제.xlsx




2. REPLACE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



REPLACE는 대신하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요. 그 의미처럼 텍스트 문자열의 일부를 지정된 문자 수만큼 다른 텍스트 문자열로 바꿀 수 있습니다. REPLACE는 싱글바이트 문자든 더블바이트 문자든 상관없이, 또한 기본 언어 설정에 상관없이 항상 각 문자를 1로 계산합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REPLACE(old_text, start_num, num_chars, new_text) 입니다.



역시 가로() 안에는 필수 요소들을 적어줘야 함수가 제대로 작동을 하겠죠?


old_text: 일부 문자를 바꿀 문자열입니다.

start_num: old_text에서 new_text로 바꿀 문자의 위치입니다. 원 문자에서 몇 번째 부터 바꿀 것인지 정하는 곳입니다.

Num_chars:  old_text에서 new_text로 REPLACE할 문자의 수입니다. 2개를 할 것인지 3개를 할 것인지 정하는 곳입니다.

new_text: old_text에 바꿔 넣을 새 문자열입니다. 여기에서 표기하는 방식으로 변환됩니다.


샘플 자료를 토대로 해서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REPLACE(C4,4,5,"*****")


함수 해석: C4(20300699)에 있는 학번중에서 4번째 문자 '0'부터 시작해서 5개 문자를 "*****"로 대처 하세요.

적용 결과:  20300699 -> 203***** 로 표기 됩니다.


=REPLACE(C5,1,1,"@")

 

함수 해석:  C5(20700656)에 있는 학번중에서 1번째 문자 '1'부터 시작해서 1개 문자를 "@"로 대처 하세요.

적용 결과:  20700656 -> @0700656 로 표기 됩니다.



이번에는 숫자 말고 이름에도 적용해 보겠습니다.


=REPLACE(F4,2,2,"OO님")


함수 해석:  F4(홍길동)에 있는 이름중에서 2번째 문자 '길'부터 시작해서 2개 문자를 "OO님"로 대처 하세요.

적용 결과:  홍길동 -> 홍OO님 로 표기 됩니다.


여기에서 이름의 경우 위와 같이 할 경우 이름이 네 글자가 되면 마지막 글자는 표기됨을 주의 하세요. 예제 파일에 을지문덕에 적용해 보시면 알 것 같습니다. 


만일 글자가 긴 외국인들의 경우도 다 감춰야 한다면 아래와 같이 30정도로 설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REPLACE(F4,2,30,"OO")


LEFT 함수와 REPLACE 함수의 차이점이라고 할까요??? 


LEFT 함수에서 만일 'Num_chars'의 값을 30이라고 설정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 정도는 예제 파일을 통해 한번 해보시면 실전에서 도움이 될 겁니다. 


left-replace 샘플예제.xlsx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