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목록 상자를 만들고 싶을 경우가 발생한다. 가령 부서를 입력하거나 직급을 표기하거나 그와 관련된 자료를 끌어오기 위해서 목록상자를 만든다. 혹은 동일 상품목록을 만들기 위해서 목록상자를 만들어 관리한다.  예제 파일을 아래에서 다운 받아 연습해 보면 도움이 된다.


그럼 목록상자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1. 엑셀에서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통해 목록 상자 만들기

가장 간단하면서도 직관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다. 데이터 > 데이터 유효성 검사 > 설정에서 목록을 선택하고 목록 상자에 들어 갈 리스트 원본의 범위를 지정해 주면 된다. 

아래 모습처럼 범위를 =$A:$A 지정했다. 다만 이렇게 지정하게 되면 머리글에 해당하는 '기아차'도 목록 리스트에 포함된다.


2. OFFSET함수와 COUNTA함수를 사용하여 목록 상자 만들기

이 방법도 1번 방식과 동일하다 다만 원본을 선택하는 곳에 아래의 함수를 넣어주면 된다. 

=OFFSET(A1, 1, 0, COUNTA(A:A)-1, 1)

그럼 왜 이렇게 복잡한 함수를 써야 하는지 의문이 들 것이다. 1번 방식으로도 충분한데 말이다. 하지만 위의 방법으로는 머리글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원하는 범위를 지정하게 되면 이후 데이터가 추가 될 경우 목록에 제대로 반영을 못 한다.

그러나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동적인 목록 상자를 만들 수 있다. 동적인 목록 상자란 데이터가 추가 되면 그것을 인식하고 바로 목록 상자에 반영을 한다. 즉 머리글을 자유롭게 포함할 수도 있고 제외 시킬 수도 있다. 


3. 이름상자를 통해 목록 상자 만들기

이름 상자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수식 > 이름관리자 > 새이름 등록 > 등록된 이름 사용



예제 파일 다운로드

목록상자만들기.xlsx


아래 동영상을 통해서 복잡하더라도 왜 동적 목록상자를 만들어야 하는지 차이점을 살펴 보도록 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