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의 역할 및 직무내용


1. 직업상담사의 역할(한국직업상담협회)

① 상담자:내담자의 직업욕구에 적절한 일반상담이나 직업상담을 수행하는 상담자 역할

② 정보분석자:직업정보를 가지고 상담을 하기 때문에 직업정보를 수집•분석•가공•관리하고 피드백하여 정보를 축적하는 정보분석자 역할

③ (검사도구)해석자:직업에 관한 심리검사를 해석하는 해석자 역할

④ (직업문제)처치자:내담자의 직업문제를 진단하고 분류하여 처치하는 역할

⑤ 조언자:내담자가 직업상담사의 조언을 받아들여 자신이 가진 정보가 충분하지 못하거나 왜곡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바른 각도에서 문제해결을 하도록 돕는 조언자 역할

⑥ (직업지도 프로그램)개발자:내담자의 자기 이해와 직업의식을 촉구하며 직업생활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역할

⑦ 지원자:개발된 직업상담 프로그램을 실제로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프로그램을 보 완하는 한편, 프로그램 참여자를 관찰하여 지원하는 역할

⑧ 협의자:각종 정보를 생산하는 기관 및 단체들과 유기적 관계를 맺고, 직업 정보제공원들과 협의관계를 가지는 협의자 역할

⑨ 관리자:상담과정, 직업정보 수집과정, 상담실의 관리과정 등에서 일어나는 업무들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역할

⑩ 연구 및 평가자:노동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과거로부터 발달해온 직업들과 직업관을 분석하며, 직업시장에서 성장하는 직업들에 대한 연구와 내담자의 직업 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를 하고 정기적으로 분석•발표하는 등 여러 연구를 수행하고 발표•평가•개선하는 역할


2. 직무내용

① 일반상담 실시

② 직업정보처리

③ 검사실시 및 해석

④ 직업상담 실시:구인•구직상담, 진학상담, 진로경로개척상담, 직업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 후 상담

⑤ 직업문제에 대한 심리치료

⑥ 직업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⑦ 직업소개 등에 관한 조언

⑧ 행사의 기획 및 실행

⑨ 직업정보 제공원, 직업관련 지역기관과의 협의

⑩ 직업상담실 관리

⑪ 직업상담의 연구와 평가

규칙Pixabay로부터 입수된 Gerd Altmann님의 이미지 입니다.


3. 헤어(Herr)가 제시한 직업상담사의 직무내용

① 상담의 목적 및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을 확인한다.

② 특수한 상담기법을 통해서 내담자가 문제를 확인하도록 한다.

③ 직업선택이 근본적인 관심이라면 직업상담 실시를 확정한다.

④ 의사결정 틀을 설명한다.

⑤ 보다 나은 결정을 가져오기 위한 예비행동을 설명한다.

⑥ 내담자가 충분한 동기를 갖고 있는가를 확정한다.

⑦ 내담자에게 가능한 모든 대안을 확인하도록 한다.

⑧ 내담자가 원하고 윤리적으로 적절한 부가적 대안을 확인한다.

⑨ 내담자에 관한 모든 정보를 종합한다.

⑩ 내담자에 관한 부가적 정보를 종합한다.

⑪ 가능한 직업결정과 관련하여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제시한다.

⑫ 확인된 대안에 대한 장•단점을 내담자에게 설명하도록 한다.

⑬ 내담자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부가적 장•단점을 확인한다.

⑭ 내담자가 대안을 평가하도록 한다.

⑮ 내담자에게서 가장 가망 있는 대안에 대한 부가적 정보를 얻는다.

⑯ 내담자가 가장 가망 있는 대안을 실행하도록 한다.

⑰ 선택한 대안이 만족스러운지를 확정한다.

⑱ 상담관계를 종결한다.


4. 직업상담가의 자질요건

가. 내면적 • 정신적 측면의 요건

① 정서성에서 분리된 지나치지 않은 동정심, 순수한 이해심을 가진 신중한 태도, 도덕적 판단이나 두려움•충격 등에 대한 뜻깊은 이해성을 갖추어야 한다.

② 있는 그대로 내담자를 수용하고 내담자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자유를 주는 것은 물론, 내담자적 인격에 대한 존경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③ 자신에 대한 정당한 이해를 가져야 하며, 특수한 정서적 형식, 자기능력의 한계, 단점 등을 충분히 파악하여야 한다.

④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내담자가 상담자를 매우 힘들고 난처하게 하는 상황도 자주 발생하므로, 상황대처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⑤ 다양한 부류,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과 상담해야 하므로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심리학적 지식과 인간행동의 신체적•사회적•심리학적 규정요인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⑥ 내담자 유형에 적합한 직업상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⑦ 집단상담기법, 직업상담요구도 조사•분석, 행사기획 등에 대한 지식과 실천능력이 요구된다.

⑧ 인간의 정신장애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임상심리학에 대한 조예가 있어야 한다.

⑨ 직업정보에 대한 분석을 위한 논리적•종합적•분석적 능력과 전산운영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⑩ 정신적인 면에서 직업상담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획능력, 인간에 대한 이해력, 애매모호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 언어구사력, 대인관계 유지능력, 협조성, 인내성 등이 요구된다.

⑪ 편안함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단정한 용모와 태도가 요구되며, 각종 정보자료를 제공하는방법에 있어서 시각과 청각이 예민하여야 하고, 다양한 특성을 가진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할수 있는 건강한 체력이 요구된다.

⑫ 각종 직업정보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제공해야 하므로 매체를 다루는 데에도 능숙하여야 한다. 따라서 직업상담가는 컴퓨터를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나. 물리적•환경적 측면의 요건

① 통제할 수 있고 시끄럽거나 소란스럽지 말아야 하며, 부드러운 조명, 침착한 색조, 정돈된분위기, 조화 있게 배치된 안락한 가구 등이 필요하다.

② 모든 전화를 보류시키고, 필요하다면 방문 앞에 방해하지 말라는 표시를 붙여서 다른 사람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조치한다.

③ 시각적•청각적으로 개인비밀을 보장하여야 하며 내담자의 자기고백이 지켜지도록 외부환경으로부터 최대한 보호하여야 한다.

④ 검사실은 지나친 소음이나 방해가 없는 곳이라야 하고 적절한 조명과 통풍 및 온도를 갖춘 곳이라야 한다.

⑤ 검사 중이라는 팻말을 붙여서 방해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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