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기본 방법

1. 상담자가 갖추어야할 기본 기술

① 적극적 경청 : 관심을 가지고 상대방의 말을 듣고 그 생각과 감정을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몸짓, 표정 등의 비언어적인 것도 파악한다.

② 공감 :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그가 가진 감정, 의견, 가치, 이상, 고민 갈등 등의 그가 처해있는 여러 상황에서 보는 것이다.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인식하는 것.

③ 명료화 : 내담자의 말 중에서 모호한 점이나 모순된 점을 명확히 밝히는 것이다. 또한 내담자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④ 직면 :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상담자가 지적해 주는 것이다. 단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에 적절히 사용한다. 평가나 비판 잘못을 지적하는 것은 아니다.

⑤ 수용 : 상담자가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인다.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⑥ 요약 : 거울처럼 비춰주는 것. 내담자가 표현했던 주제를 상담자가 정리하여 말로 표현하는 것.

 

2. 진로상담과정에 관계를 수립하고 문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기본 상담 기술

① 구조화 : 상담의 본질 방향을 정의해 준다. 상담의 제한점, 목표, 상담자와 역할 및 책임, 바람직한 태도 등을 안내하는 일종의 오리엔테이션이다.

② 반영 : 내담자에 의해 표현 된 주요 내용과 태도를 상담자가 참신한 말로 부연해 주는 것이다.

③ 경청 : 내담자의 생각이나 기분을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공감 수용 성실한 태도가 필수적이다.

④ 공감 :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그가 가진 감정, 의견, 가치, 이상 고민 갈등들을 그가 처해있는 여러 상황에서 보는 것이다.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인식하는 것

⑤ 해석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다른 각도로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석해 준다.

⑥ 수용 : 내담자에게 주의 기울이면서 긍정적이고 인격적으로 존중함을 의미한다.

 

3. 상담의 초기에 상담진행방식에 대한 교육에서 이루어져할 내용

① 상담자는 내담자가 편안한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구조화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내담자의 기대치를 확인한다. 내담자 역할 수행의 중요성을, 비밀보장의 원칙을 알려준다. 

② 상담 시간 및 장소 상담자와 내담자 역할관계, 비용 등을 구체적으로 규정한다.

③ 상담자의 일반적인 지시나 처벌하는 방식은 안 된다.

④ 공감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연스러운 합으로 전개해야 한다.

⑤ 첫 회기에 한번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 과정이 필요에 따라 진행 될 수 있다.

 

4. 상담을 위한 면접에서 “해석”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제한점

① 저항의 발생 : 내담자가 새로운 지각과 이해를 받아들이지 않을 때 저항이 일어나며 내담자의 자기 탐색을 감소시킨다.

② 주지화 : 자신의 상황을 지나치게 주지화 시키는 과정이 발생한다. 즉 내담자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을 수 있다.

 

5. 상담에서 대화의 중단 또는 내담자의 침묵은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내담자의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

① 내담자가 상담 초기 관계 형성에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

② 상담 중 논의 된 것에 이를 음미하고 평가 정리 하고자 하는 경우

③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적대감을 가지는 경우

④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 표현으로 인한 피로에서 회복하고 있는 경우

⑤ 할 말이 더 이상 없거나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⑥ 적절한 표현이 생각나지 않는 경우

 

경청
상담의 시작은 경청으로 부터 시작입니다. - Pixabay로부터 입수된 TeddyAndy님의 이미지 입니다.

 

6. 여성 내담자의 말에 대하여 공감적 이해로 상담하시오

남자 직원들과 똑같이 입사시험을 치르고 정당하게 입사를 했는데 여직원에게만 커피 심부름을 시키네요.

: 정말 힘드시겠어요.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열심히 공부해서 입사시험에 합격하였는데 여자라는 이유로 커피 타게 하다니 남자 직원과 차별받는 점에 많이 화나실 것 같아요. 저 또한 같은 여성의 입장으로 00씨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7. 다음 사례에 대해 직면의 기법으로 대응하시오.

대학원에 가고 싶고, 상담을 배워서 상담사가 되고 싶은데 또 놀고만 싶어요.

: 대학원 과정에 대해 잠시 말씀드리자면 일반 대학원은 2년 박사과정까지 하면 3년 교육대학원은 3년 정도입니다. 대학원 졸업 후 명확한 목표도 없이 진학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보입니다. 저의 생각으로는 전공을 살려 취업하거나 학과 관련 된 대학원을 알아보는 건 어떤가요?

 

★ 직업상담사2급 - 실기(단답형) 출제 유형

1. [진로상담시 관계를 수립하고 문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상담기술 5가지] 출제빈도 : 05-2 

구조화/ 직면/ 반영/ 공감/ 적극적경청 (구직반이 공청회를 하다)

 

2. [초기상담(구조화)시 이뤄져야 할 내용] (구역시비규) 출제빈도 : 05-2/07-1

가.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나. 상담의 시간과 장소 등

다. 비밀 보장의 한계

라. 내담자가 지켜야 할 규칙

 

3. [적극적 경청, 공감, 명료화, 직면 설명] (명직 반공경) 출제빈도 : 04-2/05-2/07-1

가. 적극적 경청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에 적극적으로 주목하는 것으로, 말의 내용뿐만 아니라 내담 자의 몸짓, 표정 등의 이면에 있는 감정까지 파악하는 것이다. (내담자 중심) 

나. 공감 :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에 대하여 같이 느끼는 것 (같은 수준으로 느끼는 것) 

다. 반영 : 상담자가 내담자의 태도,행동,감정의 내용을 동일한 의미의 다른 참신한 말로 덧붙여 말해 주는 것이다. (거울처럼 비춰주기)

라. 직면 :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 태도, 생각 간 불일치를 경험하고 그것을 내담자에게 말해주는 것이다. (맞닥들임)

마. 명료화 : 내담자의 말속에 있는 불분명한 측면을 상담자가 분명하게 밝히는 반응. 

바. 해석 : 내담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를 볼 수 있도록 사건의 의미를 설정 

사. 요약 : 매회 상담이 끝날 무렵 내담자 말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는 것이다.

아. 환언 : 내담자의 말의 내용을 동일한 의미의 다른 말로 바꾸어 주는 것이다.

 

4. [직업상담사의 자질] (자존 이지 분통) 출제빈도 : 02-2/06-1

가.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

나.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다. 전문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

라. 직업정보 분석능력

마. 객관적인 통찰력

 

5. 직업상담시 저항적이고 동기화되지 않은 내담자들을 동기화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6점) 출제빈도 : 13-1

가. 변형된 오류 수정하기: 내담자가 피하고 싶은 유형이나 부정적 독백 등을 극복하 는 데 도움이 된다.

나. 내담자와 친숙해지기: 상담자는 내담자를 이해하고 있음을 내담자에게 알림으로써 친숙해질 수 있다. 또한 상담자가 내담자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음을 주지시켜 야만 문제해결을 위한 내담자의 노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

다. 은유 사용하기: 은유를 사용함으로써 사건을 재구성할 수 있고, 내담자가 이야기 속에서의 문제해결 방법을 통하여 자신의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라. 대결하기: 상담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위를 지적하는 것이다.

 

6. [상담에서 대화중단,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 출제빈도 : 09-3/12-1 ->정리/적대감/해석/결정/표현

가. 면담 중의 논의된 것을 내담자가 음미해 보고 평가해 보고 정리해 보고자 할 때

나. 상담자에게 적대감을 느끼며 저항

다.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데 도무지 떠오르지 않는 경우

라. 내담자가 이전에 표현했던 감정 상태에서 생긴 피로를 회복하고 있을 때

마. 내담자가 상담자에게서 재확인을 바라거나 상담자의 해석 등을 기대하며 침묵하는 경우

바. 다음에 무엇을 논의할 것인지를 상담자가 결정해 주기를 내담자가 기다리고 있을 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