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직업상담사 2급 2차 시험 문제(B형) 해설



제1과목 : 직업상담학


1. 다음 중 의사결정의 촉진을 위한 “6개의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 기법의 모자     색상별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3년 2회)

 가. 청색 - 낙관적이며,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 적색 - 직관에 의존하고, 직감에 따라 행동한다.

 다. 흑색 - 직관에 의존하고, 직감에 따라 행동한다.

 라. 황색 - 새로운 대안들을 찾으려 노력하고, 문제들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다.



<정답> 나.

<해설> 6개의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창의적 사고 연구가인 에드워드 드 보노            (Edward de Bono)가 개발한 기법으로서, 가장 단순 명료하게 사고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으로 사고하기 위한 것이다. 각각의 모자는 하나의 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의미하며, 모든 참석자들이 동시에 같은 색깔의 모자를 쓰도록 하여 한 순          간에는 참석자 모두가 하나의 관점에만 집중하도록 한다.

           ▶여섯 색깔 모자의 색상별 역할

               백색 모자:중립적 객관적 사실, 숫자 정보

             적색 모자:예감과 직감과 같은 감정, 느낌

             황색 모자:이득, 이점, 가치 등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것

             흑색 모자:신중함, 경고, 잠재된 위험, 결점 등 부정적인 것

             녹색 모자:창조적인 아이디어, 전혀 새로운 관점의 대안

             청색 모자:사고 과정의 순서를 정하는 일, 모자들의 사용을 통제하는 일(회의                         주재자)

          가. 황색 모자의 역할에 해당한다.

          다. 흑색: 비관적이며, 모든 일이 잘 안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라. 녹색 모자의 역할에 해당한다.


2. 인간중심적 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인지 알아보기 위해 상담자가 생각해 보아야 할 점은?(2013년 2회)

 가. 상담자의 적극적인 개입 없이도 자신의 방식을 찾아갈 수 있는 내담자의 역량은 어느       정도인가

 나. 무의식적인 방어의 강도가 어느 정도이며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종류는 무엇인가

 다.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만들어진 성격 유형은 무엇인가

 라. 내담자의 기억에서 우세하게 나타나는 주제의 내용과 양상은 무엇인가



<정답> 가.

<해설> 가. 인간중심적(내담자 중심) 상담에서는 인간은 본래 부적응상태를 극복하고 정신적 건강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치료 진행의 책임을 내담자 자신에게 맡긴다. 따라서 상담자의 적극적인 개입 없이도 자신의 방식을 찾아갈 수 있는 역량이 없거나 부족한 내담자는 인간중심적 상담에 부적합하다.

       나. 정신분석적 상담에 해당한다.

       다. Holland의 성격이론에 해당한다.

       라. Adler의 개인주의(개인심리학적) 상담에 해당한다. Adler는 사람의 삶에서의 초            기 기억의 영향을 중시하였다. 생애진로사정을 통하여 주도적인 생애주제가 무엇            인지를 파악한다.


3.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3년 2회)

 가. 여가선호와 직업선호 구별하기              나. 직업탐색 조장하기

 다. 직업·교육상 불만족 원인 규명하기          라. 기술과 능력 범위 탐색하기



<정답> 라.

<해설> 라. 기술과 능력은 흥미보다는 적성과 관련이 있다.

            ▶흥미사정의 목적

             ① 자기인식 발전시키기

             ② 직업대안 규명하기

             ③ 여가선호와 직업선호 구별하기

             ④ 직업․교육상의 불만족의 원인 규명하기

             ⑤ 직업탐색 조장하기


4. 직업상담 과정과 상담사의 역할을 잘못 짝지은 것은?(2013년 2회)

 가. 인지치료 - 수동적이고 수용적인 태도

 나. 정신분석적 상담 - 텅 빈 스크린

 다. 내담자 중심의 상담 - 촉진적인 관계형성 분위기 조성

 라. 행동치료 -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역할



<정답> 가.

<해설> 가. 인지치료에서는 행동치료에서와 마찬가지로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상담자의 역할 을 강조한다.

       나. 텅 빈 스크린(blank screen; 텅 빈 화면):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상담자가 자기노            출을 거의 하지 않고 중립성을 유지함으로써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투사할 수 있            도록 하는 상담자의 역할을 말한다. 전이관계를 촉진하기 위해 중요하며, 이 때            상담자의 역할은 ‘텅 빈 스크린’과 같다고 본다.


5. 다음 중 직업상담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3년 2회)

 가. 직업정보 분석                      나. 직업상담

 다. 직업지도 프로그램 운영             라. 새로운 직무분야 개발



<정답> 라.

<해설> 라. 새로운 직무분야를 개발하는 것은 직업상담사가 해야 할 일이 아니다. 기업체나             기관에서 해야 할 일이다.


6. Ellis가 개발한 인지적-정서적 상담에서 정서적 행동적 결과를 야기하는 것은?(2013년 2회)

 가. 선행사건       나. 논박        다. 신념            라.. 효과



<정답> 다.

<해설> Ellis의 합리적(인지적) 정서적 치료(Rational-Emotive Therapy;RET)의 상담 과정

       ① A(Activating event):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선행사건

       ② B(Belief):선행사건을 해석하는 신념

       ③ C(Consequence):정서적, 행동적 결과

       ④ D(Dispute):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⑤ E(Effect):논박을 통한 합리적 신념 수용의 효과

       ⑥ F(new Feeling):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느낌

       다. 정서적・행동적 결과(C)를 야기하는 것은 선행사건을 해석하는 신념(B)이다.

          ‣ B(신념; Belief ):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인 자극에                          대해서 개인이 갖게 되는 태도 또는 사고방식을 가리킨다. 신념체계(belief                 system)는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으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문제가 되               는 것은 비합리적 신념이다.

          ‣ C(결과; Consequence): 선행사건에 접했을 때 비합리적 태도 또는 사고방식               을 가지고 그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나타나는 정서적・행동적 결과를 말한                  다. 지나친 불안, 원망, 비판, 죄책감 등과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되고, 정신장애와 질환을 앓기 쉬우며, 방어적 태세를 취하는 경향이 있다.


7. 다음 중 비합리적이거나 비논리적 사고체계를 지닌 구직자에게 가장 효율적인 상담기법     은?(2013년 2회)

 가. 내담자중심 상단                    나. 정신분석 상담

 다. 합리적 정서적 상담                 라. 교류분석 상담



<정답> 다.

<해설> 다. 합리적(인지적)・정서적 상담이론에서는 인간은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동             시에 비합리적 사고의 가능성도 가지고 있는 존재이며, 따라서 내담자의 모든              행동적/정서적 문제는 경험적으로 타당성이 없는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인 사고             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고 본다.

           합리적・정서적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비합리적/비논리적 사고를 논박             하여 합리적/논리적 사고로 대치하도록 도와준다.


8. 다음 행동특성을 모두 포함하는 집단상담자의 자질은?(2013년 2회)

- 내면에 대한 깊이 있는 반성

- 사소한 실수에도 낙심하지 않음

- 집단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약한 부분과 한계를 기꺼이 드러냄

 가.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나. 자아수용

 다. 개방적 소양                         라. 공감적 이해 능력



<정답> 나.

<해설> 나. 자기(자아)수용(self-acceptance): 개인이 자신의 긍정적・부정적 특성들과 이에 따른 정적・부적 감정들까지도 있는 그대로 솔직히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를 말한다. 로저스(Rogers, Carl R.)가 주창한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을 상담자 자신에게 적용하는 것으로, 어떤 조건이나 전제 없이 자신의 존재 자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자기수용은 내면에 대한 깊이 있는 반성 혹은 성찰이 선행된다. 자신을 있는 그             대로 수용하는 상담자는 사소한 실수에 낙담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때로 필             요하다면, 집단원들에게 자신의 약한 부분과 한계를 기꺼이 드러내기도 한다               (self-disclosure: 자기노출, 자기개방).

           이러한 태도는 집단원들과 직접적이고 솔직한 관계를 형성하게 하며, 집단원들             이 느끼는 두려움이나 기대를 직접 표현할 수 있게 한다.

           ‣ 유능한 집단상담자의 자질

             ① 자기(자아)수용(self-acceptance)     ② 개방적 태도(open-mindedness)

             ③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④ 유머 감각

             ⑤ 자발적 모범                        ⑥ 공감적 이해 능력

             ⑦ 높은 수준의 심리적 에너지          ⑧ 새로운 경험 추구

             ⑨ 창의성(creativity)



9. 다음 중 사이버 직업상담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3년 2회)

 가. 개인의 지위, 연령, 신분, 권력 등을 짐작할 수 있는 사회적 단서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전달되는 내용 자체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나. 내담자의 자발적 참여로 상담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면상담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으므       로 내담자들이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 높다고 할 수 있다.

 다. 내담자 자신의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 있고 언제든지 상담을 중단할 수 있어 매      우 편리하다.

 라. 상담자와 직접 얼굴을 마주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이나 비판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 다.

<해설> 다. 사이버 직업상담의 장점이 아니라 단점에 해당한다(정보 왜곡의 가능성, 상담의             안정성 부족).

        가. 사회적 단서뿐만 아니라 신체적 특징이나 장애, 표정, 음성, 몸짓 등의 비언어적 단서도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전달되는 내용 자체에 상담을 집중할 수 있다.

        나. 내담자의 자발성

        라. 익명성 및 솔직성

           ▶사이버 직업상담의 장점

          ① 접근의 용이성:인터넷 보급이 확대되어 언제, 어디서나 즉각적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② 경제성:저렴한 비용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③ 익명성 및 솔직성:얼굴을 마주 보지 않고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               아도 되기 때문에 위축감이나 망설임 없이 자신의 문제를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④ 내담자의 자발성:대면상담과 달리 대부분의 내담자들이 자발적으로 상담을                신청하기 때문에 내담자들의 동기가 높아서 상담의 진척 속도가 빠르고 효과               적이다.

          ⑤ 글쓰기의 치료적 효과:글을 써 내려 가면서 내담자는 감정의 정화 효과를 거               둘 수 있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정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⑥ 저장 및 가공의 용이성:사이버 공간에서의 상담 내용은 저장이 용이해서 영               구적으로 상담 내용을 보관할 수도 있고, 가공하는 것이 쉽다.

             ▶사이버 직업상담의 단점

            ① 내담자의 책임감 부족 및 의존적 경향:내담자가 책임감을 상실하고 비이성                 적 태도를 취하거나, 자구적인 노력 없이 습관적으로 상담을 요청할 수 있                 다.

            ② 정보 왜곡의 가능성: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                  있다.

            ③ 상담의 안정성 부족:내담자가 언제든지 상담을 중단해 버릴 수 있다.

            ④ 내담자 정보의 제한성:내담자의 옷차림, 매너, 몸짓, 표정 등을 통한 시각                 적∙청각적∙비언어적 정보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상담자의 내면을 파악하기                 어렵다.


10. 특성-요인 상담의 목표가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내담자는 잠재적인 모든 개성을 발달시키는데 주력한다.

 나. 내담자는 자기통제를 가능하도록 한다.

 다. 내담자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할 수 있도록 한다.

 라.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정답> 가.

<해설> 가. 내담자가 최대한의 잠재력을 가졌다고 보여지는 어느 한 방향으로 가능성을 펼             쳐 나가도록 한다. 모든 개성을 발달시키는 데 주력하지는 않는다.

        ‣ 특성-요인 상담의 목표(Williamson)

          ① 내담자가 자신의 동기, 능력, 적성, 성격, 흥미 등의 특성과 요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한다. 이는 자신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② 내담자가 자신의 특성 및 요인과 직업 또는 외부 조건을 검토하여 만족스러운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③ 내담자가 자신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최대한의 잠재력을 가졌다고 보여지는 어느 한 방향으로 가능성을 펼쳐 나가               도록 한다.

          ④ 내담자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할 수 있도록 한다.

          ⑤ 내담자가 자기통제가 가능하도록 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이성을 충분히 발휘               해서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게 한다.

          ⑥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11. 상담자가 상담목표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적합한 것은?(2013년 2회)

 가. 달성하기 어렵더라도 이상적인 관점에서 상담목표를 세운다.

 나. 내담자가 바라는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상담목표로 삼는다.

 다. 상담의 방향성을 내담자와 공유하기 위해 추상적인 상담목표를 세운다.

 라. 내담자의 문제를 제일 잘 파악하고 있는 부모와 함께 상담목표를 설정한다.



<정답> 나.

<해설> 가. 상담목표는 실현가능해야 한다.

        다. 상담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라. 상담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상담목표는 내담자             와 함께 설정해야 한다.

           ‣ 상담목표의 특성

           ①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② 목표는 실현 가능해야 한다.

           ③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④ 내담자의 목표는 상담자의 능력과 부합해야만 한다.

           ⑤ 상위목표와 하위목표들 간의 위계성이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12. 초기면담의 유형인 정보지향적 면담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폐쇄형 질문                         나. 개방형 질문

 다. 탐색하기                           라. 감정이입하기



<정답> 라.

<해설> 가., 나., 다. 정보지향적 면담에서는 탐색해 보기, 폐쇄형 질문, 개방형 질문 등을 사용한다.

       라. 감정이입하기(감정의 반향, 공감적 이해)는 관계지향적 면담에서 주로 사용한다.


13. Williamson이 분류한 직업선택 문제의 주요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2013년 2회)

 가. 직업 무선택                         나. 현명하지 못한 직업선택

 다. 직업선택의 확신부족                 라. 흥미와 가치의 모순



<정답> 라.

<해설> 라. 흥미와 적성의 모순(불일치)이 맞는 내용이다.


14. 상담의 비밀보장 원칙에 대한 예외사항이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상담자가 내담자의 정보를 학문적 목적에만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

 나. 미성년 내담자가 학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보고되는 경우

 다. 내담자가 타인의 생명을 위협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라. 내담자가 자기의 생명을 위협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정답> 가.

<해설> 가. 내담자의 정보를 교육이나 연구를 위해 사용할 경우에는 내담자와 합의해야 하             며, 내담자의 정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나., 다., 라. 상담자는 내담자 개인 및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때에는 신중하게 고려하여 내담자의 정보를 적정한 전문인 또는 사회 당국에 공개해야한다.

        나., 다., 라.는 모두 내담자 개인 및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해당한다.


15. Kolb의 학습형태검사(LSI)에서 추상적 개념화와 활동적 실험에 유용한 사고형은?(2013년 2회)

 가. 집중형     나. 확산형      다. 동화형      라. 적응형



<정답> 가.

<해설> Kolb의 학습자 형태(4가지 학습유형)

콜브(Kolb)는 학습이 어떻게 지각되고 어떤 과정으로 전개되는가에 기초하여 4가지 학습유형(learning style)을 제시하였다.


확고한(구체적) 경험(감각, 느낌)



적응적 사고형                           확산적 사고형



활동적 실험                                                     사려 깊은 관찰

    (하는 것)                                                        (바라보는 것)



집중적(수렴적) 사고형                   동화적 사고형



추상적 개념화(사고)



(1) 집중적(수렴적) 사고형(converger): 추상적 개념화와 활동적 실험에 유용하다. 집중적       사고형의 강점은 생각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집중적 사고형은 자연과학 부문      에 적합하며, 기술자들에게서 많이 발견된다.  

    ‣ 수렴적 사고(convergent thinking): 이미 정해져 있는 하나의 맞는 답, 최선의 답, 또        는 관례적/인습적인 답을 찾는 능력을 말한다. 정답이 하나로 정해져 있는 전통적인        시험 문제를 통하여 측정할 수 있다.

    ‣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 전통적인 시험 문제에서 처럼 하나의 정답을 찾는        능력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낸 독창적인 답을 얼마나 많이 제시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이며, 창의력(creativity)과 같은 개념이다. 정답이 미리 결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        이 특징이다.

     <문제 예> 1. (어떤 이야기를 읽게 한 후에) 적합한 제목을 가능한 한 많이 쓰시오.

               2. (짤막한 동화를 끝맺음 부분이 미완성인 형태로 준 후에) 이 동화의 끝                    맺음을 가능한 한 여러 가지로 완성하시오.

               3. (주어진 글자를 낱말의 첫 자 또는 끝 자로 사용하여) 낱말을 가능한 한                    많이 생각해서 쓰시오.

               4. (장난감을 주고 놀아 보게 한 후에) 이 장난감의 개선해야 할 점을 가능                    한 한 많이 생각해서 쓰시오.

(2) 확산적 사고형(diverger): 집중적(수렴적) 사고형과 상반되는 학습 강점을 갖는다. 확      산적 사고형은 확고한(구체적) 경험과 사려깊은 관찰에 유용하다. 확산적 사고형의 강      점은 상상력이다. 확산적 사고형은 인간애와 폭넓은 문학적・예술적 흥미와 식견을 갖      고 있으며, 주로 상담자, 조직개발협의자, 관리자 등에게서 많이 발견된다.

(3) 동화적 사고형(assimilator): 추상적 개념화와 사려깊은 관찰에 유용하다. 동화적 사고      형의 강점은 이론적 모형과 관련된 능력이다. 동화적 사고형은 응용과학보다는 기초과      학과 수학 등에 더 적합하며, 연구나 기획 등의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견된       다.

(4) 적응적 사고형(adaptor): 동화적 사고형과 상반되는 학습 강점을 갖는다. 적응적 사고      형은 확고한(구체적) 경험과 활동적 실험에 유용하다. 적응적 사고형의 강점은 새로운      경험을 가지고 실험과 계획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적응적 사고형은 분석적이기보다는       시행착오적이며 직관에 의해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 판매원이나 기업가와 같은      행동지향적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가. 위의 그림에서 추상적 개념화와 활동적 실험에 유용한 사고형은 집중적(수렴적) 사고형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16. 행동주의적 상담기법 중 학습촉진 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3년 2회)

 가. 강화       나. 변별학습       다. 대리학습         라.체계적 둔감화



<정답> 라.

<해설> 라. 체계적 둔감화는 역(반)조건형성, 금지적 조건형성(내적 금지)과 함께 불안감소             기법에 해당한다.


17. 자기정체감을 지속적으로 구별해 내고 발달과제를 처리하는 과정으로 진로발달단계를       설명하며, 이를 시간의 틀 내에서 개념화한 학자는?(2013년 2회)

 가. Super             나. Holland        다. Tideman            라. Gottfredson



<정답> 다.

<해설> 다. 진로발달은 타이드만(Tiedeman)에 의해 시간적 단계 구조로 개념화 되었는데, 이             진로발달 과정은 지속적으로 자기정체감의 분화, 발달과제의 수행, 심리적 위기             의 해결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다.

          ※ 참고: 미국에서 발행된 전문 서적에서 확인해 본 결과, 타이드만(타이드먼)의                    정확한 인명 표기는 Tiedeman이었다.


18. 진로 및 직업선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흥미와 능력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나. 직업선택 결정에서 적성 및 지능검사의 결과에만 의존하지는 않는다.

 다. 직업흥미가 아동기 초기 경험으로부터 결정된다는 관점은 환경적응론이다.

 라. 직업적 흥미는 성격특성과 자아개념에 따라 변화한다.



<정답> 다.

<해설> 다. 직업흥미가 아동기 초기 경험으로부터 결정된다는 관점은 환경적응론이 아니라            로(Roe)의 욕구이론과 정신분석적 입장의 진로발달이론이다.

          Roe는 직업선택 과정은 인생 초기 경험 특히 부모-자녀 관계에서 형성된 욕구위            계에 의하여 결정되며, 초기 경험이 직업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개인            이 특정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그 직업이 심리적 욕구를 만족시켜 주기 때문으            로 간주한다.

          보딘(Bordin), 나흐만(Nachmann), 세갈(Segal)은 정신분석적 입장에서의 진로발            달이론을 제시하였다. Bordin 등은 초기의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의 결과가 욕            구위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기본적 욕구는 6세까지 형성된다고 가정            한다. 직업선택은 주로 초기에 형성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초기의             경험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다.

       ※ 참고: 다.에서 ‘환경적응론’을 ‘환경결정론’으로 바꾸어도 옳은 내용이 된다.

                  다. 직업흥미가 아동기 초기 경험으로부터 결정된다는 관점은 환경결정론                       이다.

             환경결정론은 유전결정론과 대립되는 이론이다.

             유전결정론은 인간의 특성이 형성되는 데 있어서 부모로부터 물려 받은(즉,                선천적인) 유전자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환경결정론은 인간의 특성이 형성되는 데 있어서 후천적인 환경 또는 경험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가. 사람들은 자기가 잘하는 일에 흥미를 느끼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Crites의 직             업선택 분류 중 비현실형이나 강압형에서 알 수 있듯이, 흥미와 능력(적성)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 비현실형: 흥미를 느끼는 분야는 있지만 그 분야에 적성을 가지고 있지 못                           한 경우

              • 강압형: 적성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선택했지만 그 직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

        나. 적성 및 지능검사 결과뿐만 아니라 성격, 흥미, 가치관, 신체적 특징 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라. Holland는 직업적 흥미는 성격의 일부분이라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Bordin은              흥미는 자기(자아)개념의 표현이라고 지적하였다.

           직업적 흥미는 후천적 경험에 따라 형성된다. 따라서 변화할 수 있다.

          ※ 자기(자아)개념: “나는 어떤 사람인가?(2013년 2회)” 라는 물음에 대한 대답의 내용 즉 자                               기 자신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

        

19. 상담관계의 틀을 구조화하기 위해서 다루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                       나. 내담자의 성격

 다. 상담의 목표                                 라. 상담시간과 장소



<정답> 나.

<해설> 상담의 초기 단계에서 상담의 목표, 내담자의 역할,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 상담의          한계, 비밀보장, 상담 장소, 시간, 기간 등을 합의하고 명확히 하는 것을 상담의            구조화라고 한다.

           ▶구조화의 내용

          ①상담관계에 대한 구조화:상담의 목표, 내담자의 역할,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                상담의 한계 등

          ②상담과정에 대한 구조화:시간, 빈도, 기간, 장소, 연락 방법 등

          ③비밀보장:비밀보장의 한계

        다. 내담자의 성격은 구조화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다.


20. 다음은 어떤 상담기법에 대한 설명인가?(2013년 2회)

내담자가 직접 진술하지 않은 내용이나 개념을 그의 과거 경험이나 진술을 토대로 하여 추론해서 말하는 것이다.

 가. 수용       나. 요약         다. 직면         라. 해석



<정답> 라.

<해설> 라. 정신분석적 상담에서의 해석은 내담자의 꿈, 행동, 사고, 감정의 원인과 의미를             어린 시절의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 혹은 과거의 생활경험과 연결시켜 잠정적 방             식으로 설명해 주는 상담기법을 말한다. 해석을 통해 내담자는 전체적 또는 부             분적으로 의식하지 못했던 것을 깨닫게 되고, 무의식적 동기를 의식화하여 이에             대한 통찰을 유도하고 행동의 원인을 규명할 수 있게 된다.

           일반적인 의미의 해석은 내담자의 태도, 감정, 행동 간의 관계 및 의미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는 것이다. 즉, 해석은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의 생각과는 다른 각             도에서 자신의 태도, 감정, 행동과 내면 세계를 파악하게 하는 것이다.

           해석은 내담자가 진술했거나 인식하고 있는 내용 이상의 것에 대한 상담자의 지             적이며, 상담자의 추론을 통해 이루어진다. 상담자는 해석을 통해 새로운 의미             를 제공하거나 내담자의 행동과 감정의 이면에 깔린 원인을 지적한다.

제2과목 : 직업심리학


21. K-WAIS의 동작성 검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2013년 2회)

 가. 바꿔쓰기           나. 토막짜기     다. 공통성 찾기         라. 빠진 곳 찾기


<정답> 다.

<해설> 다. 공통성 찾기(공통성 문제)는 언어성 검사에 해당한다.

           문항 예: 붕어와 명태의 공통점은 무엇입니까?(2013년 2회)(피검사자는 답을 말로 대답한다)

           ※ 참고: K-WAIS(한국판 웩슬러 성인지능검사)는 집단검사가 아니라 개인적으                로 실시하는 검사(개인검사)이다.

               ▶한국판 웩슬러 성인지능검사(K-WAIS)의 구성

              ① 언어성검사:기본 지식, 숫자 외우기, 어휘 문제, 산수 문제, 이해 문제, 공통성 문제(6개 소검사)

              ② 동작성검사:빠진 곳 찾기, 차례 맞추기, 토막 짜기, 모양 맞추기, 바꿔 쓰                              기(5개 소검사) 


22. Holland의 진로발달에 대한 육각 모형에서 서로 대각선에 위치하여 대비되는 특성을       지닌 유형들이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진취형(E)과 탐구형(I)                       나. 사회형(S)과 예술형(A)

 다. 현실형(R)과 사회형(S)                      라. 예술형(A)과 관습형(C)

<정답> 나.

<해설> Holland의 육각형 모형에서, 서로 마주 보는 대각선상에 있는 세 쌍의 유형들은 다         음과 같다.

 E와 I(진취형과 탐구형)

 R과 S(현실형과 사회형)

 A와 C(예술형과 관습형)

    나. 사회형(S)와 예술형(A)은 서로 인접해 있다.


23.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에서 제시하는 진로문제 해결의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2013년 2회)

A. 분석단계   B. 통합단계    C. 집행단계   D. 가치부여단계   E. 의사소통단계

 가. A⟶B⟶C⟶D⟶E                            나. B⟶D⟶A⟶C⟶E

 다. C⟶A⟶B⟶E⟶D                            라. E⟶A⟶B⟶D⟶C



<정답> 라.

<해설>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에서의 진로문제 해결의 절차

        ① 의사소통(communication): 질문을 받아 들여 부호화하여 송출하는 것

        ② 분석(analysis): 한 개념적 틀 안에서 문제를 찾고 분류하는 것

        ③ 통합(synthesis): 일련의 행위를 형성시키는 것

        ④ 가치부여(valuing): 승・패의 확률에 관해 각각의 행위를 판단하고 다른 사람에             게 미칠 여파를 판단하는 것

        ⑤ 집행(execution): 책략을 통해 계획을 실행시키는 것


24.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3년 2회)

 가. 심리검사의 목적은 검사결과를 얻는 것이다.

 나. 심리검사는 알아보려는 심리특성을 대표하는 행동진술문들을 표집해 놓은 측정도구이       다.

 다. 심리검사는 객관적인 측정을 위해서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된다.

 라. 심리전문가라고 하더라도 각 검사에 대한 훈련을 마친 후에 그 검사를 사용해야 한다.



<정답> 가.

<해설> 가.의 내용은 심리검사의 목적이나 기능 또는 유용성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아무런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하는 부질없는 말에 불과하다.

         ‣ 심리검사의 목적(기능)

          ➀ 자기 이해의 증진: 내담자가 자기 자신을 보다 깊이 있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는다.

          ➁ 진단: 내담자가 갖고 있는 문제나 부적응 행동의 증상과 원인을 파악하고, 적               합한 해결 방법이나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

          ➂ 선발, 분류 및 배치: 검사 결과에 따라 적합한 인원을 선발하고, 적성이나 특               기 등에 따라 분류하고,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정치; placement)하는 데 필               요한 정보를 얻는다.

          ➃ 예측: 내담자의 지능, 적성, 흥미, 성격 등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여 내담자               가 장래에 특정한 학문 분야나 직업 분야에서 성공할 가능성을 예측하거나,                성공 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찾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

          ➄ 평가: 내담자에게 실시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이나 상담 혹은 치료 프로그램               의 효과를 확인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

          ➅ 연구 가설 검증: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에서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               를 수집한다.

        나. 심리검사는 측정하려는 심리적 특성에 해당하는 수 많은 행동 진술문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을  표집(sampling)해 놓은 것이다.


25. 직업발달이론가와 그의 이론에 대한 설명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2013년 2회)

 가. Roe - 직업발달단계를 해당하는 연령에 고정시키고 있다.

 나. Super -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이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다. Ginzberg - 직업선택이란 단일결정이 아니라, 장기간에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본다.

 라. Holland - 개인의 행동양식이나 인성유형(성격)이 직업선택과 발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본다.


<정답> 다.

<해설> 다. Ginzberg는 직업선택은 하나의 발달과정이며, 특성-요인 짝짓기(matching)에서             처럼 1회적인 결정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처 일련의 결정들이 계속적으로 이루             어지는 과정이라고 본다.

        가.의 내용은 Ginzberg, Super, Gottfredson 등의 발달적 이론에 해당하는 설명               이다.

        나.의 내용은 Roe의 욕구이론 또는 정신분석적 입장의 진로발달이론에 해당하는 설명이다.

          Super에 해당하는 것은 가.의 내용이다.

        라. Holland는 개인의 행동양식이나 인성유형(성격)이 직업선택과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26. 다음은 어떤 경력개발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해당하는가?(2013년 2회)

특정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대규모로 적용하기 전에 소규모 집단에 시범적으로 실시하는 과정을 말한다. 프로그램 참여자로부터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받은 후,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개발된 경력개발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정착시키는데 활용된다.

 가. 요구 조사(need assessment)                  나. 자문(consulting)

 다. 팀-빌딩(team-building)                      라. 파일럿 연구(pilot study)



<정답> 라.

<해설> 라. 파일럿연구(pilot study; 예비연구): 일반적인 의미의 파일럿연구는 본연구                  (main study)의 실시에 앞서 연구 절차 및 도구를 검토해 보고 문제점을 알아             내기 위해 실시하는 예비연구를 말한다. 본연구의 리허설 과정으로, 파일럿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본연구의 절차 및 도구를 수정・보완하게 된다. 본연구              와 다른 점은 연구 대상자의 수가 본연구에 비해 적다는 점이다.

           경력개발 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련된 파일럿연구는 프로그램을 전체 집단에 적              용하기에 앞서 소규모 집단에 시범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파일럿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게 된다.

        가. 요구조사(need assessment):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현 시점에서 어             떤 교육・훈련이 필요한지를 알아보는 것을 말한다. 니즈(needs)평가, 니즈분석             또는 요구분석이라고도 한다.

        다. 팀-빌딩(team-building): 팀을 이루어 진행하는 업무나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팀원들의 작업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서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조직개발 기법을 말한다.

           팀-빌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명확한 목적의식을 공             유하게 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는 것이다. 팀의 성공이 개             개인의 성공보다 우선시되는 분위기를 만듦으로써 팀원들이 서로 적극적으로 협             력하며 작업하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27. A군은 지능검사에서 원점수가 110점이었다. 전체 집단의 평균이 100점이고 표준편차      가 10일 때 A군의 표준점수(T점수)는?(2013년 2회)     

 가. 50         나. 60          다. 70          라. 80


<정답> 나.

<해설> T점수와 Z점수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다.

        T = Z 10 + 50

        Z =

        A군의 T점수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Z =

              =

              = 1

            T = 1 10 + 50

               = 10+50

               = 60


28. 스트레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스트레스 여부는 상황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해석에 의존한다.

 나. 스트레스 여부는 상황에 대한 통제 가능성에 의존한다.

 다. A유형에 비해 B유형의 사람들이 스트레스원에 더 강한 경향이 있다.

 라. 내적 통제자에 비해 외적 통제자가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뛰어나다.



<정답> 라.

<해설> 라. 통제위치(locus of control;통제소재):어떤 행위의 결과(예컨대, 성공 또는 실             패)가 자신의 행동에 달려 있다고 보는 경향이 높은 사람을 내(적) 통제자                (introvert)라고 부른다. 반면에, 어떤 행위의 결과가 재수나 운명 또는 다른 사            람들에 의한 것이라고 보는 경향이 높은 사람을 외(적) 통제자(extrovert)라고 부            른다. 외(적) 통제자가 내(적) 통재자보다 스트레스에 더 취약하다.

        가., 나. 라자루스(Lazarus)는 스트레스는 사건에 의해 획일적・자동적으로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건이 본인에게 어느 정도 위협적인가 하는 데               대한 지각과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즉, 통제                  가능성)에 대한 평가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다. 즉, 어떤 사건이 스트레스로               작용하는지의 여부 혹은 작용하는 정도는 사건 그 자체가 아니라 본인이 그것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인지 과정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다. A유형의 사람들은 말과 걸음걸이가 빠르고 공격적․야심적이며 시간적 강박관념을 가지고 동시에 여러 일을 하려고 든다. 항상 바쁘며 해야 할 일을 빨리해 놓는다. A유형의 사람들은 B유형의 사람들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며 심장질환에 걸리기 쉽다.

          B유형의 사람들은 야심은 많으나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일하며, 작업의 양보다는            질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주의할 점은 A유형, B유형 성격은 혈액형과는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29. Maslow의 욕구단계 이론 중 자아실현과 존중의 욕구 수준에 상응하는 내용으로 적합      한 것은?(2013년 2회)

 가. Alderfer의 ERG 이론 중 존재욕구   

 나. Herzberg의 2요인 이론 중 위생요인

 다. McClelland의 성취동기 이론 중 성취동기

 라. Adams의 공정성 이론 중 인정동기


<정답> 다.

<해설>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위계) 이론 중 자아실현욕구와 존중(존경)욕구는 상          위 욕구에 해당한다. 하위 욕구는 결핍동기로서 충족되면 사라지는 반면 상위 욕구          는 성장동기로서 완전히 충족될 수 없고 욕구가 충족될수록 점점 더 커지는 경향           이 있다고 한다.

    다. 성취동기(achievement motive)의 개념은 머레이(Murray)가 제시했으며, 맥크레랜드         (McCelland)가 이를 발전시켜 이론화하였다. 성취동기는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          로 수행하거나 탁월한 업적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이다.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들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이들은 성공의 열매(목표 달성에         따른 보상이나 이익 또는 지위)보다는 목표 달성을 통한 성취 그 자체에 더 가치를         두며 이를 즐긴다. 성취동기는 Maslow의 욕구단계 중에서 상위 욕구 즉 성장동기에         해당한다.

    가. 알더퍼(Alderfer)는 Maslow의 욕구단계 이론을 보다 단순화하여 인간의 욕구를 3단         계(존재욕구 → 관계성욕구 → 성장욕구)로 분류하였다. 이 중에서 존재욕구는 가장         낮은 단계의 욕구이다.

                        Maslow와 Alderfer의 욕구위계 비교


    나. 허즈버그(Herzberg)의 2요인 이론에서는 작업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요인을 위         생요인과 동기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이 중에서 위생요인은 하위 욕구로서, 직무환경과 관련된 회사의 정책과 관리・감          독, 작업조건, 개인 상호간의 관계, 임금, 안전 등이 여기에 속한다. 위생요인은 불만족요인으로서, 위생요인이 충족되더라도 직무에 대한 불만족만 없애 줄뿐이고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주지는 못한다.

       동기요인은 상위 욕구로서, 직무내용에 관련된 성취감, 인정, 도전감, 책임감, 성장발전 등이 여기에 속한다. 동기요인은 만족요인으로서, 동기요인이 충족되면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준다.

       Herzberg에 따르면, 위생요인이 충족되어도 자신의 직무를 위하여 더 이상 노력하         지 않는 반면에, 동기요인이 충족되면 목표를 향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고 한다.

    라. Adams의 공정성(형평성) 이론에서, 종업원은 자신이 제공한 투입물(input)과 그로부터 얻어진 결과물(output)을 타인과 비교한다. 회사에서의 종업원의 투입물은 교육, 경험, 기술 또는 능력, 노력 등이며 종업원은 투입물에 대한 타당한 보상을 회사 측에 기대한다. 회사는 종업원의 투입물에 대하여 임금, 인정, 승진 등과 같은 결과물을 종업원에게 제공한다.

       여기에서 인정(recognition)은 회사 또는 상사(윗사람)로부터 인정 받기를 원하는 욕         구 즉 인정동기를 충족시켜 준다.

       Adams의 공정성 이론은 여러 가지 기존 이론들을 바탕으로 성립되었는데, 그 중에         는 Maslow의 욕구단계(위계) 이론도 포함되어 있다.

       Maslow의 욕구단계 이론을 발전시켜서 정교화한 Alderfer의 ERG 이론에서 인정동         기(회사 또는 상사로부터 인정 받기를 원하는 욕구)는 두 번째 단계인 관계성욕구에         포함되는 외적 존경욕구에 해당한다. 따라서 인정동기는 상위 욕구에 속하지 않는          다.

       ‣ Alderfer의 ERG 이론에서의 3가지 욕구

         • 존재욕구: Maslow의 생리적 욕구와 물리적 안전욕구를 포함하는 것으로 인간                        이 생존하는 데 꼭 필요로 하는 것과 관련된 욕구를 말한다.

         • 관계성욕구: 주변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말한다.                               Maslow의 심리적 안전욕구, 사회적 욕구, 외적 존경욕구를 포함                          한다.

                        외적 존경욕구는 조직이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 받기를 원하는                          욕구를 말한다.

         • 성장욕구: Maslow의 내적 존경욕구와 자아실현욕구를 포함한다.

                    내적 존경욕구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존경 받기를 원하는 욕구이며, 자                      기가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자기의 모습과 일치한다고 판단될 때                      충족될 수 있다.

                    자아실현욕구는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30.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안 중의 하나로 이솝우화에 나오는 여우와 신포도 이야기      처럼 생각하는 것은?(2013년 2회)

 가. 투사(projection)                            나. 억압(repression)

 다. 합리화(rationalization)                      라.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정답> 다.

<해설> 다. 합리화(rationalization):상처 입은 자아에게 더 큰 상처를 입히지 않으려고 빠져             나갈 합리적인 이유를 만들어 내는 일종의 자기기만의 방어기제이다. 이솝 우화             에 나오는 여우의 ‘신 포도 반응’이 대표적인 예이다. ‘신 포도 반응(sour grape             response)’은 이솝 우화에서 여우가 높이 열려 있는 포도를 따 먹으려고 여러             번 점프를 해 보았으나 끝내 실패하자 자존심을 보호하기 위해서, 포도가 익지             않아 시어서 따도 먹지 못할 것이라고 스스로 위로했다는 내용, 즉 어떤 일을              하지 못한 것을 할 필요가 없어서 하지 않한 것으로 둔갑시키는 것을 말한다.

        가. 투사(projection):자신의 심리적 속성이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기가 화가 나 있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상대방               이 자기에게 화가 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나. 억압(repression)과 억제(suppression):억압이란 의식하기에는 너무나 고통스               럽고 충격적인 욕구나 생각 또는 감정 등을 무의식 속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               을 말한다. 억압은 다른 방어기제나 신경증적 증상의 기초가 된다. 억압은 무              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 반면에 의식적으로 욕구나 생각 또는 감정 등을 억눌              러 버리는 것은 억제(suppression) 또는 제지(inhibition)라고 한다.

        라. 주지화(主知化; intellectualization): 자아에 대한 위협, 불안, 불편한 감정, 충동             따위를 직접 경험하는 대신 궤변이나 분석적 사고와 같은 인지 과정을 통해 해             소하려고 노력하는 방어기제. 이지화(理智化) 또는 지성화(知性化)라고도                   하며, 정서적으로 위협이 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감정을 직접 경험하기보다는             ‘head-tripping', 즉 요모조모로 생각을 많이 하고, 추상적이고 지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생각에서 파생되는 감정을 빼버림으로써 용납하기 어려운 충동에서 기             인한 불안을 해소하려는 방어기제를 말한다. 부인(否認; denial)의 교묘                    한 표현으로, 지능이 높거나 교육 정도가 높은 사람에게서 흔히 발견된다. 감              정적인 혼란  상태를 그대로 인정하기보다는 시간을 소모해 가며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는 것으로, 겉으로는 당면 문제를 처리하는 듯하지만, 실제              로는 혼란스러운 감정에서 자기를 떼어 놓는 수단이 된다.

           ▶ 부인(否認; denial): 미처 예상하지 못한 감당하기 어려운 현실을 인정하지                 않거나 외면함으로써 심리적인 상처를 줄이고 자아를 보호하려는 방어기제.                치명적인 질병에 걸렸다는 진단에 대해 의사가 오진한 것이라고 주장하거나,                자녀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우리 애가 그럴 리가 없어.”라고 하며 인정하기                를 거부하는 행위가 그 예이다. 부정(否定)이라고 번역하기도 한다.



31. 역할갈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직업에서의 요구와 직업 이외의 요구가 다를 때 발생한다.

 나. 개인이 수행하는 직무의 요구와 개인의 가치관이 다를 때 발생한다.

 다. 개인에게 요구하는 두 사람 이상의 요구가 다를 때 발생한다.

 라. 개인의 책임한계와 목표가 명확하지 않아서 역할이 분명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정답> 라.

<해설> 라. 역할갈등은 개인이 양립할 수 없는 두 가지 이상의 역할을 동시에 지각할 경우             에 발생한다. 라.는 역할갈등이 아니라 역할모호성에 해당한다. 역할모호성은 직             무의 목표 또는 내용이나 개인의 책임한계가 명확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 역할갈등 유형

           ① 개인 내 역할갈등: 직무의 요구가 개인의 가치관에 어긋나 수행할 수 없다고                                 생각될 경우(나.의 내용)

           ② 개인 간 역할갈등: 직업에서의 요구와 직업 이외의 요구가 갈등을 일으킬 경우                                  (가.의 내용)

           ③ 송신자 간 갈등: 두 사람 이상의 요구가 갈등을 일으킬 경우(다.의 내용)

           ④ 송신자 내 갈등: 한 사람이 서로 상충되는 두 가지 이상의 요구를 할 경우


32. 작업자 중심 직무분석은 무엇을 작성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가?(2013년 2회)

 가. 직무기술서         나. 직무명세서      다. 과제분석표      라. 작업진술서


<정답> 나.

<해설> 나. 직무명세서는 사람(작업자) 중심적인 직무분석에 의하여 얻어진다. 직무명세서는 직무수행자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 및 기타 특성들을 정리해 놓은 문서를 말한다. 직무명세서는 직무 그 자체에 초점을 둔 것이 아니고, 직무 수행자의 인적 요건에 초점을 맞춘 것이 그 특징이다.

        가. 직무기술서는 과제 중심적인 직무분석에 의하여 얻어진다.


33. 다음 중 진로 의사결정 모텔(이론)에 해당하는 것은?(2013년 2회)

 가. Parsons의 특성-요인이론                   나. Vroom의 기대이론

 다. Super의 발달이론                          라.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정답> 나.

<해설> 나. 진로 의사결정 모델(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직업결정 모형을 제시한 브룸                    (Vroom)의 이론이다.

         가., 다., 라.는 직업상담이론 또는 진로(직업)발달이론에 해당한다.

Vroom의 직업결정 모형:Vroom은 직업결정 요인을 균형, 기대, 힘의 원리 등으로 설명하였다. ① 균형은 직업선택 결정자의 직업에 대한 실제 만족과 기대된 만족, ② 기대는 직업선택 결정자가 자신이 선택한 직업이 실현 가능하다고 믿는 정도, ③ 힘은 행위를 통제하는 가설적 인지요인 등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 특기 사항: 답지 나.는 ‘Vroom의 직업결정 모형’이라고 했어야 딱 맞는 답이 된다. 왜냐하면 ‘Vroom의 기대이론’이라고 하면, 대체로 아래에서 설명하는 ‘작업(직무)동기 이론’을 가리킨다고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Vroom의 직업결정 모형’의 핵심 개념 중에도 ‘기대’가 포함되기 때문에 ‘Vroom의 직업결정 모형’을 ‘Vroom의 기대이론’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Vroom의 기대이론(expectation theory):작업(직무)동기의 수준은 기대감, 수단성, 가치성의 곱으로 결정된다.

   MF = 기대감 × 수단성× 가치성

       MF(motivational force):동기를 불러일으키는 힘

       기대감(expectancy):노력했을 때 성과가 나타날 가능성에 대한 주관적 인식

       수단성(instrumentality):성과가 있을 때 보상이 주어질 가능성에 대한 주관적                                 인식

       가치성(valence):보상에 대한 욕구의 정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개인에게 있어

                        서 제공되는 보상의 중요성이나 가치


34. 직업발달에 관한 특성-요인이론의 종합적인 결과를 토대로 Klein과 Weiner 등이 내린      결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3년 2회)

 가. 인간은 신뢰롭고 타당하게 특정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나. 모든 직업마다 성공에 필요한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 개인의 직업선호는 부모의 양육환경 특성에 의해 좌우된다.

 라.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사항 간에 상관이 높을수록 직업 성공의 가능성이 커진다.


<정답> 다.

<해설> 다. Roe의 욕구이론에 해당하는 설명이다. Roe는 자녀의 직업선택은 부모의 양육방식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Roe는 부모-자녀 상호작용 유형을 다음과 같이 개념화하였다.

           ① 자녀에 대한 감정적 집중: 과보호적 분위기-과요구적 분위기

           ② 자녀 회피: 무시적 분위기-거부적 분위기

           ③ 자녀 수용: 무관심한 분위기-애정적 분위기

       ‣ 특성-요인 이론에 대한 총괄적 결론(Crites, Klein & Weiner)

         ① 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의 집합이다.

            (가.의 내용)

         ② 직업은 성공을 위해서 특정한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 작업자를 필요로 한다.

            (나.의 내용)

         ③ 직업적 선택은 직선적 과정이며 연결이 가능하다.

         ④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 간에 연결이 잘 될수록 성공(생산성과 만족)의 가              능성은 커진다.(라.의 내용)


35. 직무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직무분석이란 용어는 제2차 세계대전 중 미군의 인사분류위원회에서 가장 먼저 사용       한 것으로 전해진다.

 나. 직무분석은 Taylor의 시간연구와 Gilbreth의 동작연구에서 시작되었다.

 다. 직무분석은 직무 내용과 직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직무조건을 조직적으로 밝히는

    절차다.

 라. 직무분석은 작업공정의 개선, 직업소개 및 직업상담 등의 목적으로 활용된다.


<정답> 가.

<해설> 가. 1914년에 시작된 제1차 세계대전 때 숙련기능공을 양성하기 위한 훈련 프로그             램이 개발된 것을 계기로 직무분석이 획기적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직무분석이             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중에 미국 육군의 인사분류위원회에서 가장 먼저 사             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나. 직무분석의 창시자는 테일러(Taylor)와 길브레스(Gilbreth)이다.

        라. 직무분석은 인사관리(채용, 배치, 배치전환, 승진 등)와 노무관리(교육・훈련, 인 사고과, 정원관리, 안전관리, 작업관리, 작업조건 개선 등)의 목적 이외에도 작업방법・작업공정의 개선, 직업소개 및 직업상당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36. 다음 중 반분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3년 2회)

 가. 전후절반법                                 나. 기우절반법

 다. 짝진 임의배치법                            라. 양분법


<정답> 라.

<해설> 2012년 3회 2차 시험에 주관식으로 출제된 적이 있는 문제이다.

       라. 반분신뢰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검사를 둘로 나누는(즉, 양분하는) 방법을 묻는             문제이므로, 어떻게 양분하는지를 말해 주지 않는 라. 양분법은 정답이 될 수 없            다.

        ▶ 반분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검사를 양분하는 방법)

          ① 전후절반법(전후반분법): 한 검사의 문항을 배열된 순서에 따라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는 방법이다.

          ② 기우절반법(기우반분법): 검사 문항의 번호가 홀수인지 짝수인지에 따라서                 검사를 두 부분검사로 나누는 방법이다.

          ③ 짝진 임의배치법:  문항곤란도(정답률)와 문항 점수와 검사 총점 간의 상관계               수가 가장 비슷한 두 문항끼리 짝을 지은 다음에, 각 짝에서 임의로 한 문항               씩을 선택하여 두 부분검사에 각각 한 문항씩  배당하는 방법이다.

          ※ 참고: 반분신뢰도는 검사를 양분하는 방법에 따라 신뢰도 계수의 값이 달라진                    다. 이것은 반분신뢰도 방법의 단점에 해당한다.


37. Crites가 개발한 직업성숙도검사(CMI)에서 태도척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2013년 2회)

 가. 성실성        나. 독립성              다. 지향성           라. 결정성


<정답> 가.

<해설> 이 문제에서는 CMI를 ‘직업성숙도검사’라고 번역했는데, ‘진로성숙도검사’가 일반적          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보다 더 적합한 번역이다.

        가. 성실성은 태도척도에 해당되지 않는다.

        다. ‘지향성’은 종전에 ‘성향’이라고 번역했던 orientation은 다르게 번역한 것이다.

           orientation을 ‘준비성’이라고 또 다르게 번역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진로성숙도검사(Career Maturity Inventory:CMI) 태도척도의 구성

① 결정성(decisiveness):선호하는 진로의 방향에 대한 확신의 정도

  (문항 예:나는 선호하는 진로를 자주 바꾸고 있다.)

② 참여도(involvement):진로선택 과정에의 능동적 참여 정도

  (문항 예:나는 졸업할 때까지는 진로선택 문제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겠다.)

③ 독립성(independence):진로선택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정도

  (문항 예:나는 부모님이 정해 주시는 직업을 선택하겠다.)

④ 성향(orientation; 지향성, 준비성):진로결정에 필요한 사전 이해와 준비의 정도

  (문항 예:일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한 바가 거의 없다.)

⑤ 타협성(compromise):진로선택 시에 욕구와 현실을 타협하는 정도

  (문항 예:나는 하고 싶기는 하나 할 수 없는 일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보내곤 한다.)


38. 검사 점수의 표준 오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3년 2회)

 가. 검사의 표준오차는 클수록 좋다.

 나. 검사의 표준오차는 검사 점수의 타당도를 나타내는 수치다.

 다. 표준오차를 고려할 때 오차 범위 안의 점수 차이는 무시해도 된다.

 라. 검사의 표준오차는 표준편차의 다른 표현이다.


<정답> 다.

<해설> 다. 검사 점수의 표준오차는 ‘검사 점수와 진점수(true score)의 차이의 정도’ 즉 ‘측정의 오차의 정도’를 말해 준다. 표준오차를 고려할 때 오차 범위 안의 점수 차이는 무시해도 된다. 표준오차가 클 때 검사 점수의 작은 차이를 확대 해석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가. 검사 점수의 표준오차는 작을수록 좋다.

        나. 검사 점수의 표준오차는 ‘측정의 합목적성’ 즉 타당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측정의 정확성’ 즉 신뢰도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라. 검사 점수의 표준오차와 검사 점수의 표준편차는 서로 다른 별개의 개념이다.


39. 다음 중 직업적응 이론과 관련하여 개발된 검사도구가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MIQ(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e)

 나. JDQ(Job Description Questionnaire)

 다. MSQ(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라. CMI(Career Maturity Inventory)


<정답> 라.

<해설> 라. CMI(진로성숙도검사)는 포괄적 직업상담을 제안한 크릿츠(크라이티스, Crites)가            개발한 검사이다.

       가. 미네소타 중요성 질문지(MIQ)

       나. 직무기술질문지(JDQ)

       다. 미네소타 만족질문지(MSQ)

       ※ 참고: Lofquist와 Dawis의 직업적응 이론과 관련하여 개발된 검사도구로는 위의                 가., 나., 다. 외에 직업강화자목록(LOR: A List of Occupational                            Reinforcers)이 있다.


40. 직업상담사가 직업을 전환하고자 하는 내담자에게 우선적으로 탐색해야 할 것은?(2013년 2회)

 가. 변화에 대한 인지능력                       나. 새로운 직업에 대한 성공 기대수준

 다. 직업상담에 대한 기대                       라. 기존 직업에 대한 애착수준


<정답> 가.

<해설> 가. ‘평생 직장시대’의 신화가 무너지고 ‘평생 직업시대’의 개념이 그 자리를 대신하            는가 싶더니, 이제는 ‘평생 다(多)직업시대’라는 말이 대세처럼 굳어지고 있다.              과거에는 전혀 상상할 수도 없었던 새로운 직업들이 나타나기도 하고, 같은 직업이라도 하는 일이 변하기도 한다. 또한 기존 직업이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쳐 꾸준히 발전하거나 퇴보하는가 하면, 소리도 없이 사라지기도 한다. 의사나 교사, 공무원 등 일부 직업인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생 동안 여러 번 직업전환을 해야 하는 것이 불가피한 현실이다. 따라서 근로자들은 부단한 자기개발을  통하여 다양한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직업전환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직업상담사가 직업을 전환하고자 하는 내담자에게서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            항은 자신의 직업전환을 불가피하게 만드는 위와 같은 직업세계의 변화를 제대로            잘 인식하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제3과목 : 직업정보론


41. 직업정보 수집을 위해 질문지를 작성할 때 문항배열의 원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3년 2회)

 가. 특수한 것을 먼저 묻고 그 다음에 일반적인 것을 질문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나. 개인 사생활에 관한 질문과 같이 민감한 질문은 가급적 뒤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다. 질문은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자연스럽게 배치하는 것이 좋다.

 라. 질문내용은 가급적 구체적인 용어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정답> 가.

<해설> 가. 일반적인 것을 먼저 묻고 그 다음에 특수한 것을 질문하는 것이 좋다.

        나. 민감한 질문을 앞에 배치하면 후속되는 많은 질문에 답하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다. 논리적인 순서란 예를 들어 계절과 관련된 내용이면 봄 → 여름 → 가을 → 겨             울의 순서로, 수량(數量)과 관련된 내용이면 작은 것부터 큰 것의 순서로 배치             하는 것을 말한다.

        라. 순전히 논리적으로만 따지면, 라.도 정답이라는 논란이 있을 수 있다.                       왜냐하면 라.의 내용은 질문지 문항 작성의 여러 원칙 중 하나이며, 질문지 문항 배열의 원칙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는 명백하게 틀린 내용이며, 라.는 그 자체로서는 옳은 내용이기 때문에 정답 하나를 고른다면 가.를 고르는 것이 출제의도와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 2차시험 예상문제: 최근에 들어 2차시험에 지금까지 출제되지 않았던 새로운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다. 만일에 이 문제가 2차시험에 다음과 같이 주관식             으로 출제된다면, 가., 나., 다.의 내용을 이용하여 답하면 될 것이다.

             <예상문제> 직업정보 수집을 위해 질문지를 작성할 때의 문항배열의 원칙을                           3가지만 쓰시오.

                 <답안> ➀ 질문은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자연스럽게 배치한다.

                        ➁ 일반적인 것을 먼저 질문하고 특수한 것을 나중에 질문한다.

                        ➂ 개인의 사생활에 관한 질문과 같이 민감한 질문은 가급적 뒤                              에 배치한다.

         ‣ 질문지 문항 배열의 원칙

           ➀ 쉽게 응답할 수 있고 응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질문은 처음 또는 앞                부분에 배치한다.

           ➁ 연령, 성별, 출신지역, 교육수준, 소득 등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관한 질문이                나 개인의 사생활에 관한 질문, 또는 기타 민감한 질문은 끝 부분에 배치한                다.

           ➂ 질문은 논리적 순서에 따라 자연스럽게 배치한다.

           ④ 응답하기가 쉬운 단순한 질문을 먼저 하고 응답 내용이 복잡하거나 심사숙고                하여 응답해야 하는 질문을 나중에 한다.

           ⑤ 일반적인 것을 먼저 질문하고 특수한 것을 나중에 질문한다.

           ⑥ 전반적인 것을 먼저 질문하고, 세부적인 것을 나중에 질문한다.

           ⑦ 응답 내용이 상호연관되는 질문들은 한데 모아서 배열한다.

           ⑧ 주관식 질문의 경우 물음과 응답 내용을 적을 공란, 선택형 질문의 경우 물                음과 선택지(응답 범주)가 동일한 면에 있도록 배치한다.


42.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 생산단위의 활동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모생산단위의 생산품을 포장하기 위한 캔, 상자 및 유사제품의 생산은 보조단위로 본       다.

 나. 주된 산업활동이란 산업활동이 복합형태로 이루어질 경우 생산된 재화 또는 제공된

    서비스 중 부가가치(액)가 가장 큰 활동을 의미한다.

 다. 부차적 산업활동은 주된 산업활동 이외의 재화생산 및 서비스제공활동을 의미한다.

 라. 보조활동에는 회계, 운송, 구매, 판매촉진, 수리서비스업 등이 포함된다.


<정답> 가.

<해설> 가. 모생산단위가 생산하는 생산품의 구성부품이 되는 재화를 생산하는 경우(예: 모            생산단위의 생산품을 포장하기 위한 캔, 상자 및 유사제품의 생산)는 보조단위로            보아서는 안 되며, 별개의 사업체(독립된 주된 산업활동)로 간주하여야 한다.


43. 한국표준산업분류의 적용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생산단위는 산출물뿐만 아니라 투입물과 생산공정 등을 함께 고려하여 그들의 활동을       가장 정확하게 설명된 항목에 분류해야 한다.

 나. 복합적인 활동단위는 우선적으로 세세분류를 정확히 결정하고, 순차적으로 세, 소, 중,

    대분류 단계 항목을 결정하여야 한다.

 다. 산업활동이 결합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활동단위의 주된 활동에 따라서 분류하여야

    한다.

 라. 수수료 또는 계약에 의하여 활동을 수행하는 단위는 자기계정과 자기책임 하에서 생산      하는 단위와 동일항목에 분류되어야 한다.


<정답> 나.

<해설> 나. 복합적인 활동단위는 우선적으로 최상급 분류단계(대분류)를 정확히 결정하고,              순차적으로 중, 소, 세, 세세분류 단계 항목을 결정하여야 한다.


44. 한국직업정보 시스템(워크넷 직업·진로)에서 ‘나의 특성에 맞는 직업 찾기’ 방법이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지식으로 찾기                              나. 업무수행능력으로 찾기

 다. 학력수준으로 찾기                          라. 통합 찾기


<정답> 다.

<해설> 워크넷 > 직업・진로 > 직업정보검색 > 한국직업정보시스템 > 나의 특성에 맞는           직업 찾기

          01. 지식으로 찾기: 가지고 있는 지식과 가장 적합한 직업정보 찾기

          02. 업무수행능력으로 찾기: 가지고 있는 능력과 가장 적합한 직업정보 찾기

          03. 통합 찾기: 가지고 있는 지식, 업무수행능력, 흥미, 선호하는 업무환경으로                            적합한 직업정보 찾기


45. 서울시 마포구 주민 중 일부를 사전에 조사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6개월      혹은 1년 단위로 고용현황 등 직업정보를 반복하여 수집하는 조사방법은?(2013년 2회)

 가. 패널조사        나. 코호트조사         다. 횡단조사         라.. 사례조사


<정답> 가.

<해설> 가. 패널조사(panel study): 동일한 연구 대상자들을 지속적으로 추적해서 일정한 시간적 간격을 두고 복수의 반복적 측정을 행하는 연구방법이다. 패널조사는 사회          현상의 정지된 단면이 아닌 움직이는 양태를 포착해서 분석케 한다는 핵심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시간과 비용을 지나치게 많이 필요로 할뿐만 아니라 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선정된 연구 대상자들이 점진적으로 이탈되는 등의 한계점을 지닌다.

        나. 코호트조사(동년배집단조사; cohort research): 출생년도가 비슷하거나 같은 연             배로 구성된 집단(예: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집단)을 일정한 시간적 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조사한다. 다른 시기에 성장한 집단들은 각각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특성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하기 때문에 각 시대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다. 횡단조사: 특정한 시점에서 한 차례만 측정을 행하는 연구 방법이다. 반면에               종단조사는 일정한 시간적 간격을 두고 여러 차례 측정을 반복하는 연구 방법이             다.


46.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대분류 5 판매 종사자에 속하는 직업은?(2013년 2회)

 가. 간병인                                     나. 치료사보조원

 다. 주차단속원                                 라. 행사 및 홍보 도우미


<정답> 라.

<해설> 라. 53061(세세분류) 행사 및 홍보 도우미 - 대분류 5 판매종사자

        가., 나., 다.는 모두 대분류 4 서비스 종사자에 속한다.


47. 2013년 신규 시행되는 국가기술자격 종목이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임베디드기사                               나. 정보보안기사

 다. 광학기기산업기사                           라.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정답> 다.

<해설> 다. 광학기기산업기사는 2012년에 신규 시행된 국가기술자격 종목이다.

        ‣ 2013년도 신규 시행종목(10종목): 임베디드기사, 화재감식평가기사・산업기사,             방수산업기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태양광)기사・산업기사・기능사, 국제의료관            광코디네이터(이상 8종목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이            상 2종목은 한국인터넷진흥원 시행)


48.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직능수준과 무관하게 분류된 대분류는?(2013년 2회)

 가. 군인                                       나. 판매 종사자

 다. 사무 종사자                                 라.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정답> 가.

<해설> 가. ‘대분류 A 군인’ 항목은 조사의 현실성을 감안하여 직능수준과 무관하게 분류하             였다.


49. 한국직업사전의 부가 직업정보 중 “정규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해당 직업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일반적인 정규교육수준을 의미한다.

 나. 해당 직업 종사자의 평균학력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다. 현행 우리나라 정규교육과정의 연한을 고려하여 6단계로 분류하였다.

 라. 정규교육과정이 아닌 독학, 검정고시 등은 기간에 포함되지 않는다.


<정답> 라.

<해설> 라. 독학, 검정고시 등을 통해 정규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고 판단되는 기간도 포함             된다.


50. 한국표준직업분류의 직업분류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2013년 2회)

 가. 2개 이상의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는 수행되는 직무내용과 관련 분류 항목에 명시된

    직무내용을 비교·평가하여 관련 직무 내용상의 상관성이 가장 많은 항목에 분류한다.

 나. 수행된 직무가 상이한 수준의 훈련과 경험을 통해서 얻어지는 직무능력을 필요로

    한다면, 가장 높은 수준의 직무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에 분류하여야 한다.

 다. 한 사람이 전혀 상관성이 없는 두 가지 이상의 직업에 종사할 경우, 취업시간을 고려       하여 보다 긴 시간을 투자하는 직업으로 결정한다.

 라. 재화의 생산과 공급이 같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공급단계에 관련된 업무를 우선적으로       분류한다.


<정답> 라.

<해설> 라. 포괄적인 직무에 대한 직업분류 원칙 중 ③생산업무 우선 원칙: 재화의 생산과             공급이 함께 이루어지는 경우는 생산단계에 관련된 업무를 우선적으로 분류한              다. 예를 들면, 한 사람이 빵을 생산하여 판매도 하는 경우에는 판매원으로 분             류하지 않고 제빵원으로 분류한다.


51. 한국표준산업분류(KSIC 9)의 대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2013년 2회)

 가. A 농업, 임업 및 어업                       나. D 전기, 가스, 증기 및 수도사업

 다. L 부동산업 및 임대업                       라. R 기타 공공, 수리 및 개인서비스업


<정답> 라.

<해설> 라. R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52. 직업정보의 관리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직업정보 수집시에는 명확한 목표를 세운다.

 나. 직업정보 분석시에는 하나의 항목에 초점을 맞춰 집중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다. 직업정보 가공시에는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가공해야 한다.

 라. 직업정보 가공시에는 직업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편견없이 제공해야 한다.


<정답> 나.

<해설> 나. 하나의 직업정보 항목이 있으면, 그 항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다른 여러 가지             직업정보 항목들이 있게 마련이다. 직업정보 분석시에는 관련이 있는 여러 가지             항목들을 함께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하나의 항목에만 초점을 맞             추어 단편적으로 분석해서는 안 된다.


53. 한국고용정보원이 발간한 신생 및 이색직업(2013)의 구성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2013년 2회)

 가. 등장배경                                   나. 하는 일

 다. 교육과 훈련                                 라. 표준직업분류 코드


<정답> 라.

<해설> 「2013 신생 및 이색직업」 책자에는 급변하는 직업세계를 반영하는 새로운 직업          과 업무수행 과정이 색다른 직업 등 총 33개 직업에 대한 정보가 상세히 담겨져           있다. 여기에 수록된 신생 직업들은 최근 5년을 전후하여 노동시장에 새롭게 등장          한 직업들이다.

      ‣ 본문 구성항목(직업명별)

        ① 직업명칭

        ② 등장배경

        ③ 하는 일

        ④ 교육과 훈련

        ⑤ 현황과 전망

        ⑥ 재직자 인터뷰: 해당 직업 종사자 본인의 수행업무, 입직동기, 일의 힘든 점과              보람, 에피소드, 조언 등 생생한 현장 인터뷰 내용 수록

        ⑦ 직업정보 Tip: 직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문기사, 참고도서 및 보고               서 내용 발췌・인용

        ⑧ 참고자료: 직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참고사이트 및 참고도서 등

      라. 표준직업분류 코드는 구성항목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한편 현행 한국표준직               업분류(제6차 개정)가 2007년 10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책자에 수록된 신생 직업들은 시간적으로 한국표준직업분류에 반영될 수 없었              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신생 직업들은 표준직업분류 코드가 부여            되지도 않았다는 사실 또한 미루어 알 수 있다.


54. 다음 (   )에 알맞은 것은?(2013년 2회)

직업능력개발계좌 적합훈련과정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훈련과정은 훈련기간과 훈련시간이 각각 ( A )일 이상이고 ( B )시간 이상이어야 하며, 취업 또는 창업을 위한 직무수행능력의 습득·향상을 위한 훈련과정이어야 한다.

 가. A : 10, B : 40                             나. A : 15, B : 40

 다. A : 10, B : 65                             라. A : 15, B : 120


<정답> 가.

<해설> 가. 직업능력개발계좌 적합훈련과정의 인정요건은 훈련기간과 훈련시간이 각각 10일 이상이고 40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 참고: 직업능력개발계좌제(법적 명칭)는 내일배움카드제(별칭)라고 불리기도   한다.


55. 직업성립의 일반요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3년 2회)

 가. 윤리성          나. 경제성          다. 계속성             라. 사회보장성


<정답> 라.

<해설> 라. 사회보장성은 직업성립의 일반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

직업의 요건

  ① 계속성:일시적인 일은 제외한다.

  ② 경제성:노동의 대가로 받는 수입이 있어야 한다.

  ③ 윤리성과 사회성:비윤리적인 영리행위나 반사회적 활동을 통한 경제적인 이윤추구 활동은 제외한다.

  ④ 자율성:속박된 상태에서의 제반 활동은 제외한다(�� 수형자의 노역).


56. 국가기술자격 직업상담사 1급 응시자격으로 옳은 것은?(2013년 2회)

 가. 해당 실무에 2년 이상 종사한 사람

 나. 해당 실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사람

 다. 관련학과 대학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라. 해당 종목의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해당실무에 1년 이상 종사한 사람                


<정답> 나.

<해설> 직업상담사 1급 응시자격(사회조사분석사 1급, 전자상거래관리사 1급 응시자격도           동일함)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1. 해당 종목의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해당 실무에 2년 이상 종사한 사람

        2. 해당 실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사람



57. 통계청에서 실시한 ⌜지역별고용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재구성된 자료로써 228개 

    산업과 426개 직업별 소득, 종사자수, 여성비율, 근속년수 등 노동시장 정보를 워크넷      직업·진로 자료실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것은?(2013년 2회)

 가. 워크넷 구인구직 및 취업동향                 나. 고용보험통계연보

 다. 잡맵                                       라. 반기별 실업대책


<정답> 다.

<해설> 다. 잡맵(Job Map)에서는 직업명 검색과 산업분류별 검색을 할 수 있다.

           직업별로 종사자수, 임금근로자 평균소득, 평균근속년수, 성비, 평균학력 및 학             력분포, 평균연령 및 연령분포와 같은 노동시장 정보와 업무개요, 주요업무 등             의 직업정보를 제공한다.


58. 워크넷(직업·진로)에서 제공하는 직업선호도검사 L형의 하위검사가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흥미검사                                   나. 성격검사

 다. 생활사검사                                 라. 구직취약성적응도검사


<정답> 라.

<해설> 직업선호도검사는 S(Short)형과 L(Long)형의 2가지 종류가 있어 내담자의 사용            의도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L형은 내담자가 시간적 여유도 있고, 스스로 보            다 상세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S형은 내담자가 시간이 부족하거나 꼭 필요한             정보만을 원할 때 선택적으로 실시가 가능하다.

          ∙ 직업선호도검사 L형의 하위검사:흥미검사, 성격검사, 생활사검사

          ∙ 직업선호도검사 S형의 하위검사:흥미검사


59. 워크넷 구인·구직 및 취업 동향에서 신규구인인원은 500명, 신규구직자 수는 100명이      고 취업률은 25% 이라면 취업건수는?(2013년 2회)

 가. 25                 나. 50                  다. 100                 라. 200


<정답> 가.

<해설> 취업률(%) = 100 이므로

        취업건수를 ��라 하면

        25 = 100

        0.25 =

        ��= 0.25 100명

           = 25명

       ※ 참고:충족률(%) = 100

                         

해당 국가기술자격의 종목에 관한 공학적 기술이론 지식을 가지고 설계·시공·분석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60. 다음은 어떤 국가기술자격 등급의 검정기준에 해당하는가?(2013년 2회)

 가. 기능장             나. 기사                 다. 산업기사            라. 기능사


<정답> 나.

<해설> 나. ‘공학적 기술이론 지식’이라는 키워드에 유의하자.

         ‣ 기술・기능분야 검정기준의 키워드

           기술사: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

           기능장: 최상급 숙련기능

           기사: 공학적 기술이론 지식

           산업기사: 기술기초이론 지식 또는 숙련기능

           기능사: 숙련기능



제4과목 : 노동시장론


61. 다음 중 최저임금제도의 기대효과가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소득분배 개선                      나. 기업간 공정경쟁 유도

 다. 고용 확대                          라. 산업구조의 고도화


<정답> 다.

<해설> 다. 최저임금은 시장임금보다 높은 수준으로 결정되므로 기업의 노동수요를 감소시             켜서 고용이 줄어들게 된다.

        라. 최저임금제도는 부가가치생산성이 매우 낮은 산업부문에서 어느 정도의 해고를             불가피하게 하는데, 그 때 그 곳에서 퇴출된 노동력이 보다 부가가치생산성이              높은 산업부문에 취업할 수 있다면 결국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기여하게 되는 것             이다.


62. 연공급의 특징이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기업에 대한 귀속의식 제고          나. 전문기술인력 확보 곤란

 다. 근로자에 대한 교육훈련의 효과 제고 라. 인건비부담의 감소


<정답> 라.

<해설> 라. 연공급은 비합리적인 인건비 지출로 기업의 인건비 부담이 높다.

        다. 연공급은 기업에 대한 종업원의 충성도가 높고, 종업원의 장기근속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종업원에 대한 교육훈련의 효과가 높다.


63. 인력수요예측의 근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3년 2회)

 가. 고용전망           나. 성장률              다. 출생률              라. 취업계수


<정답> 다.

<해설> 다. 출생률은 인력공급 예측의 근거가 된다.

        라. 취업계수는 산출액 10억 원의 생산에 직접 필요한 취업자수로 나타내며, 산업의 고용흡수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64. 마찰적 실업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이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구인 및 구직에 대한 전국적 전산망 연결

 나. 직업안내와 직업상담 등 직업알선기관에 의한 효과적인 알선

 다. 고용실태 및 전망에 관한 자료제공

 라. 노동자의 전직과 관련된 재훈련 실시


<정답> 라.

<해설> 마찰적 실업은 노동시장에서 정보가 원활하게 유통되지 않아서 구인자와 구직자가          연결되지 못하여 발생하는 실업이다.

        라. 구조적 실업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에 해당한다.

        가., 나. 마찰적 실업을 해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구인자와 구직자를 잘 연결             시켜 주는 것이다.

        다. 고용실태 및 전망에 관한 자료는 구인자와 구직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노동시장 정보이다.


65.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을 높이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2013년 2회)
가. 시장임금의 상승                    나. 노동절약적 가계생산기술의 향상

 다. 배우자의 소득 증가                 라. 육아 및 유아교육시설의 증설


<정답> 다.

<해설> 다. 배우자의 소득이 증가하면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낮아진다.

        나. 가사노동시간을 줄여줄 수 있는 자동세탁기, 진공청소기, 식기세척기, 전기오븐             등과 같은 노동절약적 가계생산기술이 발달되어 있을수록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높아진다.


66. 실업정책을 크게 고용안정정책, 고용창출정책, 사회안전망 정책으로 구분할 때

    사회안전망 정책에 해당하는 것은?(2013년 2회)

 가. 실업급여                           나. 취업알선 등 고용서비스

 다. 창업을 위한 인프라 구축            라. 직업훈련의 효율성 제고


<정답> 가.

<해설> 실업대책에는 실업풀(unemployment pool)로의 진입을 막는 고용안정정책, 실업풀          에서 빠져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고용창출정책, 실업풀에 있는 실직자에 대한 생계          비 지원 대책인 사회안전망정책이 있다.

             ▶고용안정정책:취업알선 등 고용서비스, 직업훈련의 효율성 제고, 기업의 고용유지 및 무분별한 해고제한 노력 지원, 어음제도 개혁 및 금융경색으로 인한 우량 중소기업의 흑자도산 억제 등

             ▶고용창출정책:규제완화 및 경쟁활성화를 통한 창업(벤처기업 창업 포함) 촉진, 창업을 위한 인프라 구축, 공공투자사업의 확충,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 생산입지 조성을 통한 외국자본의 유치 등

             ▶사회안전망정책:실업급여, 공공근로사업 등


67. 다음은 근로자의 노동투입량, 시간당 임금 및 노동의 한계수입생산을 나타낸 것이다.       기업이 노동투입량을 5000시간에서 6000시간으로 증가시킬 때 노동의 한계비용은?(2013년 2회)

 

노동투입량(시간)

시간당 임금(원)

한계수입생산(원)

3000

4000

20000

4000

5000

18000

5000

6000

17000

6000

7000

15000

7000

8000

14000

8000

9000

12000

9000

10000

11000

가. 42000원       나. 12000원             다. 6000원        라. 2800원


<정답> 나.

<해설> 한계노동비용(노동의 한계비용)은 노동 1단위를 추가로 투입할 때의 그로 인한 총          노동비용의 증가분을 뜻한다. 한계노동비용은 다음 공식에 따라 산출한다.

        한계노동비용 =

        총노동비용의 증가분 = 6,000시간 7,000원 - 5,000시간 6,000원

                            = 42,000,000원 - 30,000,000원

                            = 12,000,000원

        노동투입량의 증가분 = 6,000단위 - 5,000단위

                            = 1,000단위

        한계노동비용 =

                     = 12,000원


68. 임금격차의 원인 중 경쟁적 요인이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인적자본량                         나. 보상적 임금격차

 다. 노동조합의 효과                    라. 기업의 합리적 선택으로서 효율성 임금정책


<정답> 다.

<해설> 다. 노동수요특성별 임금격차의 원인 중 경쟁외적 요인에 속한다.

노동수요특성별 임금격차의 원인

  (1) 경쟁적 요인

     ① 인적자본량

     ② 기업의 합리적 선택으로서의 효율성 임금정책

     ③ 보이지 않는 질적 차이(선천적 능력, 도덕성, 규율에의 복종성, 협동성 등에 따         른 생산성 격차)

     ④ 보상적 임금격차(대기업에서의 엄격한 감독과 규율에 대한 보상)

     ⑤ 단기적 불균형(산업 간 불균형 발전) 과정에서의 임금격차

  (2) 경쟁외적 요인

     ① 시장지배력과 독점지대의 배당

     ② 노동조합의 효과

     ③ 비효율적 연공급제도(대기업에서의 비효율적 연공급제의 고착)의 영향

  * 출처:조우현, 노동경제학:이론과 개혁정책, 서울:법문사, 2008, pp. 414~416.

 ※ 특기 사항: 답지 라.의 ‘효율성 임금정책’을 ‘경쟁외적 요인’으로 분류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러나 이 문제의 경우에 다.가 확실하게 ‘경쟁외적 요인’에 속하기 때문에 라.      를 ‘경쟁외적 요인’으로 분류하면 맞는 답이 다., 라.로 둘이 되어 맞는 답이 하나이어      야 한다는 출제원칙에 어긋나게 된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경우에는 ‘효율성 임금정책’      은 ‘경쟁적 요인’에 속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기업의 합리적 선택으로서의 효율성 임금정책-경쟁적 요인인가, 아니면 경쟁외적 요    인인가?(2013년 2회)
  먼저 경쟁적 요인과 경쟁외적 요인의 개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경쟁적 요인:임금격차의 원인 중 노동생산성의 차이와 관계가 있는 것

    ∙경쟁외적 요인:임금격차의 원인 중 제도적인 요인, 관행 또는 차별 등에 의한 것     즉, 노동생산성의 차이와 관계가 없는 것

  ‘효율성 임금정책’을 경쟁외적 요인으로 분류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 경우에 ‘효율성

  임금정책’은 ‘비효율적인 고임금정책’을 의미하며, 이는 위의 (2)-③에 경쟁외적

  요인으로 제시되어 있는 ‘비효율적 연공급제도’(대기업에서의 비효율적 연공급제의

  착 즉, 노동생산성에 관계 없이 비합리적으로 고임금을 지불하는 관행)와 일맥상통

  다.

  그러나 ‘기업의 합리적 선택으로서의’라고 단서가 붙어 있는 경우에는, ‘효율성 임금정

  책’을 경쟁적 요인으로 분류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기업의 합리적 선택으로서의 효

  율성 임금정책’은 노동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지불하는 고임금정책이라고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단서가 붙어 있지 않은 ‘효율성 임금정책’은 학자들에 따라서 경쟁적 요인으로   분류하기도 하고, 경쟁외적 요인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② 그러나 ‘기업의 합리적 선택으로서의 효율성 임금정책’은 경쟁적 요인으로 분류         해야 한다.


69. 단시간근로자(파트타임근로자)에 대한 의료보험 가입을 법적으로 강제할 경우 발생하는      경제적 효과로 옳은 것은?(2013년 2회)

  가. 단시간근로자의 고용 증가와 전일제근무자의 초과근로 시간 증가

  나. 단시간근로자의 고용 증가와 전일제근무자의 초과근로 시간 감소

  다. 단시간근로자의 고용 감소와 전일제근무자의 초과근로 시간 증가

  라. 단시간근로자의 고용 감소와 전일제근무자의 초과근로 시간 감소


<정답> 다.

<해설> 다. 의료보험료는 근로자와 기업이 공동으로 부담한다. 따라서 단시간근로자의 의           료보험 가입을 강제할 경우에 기업의 비용 부담이 증가하게 되어 기업주는 단시간          근로자의 고용을 줄이게 된다. 그렇게 되면 그만둔 단시간근로자가 하던 일을 전일          제근무자가 해야 하므로 전일제근무자의 초과근로 시간이 늘어난다.


70. 외국인 노동자들의 모든 근로가 합법화되었을 때 외국인 노동수요의 임금탄력성이 0.6      이고 임금이 15% 상승하면,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수요는 몇 % 감소하는가?(2013년 2회)

 가. 6%                 나. 9%                 다. 12%                 라. 15%


<정답> 나.

<해설> 노동수요의 임금탄력성 = 이므로

        노동수요량의 변화율(%)을 ��라 하면

         = 0.6

        �� = 0.6 15%

            = 9%


71. 개인들은 조직, 집단 및 타인과의 서로 다른 이해와 선호체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쌍방간의 거래가 있는 노동계약에서는 완전한 계약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설명요인이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제한된 합리성                      나. 조정문제

 다. 역선택                             라. 도덕적 해이


<정답> 나.

<해설> 노동시장은 상품시장과 같은 점도 있지만 다른 점도 있다. 상품시장에서의 거래계          약은 거래내용이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명시적 계약이           다. 노동시장에서의 거래계약 즉 고용계약은 고용주와 근로자 간에 명령・지휘관           계에 있다는 것과 임금과 부가급여를 일의 대가로 지불한다는 것만을 간략하게 명          시하고 있을 뿐, 그 외의 구체적인 내용은 전혀 기재되어 있지 않다는 의미에서 불          완전계약 또는 암묵적 계약이라고 불리운다. 완전계약이 이루어질 수 없게 하는 요          인으로는 제한된 합리성, 역선택, 도덕적 해이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세 가지 요인          들을 포괄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비대칭적 정보(정보의 비대칭성)이다. 정보의 비대          칭성은 쌍방(기업, 근로자)이 어떤 중요한 사항(예를 들면, 특정한 근로자의 능력)          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가 똑같지 않다는 것을 뜻한다.

    가. 제한된 합리성: 개인이 미래의 모든 상황을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고,         때로는 상대방(기업 또는 근로자)이 잘못된 예측을 하도록 의도적으로 상대방을 속         일 수도 있다는 것(예를 들면, 능력이 낮은 지원자가 입사 면접에서 자신이 대단히         유능한 것처럼 보이도록 위장할 수도 있다는 것)을 뜻한다.

    나. 역선택: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한 측이 사실상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상대방(즉, 정         보를 가지고 있는 측)과 거래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면,         근로자의 능력을 근로자 자신은 잘 알고 있으나 기업은 잘 모른다. 노동시장에 일당         7만 원과 5만 원인 근로자가 있다고 하자. 기업이 일당 6만 원으로 임금을 책정한         경우, 일당 7만 원에 해당하는 우수한 근로자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채용할 수 없고,         결국 일당 5만 원에 해당하는 질 낮은 근로자를 일당 6만 원에 채용하게 된다.

    다. 도덕적 해이: 근로자가 기업을 위해 어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기업이 근로자의         행동을 완벽하게 감시할 수 없을 때(즉, 근로자의 행동에 대한 기업의 정보가 부족         할 때), 근로자가 기업이 원하는 만큼 열심히 일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72. 고전학파의 임금론인 임금생존비설과 마르크스의 노동력재생산비설의 유사점은?(2013년 2회)

 가. 노동수요측면의 역할을 중요시한다는 점

 나. 임금수준은 노동자와 그 가족의 생활필수품의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

 다. 맬더스의 인구법칙에 따른 인구의 증감에 의해 임금이 생존비수준에 수렴한다는 점

 라. 임금의 상대적 저하경향과 자본에 의한 노동의 착취를 설명하는 점


<정답> 나.

<해설> 나. “임금수준은 노동자와 그 가족의 생활필수품의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은              “임금수준은 노동자의 최저 생존비에 의해 결정된다”는 뜻이다.

           고전학파의 임금생존비설에서는 임금이 장기적으로 노동자의 최저 생존비에 머             무르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마르크스의 노동력재생산비설에서는 임금이 최저 생존비로 귀착된다는 임금생존             비설의 주장을 수용하였다.

        가. 고전학파의 임금생존비설에서는 노동공급 측면의 역할을 중요시하고, 마르크스             의 노동력재생산비설에서는 노동수요 측면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다. 고전학파의 임금생존비설에 해당한다. 리카도(Ricardo)는 맬더스(Malthus)의 인             구론과 연결시켜 임금결정을 설명한다. 즉, 단기적으로는 임금이 상승될 수도              있겠지만,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 임금은 최저 생존비 수준까지 필연             적으로 저하된다는 것이다.

        라. 마르크스의 노동력재생산비설에 해당한다. 노동력의 가치는 노동자계급의 유지             와 재생산에 필요한 생존수단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시간에 의하여 결정된             다. 노동만이 모든 가치를 창조하고, 그 때 생산된 총가치는 임금으로 노동자들             에게 지불되는 것보다 크며, 그 큰 부분을 잉여가치로서 자본가가 수취한다. 노             동자들이 임금으로 받는 필요노동 이상의 잉여노동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은, 자본가가 생산수단을 독점적으로 소유하기 때문이며, 노동자들이 필요노동             시간과  잉여노동시간을 합친 만큼의 시간을 노동하지 않고자 한다면 취업할 수             가 없다.


73. 노사간에 공동결정(co-determination)이라는 광범위한 합의관행이 존재하고 있는

    나라는?(2013년 2회)

 가. 영국               나. 프랑스              다. 미국                 라. 독일


<정답> 라.

<해설> 라. 노사공동결정이란 기업지배구조에의 노동자 참여를 지칭한다.

           독일의 기업지배구조에는 감독이사회와 집행이사회를 두고 있다. 감독이사회의             주된 기능은 집행이사회의 선임과 통제에 있으며, 기업의 최고의 경영전략의 결             정, 대규모 투자나 타기업의 인수・합병 등의 결정, 경영실적에 대한 조사와               평가를 행한다. 집행이사회는 생산, 판매, 관리 등의 일상 업무를 담당한다.

           노사공동결정이란 최고의 경영의사결정기구인 감독이사회에의 노동자 참                   여를 지칭한다.

           독일에서는 종업원 1,001명 이상의 탄광 및 철강 회사에서는 노사 동수로 감독             이사진을 구성해야 한다는 공동결정법을 1951년에 처음으로 제정하였다. 현재             는, 종업원 2,000명까지의 모든 주식회사와 종업원 501~2,000명까지의 주식회             사가 아닌 모든 기업에서는 감독이사진의 3분의 1(석탄, 철강, 언론 분야 이외             의 종업원 2,001명 이상의 대기업에서는 2분의 1)을 근로자대표로 구성하도록             규정한 법이 시행되고 있다.


74. 직능급 임금체계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3년 2회)

 가. 조직의 안정화에 따른 위계질서 확립이 용이하다.

 나. 직무에 상응하는 임금을 지급한다.

 다. 학력과 직종에 관계없이 능력에 따라 임금을 지급한다.

 라. 무사안일주의 및 적당주의를 초래할 수 있다.


<정답> 다.

<해설> 가. 연공급에 대한 설명이다.

        나. 직무급에 대한 설명이다.

        라. 연공급의 단점에 해당한다.

        ‣ 기본급 임금체계의 유형

          ① 연공급: 장기고용을 전제로하여 속인적 요소(연령, 근속, 학력, 남녀별 등)에                        따라 임금수준을 결정하며, 정기승급의 축적에 따라 연령별로 필요                        생계비를 보장해 준다.

          ② 직무급: 종업원이 담당하는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직무평가에 의해 평가하여                       그 결과에 따라 임금을 결정한다.

          ③ 직능급: 종업원의 직무수행능력(직능)을 능력고과에 의해 평가하여 그 결과에                       따라 임금을 결정한다.

 

75. 노사관계의 주체를 사용자 및 단체, 노동자 및 단체, 정부로 규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      는 기술, 시장 또는 예산상의 제약, 권력구조에 의해 결정된다는 노사관계이론은?(2013년 2회)

 가. 시스템이론     나. 수렴이론      다. 분산이론        라. 단체교섭이론


<정답> 가.

<해설> ‘노사관계 시스템적 접근 방법(시스템이론)’은 미국 하버드 대학교 던롭(Dunlop) 교          수에 의해 1958년에 최초로 제기된 ‘노사관계의 국제비교이론’이다.

        Dunlop은 노사관계의 3주체(노, 사, 정)가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행          동을 하게 되는 환경조건 내지 노사관계를 규제하는 여건으로서 3가지를 들고 있          다. 이들 3여건이 노․사․정 행위주체의 전략과 선택을 결정한다고 한다.

(1) 노사관계의 3주체

  ① 노동자와 그 조직

  ② 사용자(경영자)와 그 조직

  ③ 노동문제 관련 정부기구

(2) 노사관계를 규제하는 3여건

   ① 기술적 특성:경영관리 형태, 생산 방법 및 과정, 노동자들의 조직의 형태, 감독에 관련되는 문제, 고용되는 노동력의 특성, 공공적 규제의 필요성 여부 등에 의한 영향 등이 포함된다.

   ② 시장성 또는 예산제약:제품시장의 형태(완전경쟁부터 완전독점까지), 기업을 경영하는 조건으로서의 비용과 이윤 측면(즉, 예산제약) 등의 내용을 포괄한다. 이것은 일차적으로 경영자에 대하여 직접 영향을 미치며, 곧 다른 노사관계의 주체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③ 3주체간의 세력관계(권력구조):노사관계를 포함하여 더욱 광범위한 사회 내에서의 ‘3주체 상호간 영향력의 크기’(즉, 세력관계) 또는 세력균형상태가 3주체 각각의 행동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건으로 작용한다.


76.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2013년 2회)

노동조합 가입에 대한 강제조항이 없는 경우, 비조조원은 노력 없이 노조원들의 조합활동에 따른 혜택을 보게 된다. 따라서 노동조합은 혜택에 대한 대가로 비노조원들에게서 노동조합비에 상당하는 금액을 징수한다,

 가. closed shop                       나. union shop

 다. agency shop                      라. maintenance shop


<정답> 다.

<해설> 다. 에이전시 숍은 노동조합이 에이전시(agency;대리기관)의 역할을 하므로 그 수             고의 대가로 수수료(노조회비)를 내고, 노조가 획득한 결과에 따른 혜택을 공유             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근로자들이 비조합원으로서 노조회비 납부의 의무를             회피하는 반면, 조합원들과 동일한 혜택을 누리려는 심리를 줄일 수 있다.

        라. 메인터넌스 숍(maintenance shop):신규인력의 노동조합 가입 여부는 자유이지             만, 일단 가입하면 일정 기간 동안 조합원으로서 머물러 있어야 한다는 제도로             서, ‘조합원 유지 숍 제도(maintenance of membership shop)'라고도 한다. 변             형적 숍 제도들 중 하나이다.

 


77. 1960년대 선진국에서 실업률과 물가승율간의 상충관계를 개선하고자 실시했던 정책은?(2013년 2회)

 가. 재정정잭   나. 금융정책        다. 인력정책         라. 소득정책


<정답> 라.

<해설> 라. 경제가 낮은 실업률(높은 고용수준)과 낮은 물가상승률로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으면 좋겠으나 많은 경우에 그렇지 못하다. 즉, 실업률과 물가상승률 간의 상충관계가, 앞서 미국에서 최근 수십년간에 있었던 것처럼 점차 악화될 수가 있다. 이러한 사정에 대처하기 위하여 실업률과 물가상승률 간의 상충관계 그 자체를 개선시키고자 하는 구조적인 개선 정책을 모색하게 되었다. 그러한 정책의 하나가 1960년대 초에 영국과 미국을 위시한 선진 제국에서 등장한 소득정책(incomes policy)이다.

          소득정책이란 과도한 임금인상과 물가상승을 규제할 목적으로 정부가 동원하는             강제적・반강제적 또는 설득적인 모든 조치를 말한다. 정부가 임금상승률의 상한            을 정하는 임금가이드라인(wage guideline), 임금인상과 물가인상을 억제하거나            동결시키는 임금-물가 통제(wage-price control) 등이 소득정책의 예이다.

          케인즈  학파는 생산증가, 실업감소를 위하여 확장재정 정책이나 확장금융정책을            실시함으로써 파생되는 수요견인 인플레이션은 감수하되, 임금인상으로 인한 비            용인상 인플레이션은 소득정책으로 대처한다는 입장을 취하였다.


78. 여가가 정상재일 때, 노동공급의 소득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3년 2회)

 가. 임금 이외 소득의 증가로 노동공급량 증가

 나. 임금소득 증가로 여가 증가 및 노동공급량 감소

 다. 임금소득 증가로 노동공급량 증가

 라. 노동의 소득효과가 대체효과보다 크면 노동공급 곡선 우상향


<정답> 나.

<해설> 나. 정상재란 소득이 증가할수록 수요도 증가하는 재화를 말한다. 여가가 정상재이             므로 소득이 증가하면 여가가 증가하고 따라서 노동공급량은 감소한다.

        가. 임금 외의 소득이 증가하면 노동공급량은 감소한다.

        다. 여가가 정상재이므로, 임금 소득이 증가하면 여가가 증가하고 따라서 노동공급             량은 감소한다.

        라. 임금소득의 소득효과가 대체효과보다 크면 노동공급곡선은 우하향한다.(후방굴             절형 노동공급곡선)


79. 구조적 실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노동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에 기인하다.

 나. 구인처에서 요구하는 자격을 갖춘 근로자가 없는 경우에 발생한다.

 다. 산업구조 변화에 노동력 공급이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서 발생한다.

 라. 적절한 직업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구조적 실업을 완화하는데 중요하다.


<정답> 가.

<해설> 가. 마찰적 실업에 대한 설명에 해당한다.
           마찰적 실업은 노동시장에 대한 정보가 원활하게 유통되지 않아서 구인자와 구             직자가 연결되지 못하여 발생하는 실업이다.

        나. 다. 구조적 실업(structural unemployment)이란 전체적으로는 노동수요가 충분             한데도 산업간․직종간․지역간 불균형 발전이 있을 때, 성장 부문(산업, 직종 또는             지역)에서는 노동수요가 늘어나서 미충원 공석이 존재하고, 쇠퇴․사양 부문(산              업, 직종 또는 지역)에서는 노동수요가 줄어들어서 실업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구조적 실업은 쇠퇴․사양 부문(산업 또는 직종)에 종사하던 과잉인력이 성장 부             문의 공석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갖추고 있지 못하거나, 기술을 갖춘 노동자들이             쇠퇴․사양 지역에서 성장 지역으로 활발하게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게             된다.

        라. 성장산업에서의 미충원공석과 사양산업에서의 실업이 공존하는 구조적 실업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력정책(human power policy)이 필요하다. 그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직업소개․직업 보도(職業輔導) 등과 같은 직업알선, 미래의 직업전망과 노동수요 예측,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인력수급계획 수립 및 노동자 전직훈련과 향상훈련 실시, 지역이주금 보조 등을 통한  노동자의 지역 간 이동 촉진 등 다양한 정책이 요구된다.


80. 파업을 설명하는 힉스(J. R. Hicks)의 단체교섭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노사 양측의 대칭적 정보 때분에 파업이 일어나지 않고 적정수준에서 임금타결이

    이루어진다.

 나. 노동조합의 요구임금과 사용자측의 제의임금은 파업기간의 함수이다.

 다. 사용자의 양보곡선(concession curve)은 우상향한다.

 라. 노동조합의 저항곡선(resistance curve)은 우하향한다.


<정답> 가.

<해설> 가. Hicks의 단체교섭모형이 비판을 받는 점은, 노사 양측의 대칭적 정보 때문에(바            꾸어 말하면, 노사 양측이 서로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경우에) 파업이 일어나지            않고 적정수준에서 임금타결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간과했다는 것이다.

          Hicks는 노사 양측의 비대칭적 정보 때문에 파업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즉, 사용            자는 회사의 경영상태나 지불능력에 대해서 잘 알고 있지만, 노동조합은 회사의            경영상태나 지불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정확히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파업 기간             중에 사용자는 회사의 지불능력을 노동조합에 신호해 주며, 노동조합은 파업을             통해서 회사의 지불능력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는 것이다.

          요약하면, Hicks는 비대칭적 정보 때문에 파업이 일어난다고 설명했으며, 대칭적            정보 때문에 파업이 일어나지 않고 임금타결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간과했으므로            가.의 내용은 틀린 설명이다. 가.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바꾸어야 옳은 설명이 된            다.

            가. 노사 양측의 비대칭적 정보 때문에 파업이 일어나고 파업을 통하여 임금타                 결이 이루어진다.

          Hicks의 단체교섭모형은 파업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 설명하는 이론이            아니라, 파업 진행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는 이론이다.


제5과목 : 노동관계법규


81.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상 3년간 전자문서로 작성·보존할 수

    있는 서류가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교육을 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나. 성희롱 행위자에 대한 징계 등 조치에 관한 서류

 다. 육아휴직의 신청 및 허용에 관한 서류

 라.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시행계획 및 그 이행실적에 관한 서류


<정답> 라.

<해설> 라.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시행계획 및 그 이행실적에 관한 서류는 전자문서로 작               성・보존할 수 없다.

       ‣ 이 법률상 전자문서로 작성・보존할 수 있는 서류

         ① 모집과 채용, 임금, 임금외의 금품 등, 교육・배치 및 승진, 정년퇴직 및 해고              에 관한 서류

         ②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을 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③ 직장 내 성희롱 행위자에 대한 징계 등 조치에 관한 서류

         ④ 배우자 출산휴가의 청구 및 허용에 관한 서류

         ⑤ 육아휴직의 신청 및 허용에 관한 서류

         ⑥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의 신청 및 허용에 관한 서류, 허용하지 아니한 경우 그              사유의 통보 및 협의 서류,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중의 근로조건에 관한 서류


82.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상 연령차별에 해당되는 것은?(2013년 2회)

 가. 이 법이나 다른 법률에 따라 근로계약, 취업규칙, 단체협약 등에서 정년을 설정한 경우

 나. 이 법이나 다른 법률에 따라 특정 연령집단의 고용유지·촉진을 위한 지원조치를 하는       경우

 다. 근속기간의 차이를 고려하여 임금이나 임금 외의 금품과 복리후생에서 합리적인

    차등을 두는 경우

 라. 사업주가 배치·전보를 함에 있어 합리적인 이유 없이 연령 외의 기준을 적용하여

    특정 연령집단에 특히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


<정답> 라.

<해설> 가., 나., 다.는 모두 차별금지의 예외 사항에 해당한다. 그리고 이 외에 “직무의 성격에 비추어 특정 연령기준이 불가피하게 요구되는 경우”에도 연령차별로 보지 않는다.

        그러나 라.에서 처럼, 합리적인 이유 없이 연령 외의 기준을 적용하여 특정 연령집단에 특히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는 배치・전보를 사업주가 하는 것은 연령차별에 해당된다.


83. 고용정책 기본법상 상시근로자 300명 이상을 사용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의 대량 고용      변동의 신고기준으로 옳은 것은?(2013년 2회) (단, 1개월 이내에 이직하는 근로자의 수)

 가. 상시 근로자 총수의 100분의 10 이상 

 나. 상시 근로자 총수의 100분의 20 이상 

 다. 상시 근로자 총수의 100분의 30 이상 

 라. 상시 근로자 총수의 100분의 40 이상 


<정답> 가.

<해설> 대량 고용변동의 신고기준(단, 1개월 이내에 이직하는 근로자의 수)

        ① 상시 근로자 300명 미만을 사용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 30명 이상

        ② 상시 근로자 300명 이상을 사용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 상시 근로자 총수의               100분의 10 이상


84. 근로기준법상 임산부의 보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사용자는 임신 중의 여성에게 출산 전과 출산 후를 통하여 90일의 출산전후휴가를

     주어야 한다.

 나. 출산전후휴가 기간의 배정은 출산 후에 연속하여 30일 이상이 되어야 한다.

 다. 사용자는 임신 중의 여성 근로자에게 시간외근로를 하게 하여서는 아니 되며, 그

     근로자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쉬운 종류의 근로로 전환하여야 한다.

 라. 사업주는 출산전후휴가 종료 후에는 휴가 전과 동일한 업무 또는 동등한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직무에 복귀시켜야 한다.


<정답> 나.

<해설> 나. 출산전후휴가 기간의 배정은 출산 후에 연속하여 45일 이상이 되어야 한다.


85.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직업능력개발훈련”이란 근로자에게 직업에 필요한 직무수행능력을 습득·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훈련을 말한다.

 나. “근로자”란 사업주에게 고용된 사람과 직업훈련을 받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다. “양성훈련”이란 근로자에게 작업에 필요한 기초적 직무수행능력을 습득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말한다.

 라. “집체훈련”이란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기 위하여 설치한 훈련전용시설이나 그 밖에 훈련을 실시하기에 적합한 시설(산업체의 생산시설 및 근무장소는 제외)에서 실시하는 방법을 말한다.


<정답> 나.

<해설> 나. “근로자”란 사업주에게 고용된 사람과 취업할 의사가 있는 사람을 말한다.

       ‣ 노동관계법규에서의 근로자의 정의

         ① 근로기준법: 고용된 사람

         ②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고용정책기본법,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관한 법률: 고용된 사람과 취업할 의사가 있는 사람


86. 고용보험상 고용보험기금의 용도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퇴직급여의 지급                              

 나. 일시 차입금의 상환금과 이자

 다. 고용안정·직업능력개발 사업에 필요한 경비

 라. 육아휴직 급여 및 출산전후휴가 급여의 지급


<정답> 가.

<해설> 가. 퇴직급여는 고용보험기금에서 지급할 수 없다. 퇴직급여는 법정퇴직금과 퇴직연             금으로 나뉜다. 법정퇴직금은 사업주가 지급의무를 지며, 퇴직연금은 연금을 관             리운용하는 은행 등의 퇴직연금사업자가 지급의무를 진다.


87.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상 육아휴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       은?(2013년 2회)

 가. 사업주는 근로자가 만 6세 이하의 초등학교 취학 전 자녀(입양한 자녀는 제외한다)를

    양육하기 위하여 휴직을 신청하는 경우에 이를 허용하여야 한다.

 나. 사업주는 육아휴직을 이유로 해고나 그 밖의 불리한 처우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육아       휴직 기간에는 그 근로자를 해고하지 못하지만 사업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러       하지 아니하다.

 다. 사업주는 근로자가 육아휴직을 마친 후에는 휴직 전과 같은 업무 또는 같은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직무에 복귀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라. 육아휴직의 기간은 1년 이상으로 하며, 육아휴직 기간은 근속기간에 포함하지 아니한       다.


<정답> 나.

<해설> 가. ~ (입양한 자녀는 제외한다) ~ ⟶ ~ (입양한 자녀를 포함한다) ~

        다. ~ 복귀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 복귀시켜야 한다.

        라. ~ 1년 이상으로 하며, ⟶ ~ 1년 이내로 하며,

           ~ 근속기간에 포함하지 아니한다. ⟶ ~ 근속기간에 포함한다.


88. 고용정책 기본법에 명시되어 있는 국가 고용정책의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2013년 2회)

 가. 구직자의 자발적인 취업노력 촉진                   나. 근로의 권리 확보

 다. 사업주의 자율적인 고용관리 존중                   라. 실업의 예방


<정답> 라.

<해설> 라. 실업의 예방은 고용정책기본법에 국가 고용정책의 기본원칙으로는 명시되어 있             지 않다.

        ‣ 국가 고용정책의 기본원칙(고용정책기본법 제3조)

          ① 근로자의 직업선택의 자유와 근로의 권리가 확보되도록 할 것

          ② 사업주의 자율적인 고용관리를 존중할 것

          ③ 구직자의 자발적인 취업노력을 촉진할 것

          ④ 고용정책은 효율적이고 성과지향적으로 수립・시행할 것

          ⑤ 고용정책은 노동시장의 여건과 경제정책 및 사회정책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수립·시행할 것

·

89.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상 근로자, 사업주, 국가, 지방자치단체      의 책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근로자는 해당 사업장의 남녀고용평등의 실현에 방해가 되는 관행과 제도를 개선하여       남녀근로자가 동등한 여건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근로환경을 조성하기 위      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나. 사업주는 일·가정의 양립을 방해하는 사업장 내의 관행과 제도를 개선하고 일·가정의       양립을 지원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지원에 관한 법률의 목적을 실현       하기 위하여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키고 여성의 직업능력 개발 및 고용 촉진을       지원하여야 한다.

 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일·가정의 양립을 위한 근로자와 사업주의 노력을 지원하여야       하며 일·가정의 양립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조성하고 여건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하       여야 한다.


<정답> 가.

<해설> 가. 사업주의 책무에 해당한다.

           근로자는 해당 사업장의 ~ ⟶ 사업주는 해당 사업장의 ~

           ‣ 근로자의 책무: 근로자는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남녀가 동등하게 존경받는 직               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90. 직업안정법상 식품위생법상의 규정에 따른 식품접객업을 경영하는 자의 겸업에 관한 설      명으로 옳은 것은?(2013년 2회)

 가. 무료직업소개사업은 할 수 있고, 유료직업소개사업은 할 수 없다.

 나. 무료직업소개사업은 할 수 없고, 유료직업소개사업은 할 수 있다.

 다. 무료직업소개사업도 할 수 있고, 유료직업소개사업도 할 수 있다.

 라. 무료직업소개사업도 할 수 없고, 유료직업소개사업도 할 수 없다.


<정답> 라.

<해설> 겸업금지: 식품위생법상의 규정에 따른 식품접객업 또는 공중위생관리법상의 규정          에 따른 숙박업을 영위하는 자는 무료직업소개사업 또는 유료직업소개사업을 할 수          없다.


91.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상 고령자(A)와 준고령자(B)의

    기준연령으로 옳은 것은?(2013년 2회)

 가. A : 50세 이상,  B : 45세 이상 50세 미만

 나. A : 55세 이상,  B : 50세 이상 55세 미만

 다. A : 60세 이상,  B : 55세 이상 60세 미만

 라. A : 65세 이상,  B : 60세 이상 65세 미만


<정답> 나.

<해설> 나. 고령자는 55세 이상, 준고령자는 50세 이상 55세 미만인 사람으로 한다.


92.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상 부동산 및 임대업의 고령자

    기준고용률은?(2013년 2회)

 가. 상시 근로자수의 100분의 1              나. 상시 근로자수의 100분의 3

 다. 상시 근로자수의 100분의 6              라. 상시 근로자수의 100분의 7


<정답> 다.

<해설> 고령자 기준고용률

        1. 제조업: 그 사업장의 상시근로자수의 100분의 2

        2. 운수업, 부동산 및 임대업: 그 사업장의 상시근로자수의 100분의 6

        3. 제1호 및 제2호 외의 산업: 그 사업장의 상시근로자수의 100분의 3


93. 고용보험법상 지역고용촉진 지원금의 지급요건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지역고용계획이 제출된 날부터 2년 이내에 이전, 신설 또는 증설된 사업의 조업이

     시작될 것

 나. 지역고용계획의 실시 상황과 고용된 피보험자에 대한 임금지급 상황이 적힌 서류를

     갖추고 시행할 것

 다. 이전, 신설 또는 증설된 사업의 조업이 시작된 날 현재 그 지정지역이나 다른

     지정지역에 3개월 이상 거주한 구직자를 그 이전, 신설 또는 증설된 사업에 피보험자       로 고용할 것

 라. 「고용정책 기본법」에 따른 고용정책심의회에서 그 필요성이 인정된 사업일 것


<정답> 가.

<해설> 가. ~ 2년 이내에 ~ ⟶ ~ 1년 6개월 이내에 ~


94. 근로기준법상 근로감독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근로조건의 기준을 확보하기 위하여 고용노동부와 그 소속 기관에 근로감독관을 둔다.

 나. 근로감독관은 사업장, 기숙사, 그 밖의 부속 건물에 임검(臨檢)하고 장부와 서류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며 사용자와 근로자에 대하여 심문(尋問)할 수 있다.

 다. 의사인 근로감독관이나 근로감독관의 위촉을 받은 의사는 취업을 금지하여야 할

    질병에 걸릴 의심이 있는 근로자에 대하여 검진할 수 있다.

 라. 근로감독관은 이 법이나 그 밖의 노동 관계 법령 위반의 죄에 관하여 「사법경찰관리       의 직무를 수행할 자와 그 직무범위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검사의 직무       를 수행한다.


<정답> 라.

<해설> 라. 근로감독관은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지만, 기소권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검사의 직무는 수행할 수 없다.


95. 직업안정법상 국외 공급 근로자의 보호 및 국외 근로자공급사업의 관리에 관한 설명으      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공급 국가로부터 취업자격을 취득한 근로자만을 공급할 것

 나. 국외의 임금수준 등을 고려하여 공급 근로자에게 적정임금을 보장할 것

 다. 공급 근로자의 출국일자, 국외 취업기간, 현 근무처 및 귀국일자 등을 기록한 명부를

    적성·관리할 것

 라. 임금은 매월 1회 이상 일정한 기일을 정하여 통화로 직접 해당 근로자에게 그 전액을      지급할 것


<정답> 가.

<해설> 가. 공급국가로부터 ~ ⟶ 공급대상 국가로부터 ~


96.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상 훈련계약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훈련계약을 체결할 때에는 해당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받는 사람이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이수한 후에 사업주가 지정하는 업무에 일정 기간 종사하도록 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기간은 5년 이내로 하되, 직업능력개발훈련 기간의 3배를 초과할 수 없다.

 나. 훈련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경우에 고용근로자가 받은 직업능력개발훈련에 대하여는       그  근로자가 근로를 제공한 것으로 본다.

 다. 기준근로시간 외의 훈련시간에 대하여는 생산시설을 이용하거나 근무장소에서 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장근로와 야간근로에 해당하는 임금을 지급       하여야 한다.

 라. 훈련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사업주는 직업능력개발훈련을 기준근로시간 내에 실시하       되, 해당 근로자와 합의한 경우에는 기준근로시간 외의 시간에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      시할 수 있다.


<정답> 다.

<해설> 다. ~ 연장근로와 야간근로에 해당하는 임금을 지급하여야 한다.

           ⟶ ~ 연장근로와 야간근로에 해당하는 임금을 지급하지 아니할 수 있다.


97. 근로기준법상 임금 지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법령 또는 단체협약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임금의 일부를 공제하거나 통화 이외의 것으로 지급할 수 없다.

 나. 임시로 지급하는 임금의 경우 매월 1회 이상 일정한 날짜를 정하여 지급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 사업이 여러 차례의 도급에 따라 행하여지는 경우에 하수급인이 직상 수급인의 귀책사      유로 근로자에게 임금을 지급하지 못한 경우에는 그 하수급인은 책임을 면하고 그 직상      수급인이 단독으로 임금지급의 책임을 진다.

 라. 사용자는 근로자가 질병 비용에 충당하기 위하여 임금지급을 청구하면 지급기일 전이       라도 이미 제공한 근로에 대한 임금을 지급하여야 한다.


<정답> 다.

<해설> 다. ~ 그 하수급인은 책임을 면하고 그 직상 수급인이 단독으로 임금지급의 책임을진다. ⟶ ~ 그 직상 수급인은 그 하수급인과 연대하여 임금지급의 책임을 진다.


98. 고용보험법상 자영업자인 피보험자의 실업급여에 관한 내용이다. (   )에 알맞은 것은?(2013년 2회)

구직급여는 폐업한 자영업자인 피보험자가 폐업일 이전 ( A )간 자영업자인 피보험자로서 갖춘 피보험 단위기간이 통산하여 ( B ) 이상이 되어야 지급한다.

 가. A : 12개월, B : 180일             나. A : 18개월, B : 180일

 다. A : 18개월, B : 1년                 라. A : 24개월, B : 1년


<정답> 라.

<해설> 폐업한 자영업자인 피보험자의 실업급여(구직급여)의 수급 요건: 폐업일 이전 24개          월간 자영업자인 피보험자로서 갖춘 피보험 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년 이상일 것


99. 근로기준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3년 2회)

 가.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사용 기간, 지위와 임금 등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하      면 사실대로 적은 증명서를 즉시 내주어야 하지만, 근로자가 요구한 사항만을 적어야       할 의무는 없다.

 나.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부당해고를 하면 근로자는 부당해고가 있었던 날부터 3개월          이내에 노동위원회에 구제를 신청할 수 있으며, 노동위원회는 그 구제신청을 받으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사를 하여야 한다.

 다. 사용자는 각 사업장별로 근로자 명부를 작성하고 근로자의 성명, 생년월일, 이력 등의      사항을 적어야 하며, 근로자 명부에 적을 사항이 변경된 경우에는 3개월 이내에 정정       하여야 한다.

 라. 사용자는 근로자가 사망 또는 퇴직한 경우에는 그 지급사유가 발생한 때부터 14일

    이내에 임금, 보상금, 그 밖에 일체의 금품을 지급하여야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그

    기일을 연장할 수 없다.


<정답> 나.

<해설> 가. ~ 근로자가 요구한 사항만을 적어야 할 의무는 없다.

           ⟶ ~ 근로자가 요구한 사항만을 적어야 한다.

        다. ~ 3개월 이내에 정정하여야 한다.

           ⟶ ~ 지체 없이 정정하여야 한다.

        라. ~ 어떠한 경우에도 그 기일을 연장할 수 없다.

           ⟶ ~ 당사자 간의 합의에 따라 지급기일을 연장할 수 있다.


100. 노동기본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13년 2회)

 가. 노동기본권은 헌법에서 근로자에게 보장된 기본적 권리이다.

 나. 공무원인 근로자는 법률에 정하는 자에 한하여 노동3권을 가진다.

 다. 우리나라 헌법상 모든 국민의 근로의 권리와 의무는 별개 개념이다.

 라. 주요방위산업체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단체행동권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이를        제한하거나 인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정답> 다.

<해설> 다. 헌법 제32조에서는 근로의 권리와 의무를 연이어 규정하고 있다. 근로의 권리와  의무는 상호연관된 개념이며, 근로는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