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문제에 출제 되었던 기출 문제입니다.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셔서 합격을 누리시길 기도합니다.

2016년 3회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2016년에 진행된 직업상담사 마지막 실기 시험입니다. 막상 시험장에서는 기억이 가물 거리면서 곤란해지는 경험들이 있을 텐데... 그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쓰고 또 쓰고 그래서 완전히 암기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문제들을 직접 풀어보시고 답이 막히시면 클릭해서 살펴보세요.

직업상담사 실기 기출문제​

1. 던롭의 노사규제요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6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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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적 특성

      시장 또는 예산제약

      각 주체의 세력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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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크라이티스(Crites)는 직업선택 문제유형 분류에서 흥미와 적성을 3가지 변인과 관련지어 분류하였다.  3가지 변인을 쓰고 설명하시오. (6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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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응성 - 흥미과 적성이 일치하느냐에 따라 정응형과 부적응형으로 분류한다.

     결정성 - 진로를 결정하는 유형에 따라 우유부단형과 다재다능형으로 분류한다.

     현실성 - 적성과 현실을 고려하여 비현실형, 강압형, 불충족형으로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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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저임금제의 긍정적 효과를 5가지 쓰시오. (6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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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도한 노동의 방지 : 혹사, 저임금 방지

      미조직 근로자 보호: 착취로부터 보호(2차적 노동시장근로자(여성, 고령자, 청소년)의 보호

      사업평화의 촉진: 노사분쟁예방

      공정 경쟁 확보 : 저임금 과당경쟁 방지, 기업의 공정경쟁확보 가능- 임금수탈기업 정리

      유효수요의 증대 : 구매력 전환

      노동 능률의 향상 : 근로의욕 자극, 노동력의 질적 향상을 유도한다.

      경영체질 개선 : 체질개선을 통한 생산비 절감, 산업 구조 고도화(근대화)에 기여한다.

      임금격차 개선: 지나치게 큰 임금격차를 개선

      근대복지국가의 근간인 사회복지제도의 기초가 됨

      소득재분배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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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심리검사시 윤리적 고려사항 4가지를 쓰시오. (6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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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검자가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한다.

     수검자의 권리를 존중한다.

     심리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한계가 있음을 인정한다.

     표준화된 검사 방법을 활용한다.

     적절한 자격을 갖춘 검사자에 의해 검사를 실시한다.

     심리검사가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음을 인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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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직무분석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6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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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록법
  • 녹화법
  • 설문지법: 현장의 작업자 또는 감독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기술하게 하는 방법
  • 관찰법: 분석자가 직접 사업장 방문하여 작업자 하는 직무활동을 관찰하고 결과기술
  • 체험법: 분석자 자신이 직접 직무활동에 참여하고 체험하여 분석자료 얻는 방법
  • 면담법: 특정직무에 대해 오랜 경험과 지식 갖춘 작업자와 면담 통해 분석하는 방법
  • 결정적사건법: 직무수행에 결정적 역할을 한 사건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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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렴타당도의 의미를 쓰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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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렴타당도의 의미:새로운 검사와 이론적으로 관계가 있는(, 같거나 유사한 특성을 측정하는) 기존 검사와의 상관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상관 관계가 높을수록 수렴타당도가 높다.

 

) 적성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직원이 입사 후 좋은 실적을 낸다면, 적성검사는 수렴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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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행동주의 직업상담의 상담기법은 크게 불안감소기법과 학습촉진기법으로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각 유형별 대표적 방법 3가지만 쓰시오. (6점) (11년1회, 12년3회, 15년1회, 15년2회, 16년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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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안감소기법

a     체계적 둔감화: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이완된 상태에서 불안을 발생시키는 상황들을 위계적으로 상상하게 하여 불안을 감소 혹은 소거시키는 기법

b     사고정지: 내담자가 부정적인 인지를 억압하거나 제거함으로써 비생산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사고와 심상을 통제하도록 도와주는 방법

c     주장훈련: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자신의 권리를 내세우는 행동을 훈련함으로서 불안 없이 자신을 옹호할 수 있게 한다.

d     역조건형성(반조건형성): 내담자에게 공포나 부적절한 반응을 일으키게 했던 장면에 그러한 반응보다 강한 바람직한 반응을 연합시킴으로써 부적절한 반응을 소거시키는 절차

e     금지적 조건형성: 조건형성이 된 내담자에게 무조건자극이 없이 조건자극만을 반복 하여 제시함으로써, 이전에 조건형성된 조건자극-조건반응 간의 연합을 소멸시키거 나 약화시키는 절차

참고: 파블로브(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에서, 종소리(조건자극)만 들어도 침 분비(조건반응)를 하던 개에게 먹이(무조건자극) 없이 종소리(조건자극)만을 반복하 여 제시하면, 나중에는 그 개는 종소리(조건자극)가 들려도 더 이상 침 분비(조건 반응)를 하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이 이전에 형성된 조건반응(조건자극이 일으키던 반응)을 증지시키거나 억제하는 것을 금지적(억제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금지적 조건형성은 동물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인간을 대상으 로 행동주의 상담에서 불안감소기법으로 사용하는 홍수법은 금지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학습촉진기법  14-2

a     토큰법(보상법): 목표행동의 발생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토큰을 보상으로 제공하는 방법(스키너의 강화원리를 적용시킨것)

b     강화: 목표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목표행동을 하면 학습자가 원 하는 자극을 제공하거나(정적 강화)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해 주는 것(부적 강화)을 강화라고 한다.

c     모델링(대리학습): 학습자가 획득해야 할 바람직한 행동을 보여 주는 실제적 또는 상징적 본 보기(model)를 제공함으로써 관찰학습을 통해서 소기의 행동을 학습하도록 하는 기법.[관찰학습, 모델링(modeling), 사회학습, 모방 등의 용어로 불리기도 한다. - 생략 가능함]

d     변별학습: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에는 확실히 강화를 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을 할 때에는 무시하거나 벌을 강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 기법

e     행동계약: 두사람 이상의 사람들이 정해진 기간내에 각자가 해야 할 행동을 분명하게 정해 놓은 후 그 내용을 서로가 지키기로 계약을 맺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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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검사는 사용목적에 따라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로 분류될 수 있다.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의미를 쓰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6점) (11년2회, 16년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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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준참조검사: 상대평가로서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 상대적 개인의 수준을 알아보는 것이 주목적인 검사 예: 선발검사

      준거참조검사: 절대평가로서 검사자가 설정한 기준점수와 비교해서 이보다 높은지 낮은지의 정보 를 얻으려는 검사 예: 운전면허시험, 공인중개사 시험

*차이점: 규준참조검사는 점수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준거참조검사는 기준 점수와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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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앨리스(Ellis)의 REBT기법에서 ABCDEF에 대해 설명하시오. (6점) (15년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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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행사건, B : 념체계, C : , D : , E : , F : 로운 느낌

      A: 인지 정서 행동에 혼란을 가져오는 선행사건

      B: A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

      C: B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행동의 결과

      D: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

      E: 논박의 효과

      F: 합리적신념(논박의 효과)으로 인한 새로운 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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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하는 모습
상담에서 자기 인식이 중요하다.

10. '자기보고식 가치사정하기'에서 가치사정법 6가지를 쓰시오. (6점) (11년1회, 12년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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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일몽

      절정경험 조사하기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체크목록에 가치순위 매기기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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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홀랜드(Holland)의 개인과 개인, 개인과 환경, 환경과 환경의 관계를 나타내는 이론의 해석차원을 3가지만  설명하시오. (6점) (13년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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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체성 : 개인의 목표, 흥미, 재능에 대한 명확하고 견고한 청사진/ 환경의 정체성은 투명성, 안 정성, 목표, , 보상의 통합

      일치성 : 한 개인이 자신의 인성유형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환경에서 생활할 때 일치성이 높아진 다.

      차별성 : 어떤 사람이나 환경은 하나의 유형과 매우 유사한 반면 다른 유형과는 유사하지 않다

      일관성(근접성) : 육각형모형에서 인접할 때 일관성있다고 가정된다. (00-1)

) 현실형(R)과 탐구형(I)은 현실형(R)과 사회형(S)보다 인접해 있으므로 RI형은 RS형보다 일관 성이 있다고 본다.

      계측성 : 유형내 또는 유형간 관계는 육각형 모형에 따라 정리, 육각형모형 유형들 간 거리는 이 론적 관계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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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고트프레드슨(Gottfredson)의 개인 직업포부 발달의 4단계를 설명하시오. (4점) (11년2회, 11년3회, 15년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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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과정 특성 직업포부
힘과 크기 지향성(35):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약간 알게 된다 사고과정이 구체화
성역할 지향성(68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선호직업에 대해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사회적가치 지향성(913 자아를 인식하게 된다 직업의 수준에 대해 이해를 확장시킨다
내적이며 고유한 자아에 대한 지향성(14 자아인식이 발달되며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난다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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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임금률이 상승하면 노동공급량의 증가로 노동공급곡선이 우상향하게 된다. 이것이 참인지, 거짓인지, 불확실한지 판정하고 여가와 소득의 선택모형에 의거해서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5점) (12년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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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정: 불확실

      이유: 임금률이 상승하면 처음에는 대체효과에 의해 상대적으로 여가의 비용이 비싸져 여가를 덜 소비하고 노동공급을 증가시켜 노동공급곡선이 우상향하지만 임금률이 일정 정도를 넘어서 계속 증가하 게 되면 발생한 소득으로 기타 소비재를 더 소비하고자 하는 소득효과에 의해 여가시간을 늘리고 노동 공급을 줄이려고하므로 좌상향하게 된다. 임금률의 상승 = 소득효과 + 대체효과

a     소득효과 : 시간당 임금이 상승함에 따라 근로자들의 실질소득이 증가하게 되어 여가를 늘리고 근로 시간을 줄이는 현상으로 임금이 기본적 생계를 충분히 충족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을 경우 발생한다.

b     대체효과: 시간당 임금이 상승함에 따라 여가의 기회비용이 증가되어 근로시간을 늘리고 여가를 줄 이는 현상으로 보통 임금의 절대적 수준이 낮을 경우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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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A국의 15세 이상 인구가 100만명이고 경제활동참가율이 70%, 실업률이 10%라고 할 때 A국의 실업자 수를 구하시오. (5점) (11년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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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경제활동참가율 = 경제활동인구수 / 생산가능인구수 x 100

l  70% = 경제활동인구수 / 100만 명 x 100, 경제활동인구수 = 70만 명

l  실업률 = 실업자수 / 경제활동인구수 x 100

l  10% = 실업자수 / 70만 명 x 100, 실업자수 = 7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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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스피어만(Spearman)의 2요인 이론인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을 설명하시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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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요인 : 모든 지적과제수행에 관여하며 언어. . 정신속도. 주의. 상상의 5가지 요인이 공존함을 찾아냈다.

     특수요인 : 특정 과제를 해결하는 데만 적용되는 일반성이 낮은 능력이므로 지능이론에서 중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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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규준 제작시 사용되는 표집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6점) (15년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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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순무선표집 – 가장 기초적인 방법으로 구성원들에게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 번호 중에서 무선적으로 필요한 만큼 표집하는 방법. 제비뽑기. 특별한 선정 기준없이 추출하는 방법

      층화표집 – 모잡단이 규모가 다른 몇 개의 이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대학 내 단대별로 나눈 후 단대별 모집단 추출 예를들어 모집단이 종료를 가진 사람들이라면, 모집단에 포함된 여러 종파의 신도들을 각 종파별로 나누어서 해당 종파 내에서 필요한 만큼 무선표집하는 방법이다.

      집락(군집)표집 – 모집단을 서로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분해서 집단 자체를 표집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초등 1학년용 검사의 규준을 개발한다면, 표집 단위를 개인으로 하는 것이 아닌 반으로 하는 것이 가능하다. , 전국 초등학교 1학년의 반을 일련변호를 갖도록 정리한 후 필요한 표본수를 채울 수 있도록 반을 체계적으로 표집했다면, 이는 집락표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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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조직에서 직무 스트레스를 받고 나타나는 행동변화를 6가지 쓰시오. (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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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로 의욕이 저하된다.

      생산성이 떨어진다.

      지각이나 결근이 잦아진다.

      직장에 적응하지 못한다.

      불면증이 생긴다.

      직무 불만족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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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은 한 기업의 노동량, 임금, 한계수입생산을 나타내는 표이다. 아래 질문에 답하시오. (6점)       

직업상담사 실기 계산 문제
직업상담사 계산 문제

(1) 노동량이 7단위 일 때  한계노동비용을 구하는 계산식과 답을 구하시오.

(2) 이 기업의 최대수익(조건)을 내는 노동량과 임금을 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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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노동비용

l  노동공급이 6일때의 총노동비용 = 6 x 8 = 48

l  노동공급이 7일때의 총노동비용 = 7 x 10 = 70

l  노동긍급이 7일때 한계노동비용 = 70 - 48 = 22

 

노동공급과 임금

l  노동공급이 증가하면 단위 임금도 증가하는 수요독점 노동시장이므로, 이윤의 극대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한계노동비용과 한계생산비용이 같아질 때이다.

l  노동공급이 8일때 한계노동비용은 (8 x 12) - (7 x 10) = 26이고, 한계수입생산인 26과 같아진다. 따라서 이윤 극대화가 이루어 지는 것은 노동공급이 8일때이고, 이때 임금은 12이다.

노동공급 임금 총노동비용 한계노동비용 한계수입생산
5 6 30   62
6 8 48 18 50
7 10 70 22 38
8 12 96 26 26
9 14 126 30 14
10 16 160 3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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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해답 요약본으로 자격증 쉽게 취득하자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를 토대로 해답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에 출제된 문제를 중심으로 암기하면 되기 때문에 독학으로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보다 쉽게 합격의 기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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