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지정한 항목을 반복해서 출력하기

 

엑셀에서 가장 다루기 어려운 부분이 보고서로 잘 다듬어서 출력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엑셀 작업 이후 워드나 한글로 복사해서 다듬어 보고서를 출력하고 있는 상황이죠. 

하지만 때로는 그냥 일종의 첨부 자료로 사용하기 위한 출력물에는 그냥 대충 프린터를 하게 되는데 그래도 상단의 항목은 페이지 출력 할 때 마다 나왔으면 하는 생각들 해보셨을 겁니다.

첫 페이지만 항목이 있고 다음 페이지 부터 항목이 사라지면 그 데이터 값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페이지 마다 항목을 삽입하는 것도 쉽지 않고요. 그런 사용자의 고충을 알기에 이미 엑셀에서는 다 준비해 두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나만 모르고 있었을 뿐이죠... 엑셀은 알면 알수록... 왜 엑셀 엑셀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엑셀은 야근을 줄이기 위한 확실한 도구입니다.

 

1. 인쇄제목 고정하기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설정]에서 [인쇄제목]을 선택

아래 창에서 인쇄범위 전체 설정에서 반복할 행을 정하시면 됩니다.

엑셀 인쇄제목 설정하기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설정에서 [인쇄제목]

 

그럼 페이지가 넘어갈 때 자동으로 머리글이 생성되어 인쇄됩니다. 말로만 설명하면 잘 이해가 안되니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연속된 데이터 이지만 인쇄를 하게 되면 1페이지와 2페이지 동일하게 일일 발열체크 기록이라는 타이틀과 날짜가 첫 머리글로 생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3페이지, 4페이지... 자동으로 생성해 줍니다.

엑셀 반복 출력하는 제목
1 페이지 모습입니다. 여기까지는 그냥 별다른 느낌이 없을 수 있습니다.
엑셀 인쇄 기능 활용
2페이지를 넘어가면 감이 옵니다. 행을 지정한 제목과 날짜가 2페이지도 자동으로 생성해서 출력해주는 모습입니다. 제가 2페이지로 가서 타이핑을 한 것이 아닙니다. 어때요? 아주 유용한 기능이죠?

이제는 이해되시죠? 반복할 행을 지정하시면 위과 같이 문서 제목과 일자를 따로 만들어 줄 필요 없이 자동 생성이 되니 참 쉽죠?

더 이상 페이지를 넘겨가면서 머리글을 만드는 일들은 그만 멈추시기 바랍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여러장으로 넘어가는 데이터를 출력할 때... 아주 유용한 기능이랍니다. 페이지가 넘어가면 값에 대한 정의가 없다면 곤란하겠죠. 이 기능을 잘 활용하시면 됩니다. 

더 이상 페이지 넘어 갈 때 수작업으로 머리글을 만드는 일들을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엑셀의 다양한 기능을 확인하시고 야근을 줄이세요.

 

'Excel' 전체 강의 목록

누구나 쉽게 사무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엑셀의 기능에 대해 안내하고, 퇴근을 앞당기는 엑셀 꿀 Tip을 공유합니다.

icdl.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