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회 직업상담사 2급 실기에서 출제된 기출문제 PDF 파일을 제공합니다.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다운로드하셔서 출제 경향을 파악해 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3회 문제 풀어보기

 

2023년 마지막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시험이 10월 7일에 치뤄졌습니다. 누군가는 합격의 기쁨을 또 누군가는 내년을 다시 준비해야겠지요. 직업상담사 실기 문제가 어떻게 출제되는지 모르고 시험장에 찾으셨다면 문제지를 보는 순간 당황스러울지도 모릅니다. 1년에 3번 정도 치러지는 자격증 시험인데 한 번의 기회를 허공에 날렸으니까요.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개인적인 의견은 기존에 출제 되었던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외우는 것이 가장 빠르게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직업상담사 기출문제를 천천히 풀어 보시면서 현재 본인의 실력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3년 3회차 직업상담사 기출문제 풀이!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3회

 

빠른 암기방법으로 합격을 돕는 기출문제 요약본을 확인하세요.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해답 요약본으로 자격증 쉽게 취득하자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를 토대로 해답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에 출제된 문제를 중심으로 암기하면 되기 때문에 독학으로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보다 쉽게 합격의 기쁨

icdl.tistory.com

 

2022년 3회 직업상담사 3급 실기 기출문제

 

1. 한국직업사전의 부가 직업정보 중 직무기능은 자료, 사람, 사물과 연관된 특성을 나타낸다. 그중 사물의 세부사항에 대한 오른쪽 설명을 보고 빈칸에 해당하는 기능을 쓰시오.

기능 설명
설치 기계의 성능, 재료의 특성, 작업장의 관례 등에 대한 지식을 적용하여 연속적인 기계가공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계 및 설비의 준비, 공구 및 기타 기계장비의 설치 및 조정, 가공물 또는 재료의 위치조정, 제어장치 설정, 기계의 기능 및 완제품의 정밀도 측정 등을 수행한다.
(a) 설정된 표준치를 달성하기 위하여 궁극적인 책임이 존재하는 상황 하에서 신체부위, 공구, 작업도구를 사용하여 가공물 또는 재료를 가공, 조종, 이동, 안내하거나 또는 정위치시킨다. 그리고 도구, 가공물 또는 원료를 산정하고 작업에 알맞게 공구를 조정한다.
(b) 기계 또는 설비를 시동, 정지, 제어하고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기계나 설비를 조정한다.
(c) 다양한 목적을 수행하고자 사물 또는 사람의 움직임을 통제하는데 있어 일정한 경로를 따라 조작되고 안내되어야 하는 기계 또는 설비를 시동, 정지하고 그 움직임을 제어한다.
(d) 기계, 설비 또는 재료를 가공, 조정, 이동 또는 위치할 수 있도록 신체부위, 공구 또는 특수장치를 사용한다. 정확도 달성 및 적합한 공구, 기계, 설비 또는 원료를 산정하는데 있어서 어느 정도의 판단력이 요구된다.
(e) 기계 및 장비를 시동, 정지하고 그 기능을 관찰한다. 체인징가이드, 조정타이머, 온도게이지 등의 계기의 제어장치를 조정하거나 원료가 원활히 흐르도록 밸브를 돌려주고 빛의 반응에 따라 스위치를 돌린다. 이러한 조정업무에 판단력은 요구되지 않는다.
투입-인출 자동적으로 또는 타작업원에 의하여 가동, 유지되는 기계나 장비안에 자재를 삽입, 투척, 하역하거나 그 안에 있는 자재를 다른 장소로 옮긴다
단순작업 신체부위, 수공구, 또는 특수장치를 사용하여 기계, 장비, 물건 또는 원료 등을 정리, 운반 처리한다. 정확도 달성 및 적합한 공구, 장비, 원료를 선정하는데 판단력은 요구되지 않는다.

 

2.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분류의 일반원칙 2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3. 현재 사용되고 있는 흥미검사의 종류 5가지(6가지)를 쓰시오.

 

4. 한국 표준산업분류에서 산업 결정방법 4가지를 쓰시오.

 

5. 표준화된 심리검사에는 집단 내 규준이 포함되어 있다. 집단 내 규준인 백분위 점수, 표준 점수, 표준 등급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6. 행동주의 직업상담의 상담기법은 크게 불안감소기법과 학습촉진 기법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유형별 대표적 방법을 각각 3가지 쓰시오.

 

7. 홀랜드 직업흥미검사의 6가지 유형을 쓰시오.

 

8. 직무분석 방법 중 질문지법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2가지씩 쓰시오.

 

9. 실험실 연구의 장점 3가지를 쓰시오.

 


10. 아래 내용을 참조하여 물음에 답하시오.

노동공급단위 임금 한계수입생산
5단위 6 62
6단위 8 50
7단위 10 38
8단위 12 26
9단위 14 14
10단위 16 2

가. 노동공급이 7단위일 때 한계노동비용을 구하시오.

 

나. 이윤 극대화가 이루어지는 노동공급과 임금을 구하시오.

 

11. 다음은 준거타당도에 관한 사항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가. 준거 타당도의 2가지 종류를 쓰고 설명하시오.

 

나. 여러 가지 타당도 중에서 특히 직업상담사에게 준거 타당도가 중요한 이유를 2가지 설명하시오..

 

다. 실증연구에서 얻은 타당도 계수와 실제 연구에서의 타당도 계수가 다른데, 실제 연구에서 타당도 계수가 낮은 이유를 3가지 쓰시오.

 

12. 진로상담 과정에서 관계수립을 위한 기본 상담기술 5가지를 쓰시오.

 

13. 로저스는 내담자 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있어서 상담자의 능동적 성향을 강조하였다. 내담자 중심 상담법을 사용할 때,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 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14. 성향검사의 종류 6가지를 쓰시오.

 

15. 인지 정서 상담기법의 기본 가정, 기본개념, 상담의 목표를 쓰시오.

 

16.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을 구체화시킨 보딘의 직업상담과정 3단계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7. 다음은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설명이다. ( ) 안에 알맞은 내용을 쓰시오.
가. (a)는 근로계약기간을 정한 자 또는 정하지 않았으나 비자발적 사유로 계속 근무를 기대할 수 없는 자이다.
나. (b)는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을 체결하여 고용의 지속성을 기대할 수 없는 자이다.
다. 시간제근로자는 근로시간이 짧은 비상근 파트타임 근로자이다.
라. (c)는 파견근로자, 용역근로자, 특수고용근로자, 가정 내 근로자(재택, 가내), 일일(호출) 근로자 등이 있다.

 

18. 내담자와의 초기 면담 수행 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4가지를 쓰시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PDF 다운로드

2023년_직업상담사2급_실기_기출문제_3회.pdf
0.09MB

 

 2023년 3회차 직업상담사 기출문제 풀이! 

 

빠른 암기방법으로 직업상담사 합격을 돕는 기출문제 요약본을 확인하세요.

 

직업상담사 기출문제 요약본으로 쉽게 취득하자

기존에 출제 되었던 직업상담사2급 실기 문제들을 정리했습니다. 출제 빈도가 높은 순으로 암기하시면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icdl.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