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PDF : 2022년 3차 시험 문제

 

직업상담사 2급 기출문제 PDF 다운로드

직업상담사_2급_실기_기출문제_3회(2022년).pdf
0.05MB
2022년 직업상담사 2급 3차 실기 기출문제2022년 직업상담사 2급 3차 실기 기출문제
2022년 직업상담사 2급 3차 실기 기출문제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하셔서 문제를 풀어 보시거나 인터넷 상에서 타이핑을 해보셔도 좋습니다. 합격을 위해서는 문제를 보면 바로 바로 답이 나오도록 암기하셔야 합니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문제의 경우 주로 단답형의 문제들이고 서술하거나 논하는 내용은 없으니 크게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빠른 암기방법으로 합격을 돕는 기출문제 요약본을 확인하세요.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해답 요약본으로 자격증 쉽게 취득하자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를 토대로 해답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에 출제된 문제를 중심으로 암기하면 되기 때문에 독학으로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보다 쉽게 합격의 기쁨

icdl.tistory.com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PDF : 2022년 3차 시험 문제

 

1. 부처(Butcher)의 집단 직업상담의 과정 3단계 모델에 대해 쓰고 설명하시오.

더보기

 색단계: 자기개방, 흥미적성측정, 측정결과 피드백, 자아상과 피드백에 대한 불일치 해결

 환단계: 나와 직업세계와 연결, 일과 삶의 가치조사, 피드백을 받고 가치명료화 위해 불일치를 해결한다.

 동단계: 목표설정, 행동계획, 자원탐색, 정보의 수집과 공유, 즉각적 장기적 의사결정

 

 

2. 아들러(Adler)의 개인주의 상담 과정의 목표 5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패배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내담자의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하도록 돕는다.

 잘못된 동기를 바꾸도록 돕는다.

 내담자가 타인과의 동질감을 갖도록 돕는다.

 사회의 구성원으로 기여하도록 돕는다.

 

 

3. 크라이티스(Crites)의 포괄적 직업상담의 상담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더보기

 진단:내담자의 진로문제를 진단하기 위해 내담자의 태도, 능력, 의사결정유형, 성격, 흥미 등 내담자에 대한 폭넓은 검사자료와 상담을 통한 자료가 수집되는 단계이다.

 명료화 또는 해석:문제를 명료화하거나 해석하는 단계로서, 내담자와 상담자가 협력해서 의사결정과정을 방해하는 태도와 행동을 확인하며 대안을 탐색한다.

 문제해결: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행동을 실제로 취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단계로 도구적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내담자는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에 관한 정보가 어떻게 수집되며, 직접 목표를 설정할 때 어떤 제한을 가해야 하는지, 그리고 예상하지 못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4. 직업적응 이론에서는 개인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특성을 나타내는 4가지 성격유형 요소를 가정한다. 성격유형 요소 4가지를 설명하시오.

더보기
변인 내용
신속성(민첩성) 과제를 얼마나 일찍 완성하느냐와 관계되는 것으로, 정확성보다는 속도를 중시한다. 민첩성이 없다는 것은 반응의 신중함, 지연, 반응의 긴 잠재기를 의미한다. 얼마나 빨리 과제에 접근하는가?
속도(역량) 반응의 노력이나 정력을 반영하는 근로자의 평균활동수준을 의미. 개인의 에너지 소비량을 의미한다. 얼마나 강력하게 상호작용하는가?
리듬 활동에 대한 다양성(단일성 ×)을 의미한다. 얼마나 안정적이고 일정한가?
인내성(지속력)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활동수준의 기간을 의미한다. 얼마나 오랫동안 상호작용하는가?

 

 

5. 직업적응 이론(TWA)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직업가치 6가지(5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성취(Achievement): 수행을 고무시키는 환경의 중요성(하위 욕구 척도 : 능력 활용, 성취감)

     편안함 또는 평안감(Comfort): 직무 스트레스가 없고 보상적인 환경의 중요성(하위 욕구 척도 : 활동성, 독립성, 다양성, 보상, 안정성, 근무환경)

     지위(Status): 승진과 명성을 제공하는 환경의 중요성(하위 욕구 척도 : 승진, 인정, 권위, 사회적 지위)

     이타심 또는 이타주의(Altruism): 타인과 조화를 이루며 봉사하게 하는 환경의 중요성(하위 욕구 척도 : 동료, 사회봉사, 도덕적 가치)

     안정성 또는 안전성(Safety):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환경의 중요성(하위 욕구 척도 : 공정성, 업무지원, 직무교육)

     자율성 또는 자발성(Autonomy): 창조성과 책임감을 자극하는 환경의 중요성(하위 욕구 척도 : 창조성, 책임감)

 

 

6. 진로선택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에서 크롬볼츠(Krumboltz)가 제시한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4가지(3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유전적요인과 특별한 능력:개인의 진로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질을 말한다.

 환경적 조건과 사건: 개인의 통제를 넘어서 기술, 활동, 진로 등이 영향을 미친다.

 과제접근기술

 학습경험: 도구적 학습경험, 연합학습경험 등을 포함한다.

 

 

7. 규준 제작 시 사용되는 확률표집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더보기

 단순무선표집 – 가장 기초적인 방법으로 구성원들에게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 번호 중에서 무선적으로 필요한 만큼 표집하는 방법. 제비뽑기. 특별한 선정 기준없이 추출하는 방법

 층화표집 – 모잡단이 규모가 다른 몇 개의 이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대학 내 단대별로 나눈 후 단대별 모집단 추출 예를들어 모집단이 종료를 가진 사람들이라면, 모집단에 포함된 여러 종파의 신도들을 각 종파별로 나누어서 해당 종파 내에서 필요한 만큼 무선표집하는 방법이다.

 집락(군집)표집 – 모집단을 서로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분해서 집단 자체를 표집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초등 1학년용 검사의 규준을 개발한다면, 표집 단위를 개인으로 하는 것이 아닌 반으로 하는 것이 가능하다. , 전국 초등학교 1학년의 반을 일련변호를 갖도록 정리한 후 필요한 표본수를 채울 수 있도록 반을 체계적으로 표집했다면, 이는 집락표집이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규준의 개념 및 확률표집 방법

 

8.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측정오차를 최소로 줄여야 한다.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6가지(5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문항수를 늘리고 문항의 반응수를 늘린다.

 측정 도구의 모호성 제거

 개인차 없도록 한다.

 신뢰도가 검증된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이용한다.

 신뢰도에 나쁜 영향을 주는 문항을 제거한다.

 내담자가 무관심하거나 관심 없는 것은 측정하지 않는다.

 측정자의 태도와 측정 방식의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9. 심리검사에서 준거 타당도 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더보기

표집오차: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지 못하면 표집오차(sampling error)가 커지고 그 결과로 검사의 타당도 계수가 낮아진다. 표집오차는 표본의 크기가 작아지면 급격 하게 증가한다.

준거측정치의 신뢰도:준거측정치의 신뢰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는 낮아진다.

준거측정치의 타당도:준거측정치의 타당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는 낮아진다.

범위 제한:준거타당도 계산을 위해 얻은 자료들이 검사점수와 준거점수의 전체 범위 를 포괄하지 않고 일부 범위만을 포괄하는 경우에 계산된 상관계수는 실제 상관계수 보다 작아진다.

정답에 대해 더 알아보기

 

10. 심리검사에는 선다형이나 ', 아니오' 등 객관적 형태의 자기 보고형 검사(설문지 형태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런 형태의 검사가 가지는 장점 5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검사 실시의 간편성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객관성의 증대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되므로 체점과 결과가 검사자나 채점자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정답에 대해 더 알아보기

 

11. 진로 성숙도 검사(CMI)의 태도 척도와 능력 척도를 각각 3가지씩 쓰시오.

더보기

태도척도: (-타독성 참결)

  • 타협성 : 현실적응성 정도(나는 하고 싶기는 하나 할 수 없는 일을 하느라 시간을 보내곤 한다)
  • 독립성: 선택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정도(나는 부모님이 정해주시는 직업을 선택 하겠다)
  • 성향 : 선택에 필요한 사전준비와 이해 정도(일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한바가 없다)
  • 참여도: 선택과정의 능동적 참여도(나는 졸업할 때까지 진로선택문제에 별로 신경 안 쓰겠다)
  • 결정성 : 선호진로 방향에 대한 확신정도(나는 선호하는 진로를 자주 바꾸고 있다)

능력척도: (-직자 목문계) (3가기를 쓰고 설명하시오) 15-2

  • 직업정보: 직업에 대한 지식, 고용 정보등을 얻고 평가하는 능력 측정
  • 자기평가: 자신의 흥미, 성격, 태도를 명확히 지각하고 이해하는 능력측정
  • 목표설정: 자아와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합리적인 직업선택을 하는 능력
  • 문제해결: 진로선택이나 의사결정과정에서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 측정
  • 계획: 직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측정

CMI ----태도척도 ----상담척도

      ---능력척도  ---선발척도

정답에 대해 더 알아보기

 

12. 직무분석 방법 중 최초분석법의 종류 4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 기록법
  • 녹화법
  • 설문지법: 현장의 작업자 또는 감독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기술하게 하는 방법
  • 관찰법: 분석자가 직접 사업장 방문하여 작업자 하는 직무활동을 관찰하고 결과기술
  • 체험법: 분석자 자신이 직접 직무활동에 참여하고 체험하여 분석자료 얻는 방법
  • 면담법: 특정직무에 대해 오랜 경험과 지식 갖춘 작업자와 면담 통해 분석하는 방법
  • 결정적사건법: 직무수행에 결정적 역할을 한 사건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

정답에 대해 더 알아보기

 

13. 한국직업사전의 부가 직업정보 중 직무기능은 자료, 사람, 사물과 연관된 특성을 나타낸다. 그중 사물의 세부사항 5가지를(6가지) 쓰시오.

더보기
수준 자료 사람 사물
0 종합 자문 설치
1 조정 협의 정밀작업
2 분석 교육 제어조작
3 수집 감독 조작운전
4 계산 오락제공 수동조작
5 기록 설득 유지
6 비교 말하기-신호 투입-인출
7 - 서비스 제공 단순작업
8 관련없음 관련없음 관련없음

정답에 대해 더 알아보기

 직무기능: 해당 직업을 수행하는 작업자가 자료(Data), 사람(People), 사물(Thing)과 맺는 관계를 나타내는 것.

  • 자료(Data): 정보, 지식, 개념 등 세 가지 활동으로 배열. 어떤 것은 광범위하며 어떤 것은 범위가 협소하다. 또한 각 활동은 상당히 중첩되어 배열 간의 복잡성이 존재한다.
  • 사람(People): 위계적 관계가 없거나 희박. 서비스 제공이 덜 복잡한 사람 기능이며 나머지 기능들 은 특정한 순서를 표시하는 수준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 사물(Thing): 작업자가 기계와 장비를 가지고 작업하는지, 기계와 관련없는 도구와 작업보조구를 가지고 작업하는지 기초하여 분류

 

14. 한국표준직업분류의 분류 원칙 중 포괄적 업무와 다수 직업 종사자의 분류 원칙을 각각 순서대로 쓰시오.

더보기

포괄적 업무

된직무 우선원칙(12-3): 2개 이상의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 관련직무 내용과 상관성이 가장 많은 항목 에 분류. ) 교육과 진료 겸하는 의대 교수-> 직무내용 파악. 관련 항목 많은 분야로 분류

상급 직능수준 우선원칙: 가장 높은 수준의 직무능력이 필요한 업무에 분류. )조리와 배달의 직무비중이 같은 경우 조리의 직능수준이 높으므로 조리사로 분류

생산업무 우선원칙: 재화의 생산과 공급이 같이 이루어지는 경우 생산단계의 업무를 우선 분류 예) 빵 생산과 판매를 하는 경우 판매원이 아닌 제빵원

 

다수 직업 종사자의 분류원칙

취업간 우선의 원칙: 취업시간이 가장 긴 직업으로 결정

 입 우선의 원칙: 위의 경우로 분별되지 않을 경우 수입이 많은 직업으로 결정

직업의 원칙: 위의 두가지 경우로 판단 안 될 경우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최근에 종사한 직업 으로 결정

정답에 대해 더 알아보기

 

15.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 산업분류의 결정 방법 중 생산단위 활동형태는 주된 산업활동, 부차적 산업활동, 보조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3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더보기

주된 산업활동 - 생산된 재화 또는 제공된 서비스 중에서 부가가치가 가장 큰 활동을 말한다.

부차적 산업활동 - 주된 산업활동 이외의 재화 생산 및 서비스 제공 활동을 말한다.

보조활동 - 회계, 창고, 운송 등과 같이 주된 산업활동과 부차적 산업활동을 지원하는 활동을 말한다.

정답에 대해 더 알아보기

 

16. 내부 노동시장의 형성 요인과 장점을 각각 3가지씩 쓰시오.

더보기

 

내부 노동시장의 형성요인

채용, 현장훈련 및 훈련비용: 실제 현장의 담당자만이 아는 지식을 생산과정을 통해 전임자가 후 임자에게 전수함에 따라 내부노동시장을 발전시킨다.

노동조합의 압력

숙련의 특수성: 기업 내의 내부노동력만이 유일하게 소유하는 숙련을 의미

기업 내의 관습: 선례에 의존하는 바가 크며, 문서화되지 않은 어떤 관습이나 규정의 체계

직무사다리 승진체계

 

내부 노동시장의 장점

내부직원 승진, 배치로 동기유발을 할 수 있다

훈련 투자의 안정성

이직률 감소

장기고용에 따른 안정적 노사 관계

기업에 대한 충성심 양성

인적자본축적이 용이

정답에 대해 더 알아보기

 

17. 산업별로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원인 4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지리적 요인

산업의 종류

노동조합의 존재 여부

보상적 임금

노동 생산성의 차이

 

정답에 대해 더 알아보기

- 노동수요 특성별 임금격차를 발생하게 하는 요인 - 직업상담사2급 독학

 

18.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상담의 필요성을 6가지 쓰시오.

더보기

접근이 용이하다.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어 간편하고 저렴하며, 활용이 용이하다.

익명성이 보장되어 내담자의 불안, 죄의식, 망설임을 감소시킨다.

청소년, 젊은 층의 내담자의 경우 전화나 면접보다 인터넷 상담에서 친밀감을 느낀다.

직접 대면하는 것이 아니므로 심리적인 부담이 덜하다.

상담 중 자료의 탐색이 용이하다.

상담의 대중화를 위하여 필요하다.

내담자 주도로 자기 성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정답에 대해 더 알아보기

- 전화상담 및 사이버(인터넷) 상담의 필요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