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을 사용해서 블로그에 글 올리기 - 한글 2014 활용

 

전부터 지원하고 있는 블로그에 글 올리기 기능은 한글 2014에서도 계속 지원합니다. 블로그 운영자들이 많은 것을 감안한다면 절대 뺄 수 없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또한 다수의 블로그를 관리하고 있다면 이 기능을 사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글쓰기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위해서는 MetaWeblog API1)를 지원하는 블로그(대표적인 블로그는 'NAVER', 'egloos', 'Cyworld', 'TISTORY')가 있어야 합니다. 본인의 취향에 따라 블로그를 가입하시면 됩니다. 블로그가 개설되었다면 한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API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다소 생소한 용어들이 나오지만 그리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다음의 설명을 따라하시면 누구나 쉽게 한글에서 글을 쓰고 블로그에 올릴 수 있습니다.

 

1. 블로그 계정 설정 및 관리하기

사용하는 블로그의 계정을 등록하고 나중에 글을 올리기 위해서는 필수 작업이라고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하나씩 따라 오시기 바랍니다.

 

1. [도구-블로그-블로그 계정 관리]를 누릅니다.

 

2. [블로그 계정 관리]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계정을 추가하기 위해 [계정 등록하기] 단추를 누릅니다.

[계정 등록하기] 대화 상자에서 자주 사용하는 계정 또는 필요한 계정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계정 편집하기] 대화 상자에서 이미 있는 계정 이름, 사용자 아이디, 사용자 비밀번호, 자동 접속 여부 등을 고칩니다.

사용하지 않는 계정이나 필요 없는 계정을 지워 계정 목록을 정리합니다.

선택한 계정을 기본 연결 계정으로 지정합니다. 기본 연결 계정으로 설정하면 계정 앞에 선택 표시 아이콘(

)이 붙습니다.

 

3. [계정 등록하기]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블로그 정보-API 주소]에 등록할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예) 티스토리 블로그 API 주소 확인 방법: [블로그-관리-글 설정-BlogAPI]에서

 

 

 

4. [계정 정보]에서 [사용자 아이디]와 [API 연결 암호]를 입력한 다음 [설정] 단추를 누릅니다.

[사용자 아이디]와 [API 연결 암호]를 입력시 사용자 아이디는 블로그 접속 아이디이며 API 연결 암호는 블로그 접속 암호가 아닌 API 암호입니다.

 

5. [계정 관리하기-계정 목록]에 방금 등록한 계정이 생성됩니다.

아래아한글에 대해 더 궁금한 것이 있다면 아래 강의 목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세요.

 

'한컴오피스 한글' 글 목록

문서 작성을 쉽게 할 수 있는 한컴오피스의 유용한 기능들을 소개하고, 보다 쉽고 빠르게 한글을 작성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icdl.tistory.com

 

 


1) MetaWeblog API는 블로그에 직접 접속하지 않아도 외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블로그에 게시물을 올리기나 게시물 편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로 RFC: MetaWeblog API(MWA)라고도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