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서 문단번호 쉽게 넣고 변경하는 방법

 

문서 작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문단번호를 넣어서 구분을 해주는 겁니다. 하지만 자기 마음대로 문단번호를 넣는 것이 아니라 규칙이 있습니다. 나라별로 회사별로 정한 규칙에 따라 구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보는 문서도 있지만 상대방에게 보여줘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규칙을 정해서 문서를 만들어 갑니다.

그런데 문단 번호를 하나씩 넣게 되면 나중에 수정하기도 어렵고 번거롭습니다. 한글에서 자동으로 문단번호를 매기고 수정하는 방법을 아시면 보다 쉽게 문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글에서는 문단번호를 쉽게 넣고 변경하는 방법과 새롭게 문단번호를 시작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문단번호 넣기

일단 한글에서 문단번호는 [서식]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아이콘을 통해서 알 수 있죠. 왼쪽 아이콘을 보시면 문단 모양과 정렬 방법을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을 눈치로 알 수 있겠죠?

한글 문단번호 넣기
문단번호는 정해진 틀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문단번호를 어떻게 할 것인지 문서의 형태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그럼 문서를 작성할 때 문단번호가 자동으로 만들어지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2. 문단번호 새 번호로 시작

하지만 글들을 복사해 오거나 아직 문단번호가 없는 문서를 가져온 경우 문단번호를 새롭게 매길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문단 번호 새 번호로 시작
문단 번호를 넣어 주고 싶은 곳을 블록으로 지정을 하고 [문단 번호 새 번호로 시작]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이미 지정된 문단 번호 순서대로 번호가 매겨집니다. 단축키 : Alt + Shift + insert

하지만 위의 모습처럼 가. 나. 다. 로 번호가 매겨지는 것이 아니라 1. 2. 3. 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런 경우 한번 더 작업을 해줘야 하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바로 가볼까요?

 

3. 문단번호 수준별 설정

문단번호 수준별 설정
문단번호를 보면 수준별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1, 가, 1), 가)로 번호가 매겨지는데 숫자 1은 대분류, 한글 가는, 중분류, 소분류는 1)등으로 문단을 구분해 나가겠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문단번호가 문단 수준에 안 맞다면 수준 감소 혹은 수준 증가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단축키 : Ctrl + Num + '+' or '-'

 

4. 문단 번호 중간 부터 새번호로 시작하기

문단 번호 새 번호로 시작
경우에 따라서는 문단 번호를 중간에 새롭게 시작해야 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그곳에 커서를 놓고 [문단 번호 새 번호로 시작]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같은 수준의 문단번호가 새로 시작됩니다. 여기에서도 위에서 배운 수준 감소, 증가로 원하는 문단번호를 만드시면 됩니다.

 

한글 작업을 처음 부터 문단모양을 정하고 번호를 매길 수 있지만 그 작업이 때로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만일 보고서가 짧은 페이지라면 차라리 아무런 수준을 구분하지 말고 작업을 하시고 차후에 문단 모양을 만들어 가시는 것이 쉬울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글들은 복사해 오면 자신의 문단번호와 다를 경우 위의 방법을 쉽게 변경할 수 있으니 알아 두면 좋습니다. 

 

아래아한글에 대해 더 궁금한 것이 있다면 아래 강의 목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세요.

 

'한컴오피스 한글' 글 목록

문서 작성을 쉽게 할 수 있는 한컴오피스의 유용한 기능들을 소개하고, 보다 쉽고 빠르게 한글을 작성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icdl.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