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차 + 3차 실기 기출문제 [직업상담사2급]
2019년 직업상담사 2차 실기 기출문제
1. 정신분석적 상담은 내담자의 자각을 증진시키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방어기제의 종류 5가지만 쓰시오.(5점)
①부정: 외적인 상황이 감당하기 어려울 때 일단 그 상황을 거부하여 심리적 상처 줄이고 효율적으 로 대처하도록 돕는 방법
②억압: 불쾌한 경험이나 받아들여지기 어려운 욕구, 반사회적인 충동 등을 무의식 속으로 몰아넣 거나 생각하지 않도록 억누르는 방법
③합리화: 상황을 그럴 듯하게 꾸며 자아가 상처받지 않도록 정당화시키는 방법
④투사: 자신의 감정이나 동기를 다른 사람에게 돌려서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
⑤승화: 반사회적 충동을 사회가 허용하는 방향으로 나타내는 방법
2. 정신역동적 직업문제직업상담의 보딘이 주장한 심리적 원인을 쓰시오.(5점)
①불확신(확신의 부족) -문제는 없고 자산의 선택에 대한 확신이 부족
②진로선택에 대한 불안 – 대안들 가운데 결정하지 못하고 불안한 상태.
③의존성 –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자신의 욕구중재를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려함
④자아갈등 – 자아개념과 다른 심리적 기능간의 갈등으로 직업결정에 어려움
⑤정보의 부족 – 정보를 얻지 못하여 직업결정에 어려움.
3.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을 순서대로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6점)
①분석 - 내담자의 흥미와 적성, 지식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단계이다.
②종합 - 분석 자료를 요약하고 정리하는 단계이다.
③진단 - 내담자의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찾기위해 진단하는 단계이다.
④예측 - 진단을 통해 발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찾고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단계이다.
⑤상담 - 내담자의 생각과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조언과 상담을 하는 단계이다.
⑥추수지도 - 목표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단계이다.
4. 브레이필드(Brayfield)가 제기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① 정보 제공 기능: 이미 선택한 진로의 확인, 망설임 해결, 진로선택에 대한 내담자 지식 증가
② 모호한 의사 결정 돕기
③재조정 기능: 현실에 비추어 부적당한 선택했는지 재조명/ 냉철한 현실 상황 재조명
④동기화 기능: 내담자의 선택에 대해 책임감과 진로선택에 대한 동기유발
5. 실직하고 나서 “나는 무능하다”라는 부정적인 자통적 사고가 떠올라 우울감에 빠진 내담자에게 벡(Beck)의 인지행동적 상담을 한다고 하자. 이 내담자의 부정적인 사고를 반박하고 긍정적인 대안적인 사고를 찾게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6점)
①언어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여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②정서적 기법 - 내담자가 합리적 정서를 상상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③행동적 기법 - 내담자에게 목표 행동을 부여하고 실행하도록 하여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6. 수퍼(Super)의 경력개발 방법 중 성장기의 3단계를 적으시오.(5점)
①환상기 - 아동적 욕구가 지배적이며, 직업에 대해 환상을 갖고 있는 단계이다.
②흥미기 - 흥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③능력기 - 직업을 선택할 때 조건을 고려하며,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계이다.
7.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중 진로사정의 3가지 부분을 각각 설명하시오.(6점)
- 일의 경험 - 내담자가 일을 하며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을 사정한다.
- 교육 또는 훈련과정 - 내담자가 교육이나 훈련을 받으면서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을 사정한다.
- 여가시간 - 내담자가 여가시간에 어떤 활동을 하는지 사정한다.
①전형적인 하루: 개인이 자신의 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지를 알아내는 것/하루를 어떻게 보내는가?
②진로사정: 내담자의 일의 경험, 교육훈련, 여가활동에 대한 사정
③강점과 장애: 내담자에게 강점과 장애를 기술하게 하고 자신의 강점과 장애를 발견하게 한다
④요약: 내담자의 주도적인 생애주제, 강점과 장애를 반복 검토한다. 이렇게하여 드러난 내담자의 생애주제를 바탕으로 상담자는 가능한 직업선택(직업선택, 진로선택, 진로 탐색 혹은 진로계획의 목표 를 달성)을 제시한다.
8. 집단상담은 그 형태와 접근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집단상담의 형태를 3가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6점)
① 성장 집단 - 내담자의 내적, 외적 성장을 위한 집단이다.
② 교육 집단 - 내담자의 교육을 목표로 하는 집단이다.
③ 상담 집단 - 구성원의 문제 해결, 자아 발견 등을 목표로 하는 집단이다.
④ 참만남집단: 타인과의 보다 의미 있는 만남과 접촉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경험 적 통찰과 학습, 인간실존에 대한 자각을 강조한다.
⑤ 가이던스 집단: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가지고 강의・교수 등 구조화된 방법을 사용 한다. 적절한 교육・직업・사회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⑥ 상담집단: 집단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대인관계 문제, 부적응행동의 극복 등을 도와 준다. 정신과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일 반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⑦ 치료집단: 상담집단과 많은 공통점을 지니지만, 주로 병원이나 임상장면에서 치료 를 목표로 장기집단형태로 운영된다.
⑧ 자조집단: 공통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 서로에게 충 고・조언・정보제공・지지 및 격려 등을 나누며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동기를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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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검사는 사용목적에 따라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로 분류될 수 있다.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의미를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6점)
① 규준참조검사: 상대평가로서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 상대적 개인의 수준을 알아보는 것이 주목적인 검사 예: 선발검사
② 준거참조검사: 절대평가로서 검사자가 설정한 기준점수와 비교해서 이보다 높은지 낮은지의 정보 를 얻으려는 검사 예: 운전면허시험, 공인중개사 시험
*차이점: 규준참조검사는 점수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준거참조검사는 기준 점수와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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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심리검사에는 선다형이나 “예, 아니오”등 객관적 형태의 자기보고형 검사(설문지 형태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런 형태의 검사가 가지는 장점 5가지를 쓰시오.(5점)
① 검사 실시의 간편성
② 검사 비용 측면에서 경제적이다.
③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되므로 채점과 결과가 검사자나 채점자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④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이 용이하다.
⑤ 검사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⑥ 객관성의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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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홀랜드(Holland)의 흥미에 관한 유형 6가지를 쓰시오.(6점)
① 현실형: 남성적, 사물지향적, 체계적인 조작활동 즐김. 비행기조종사, 정비사 등 진로 기계, 도구, 동물 등 체계적 조작 활동을 좋아함
② 탐구형: 조직적, 과학적, 분석적, 지적활동. 수학자, 과학자 등 진로, 분석적이고 호기심이 많다. 조직적인 반면 리더쉽 부족
③ 예술형: 독창적, 비순응적, 심미적 활동 즐김. 미술가, 음악가 등 진로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 비순응적. 심미적, 규범적 기술 부족
④ 사회형: 여성적, 친절과 관용. 교사, 상담가 등 진로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을 즐긴다.
⑤ 진취형: 타인을 지배, 지휘활동, 리더십 강함. 정치가, 경영자, 영업직 등 진로 조직 목표나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원을 관리. 통제하는 활동을 즐김
⑥ 관습형: 꼼꼼하고 규범 준수 선호. 비서, 사무원, 은행원 등 진로 체계적으로 자료를 잘 정리하고, 기록을 정리하거나 자료를 재생산하는 것을 좋아함
12.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선 측정오차를 최소로 줄여야 한다.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3가지를 쓰시오.(6점)
① 문항수를 늘리고 문항의 반응수를 늘린다.
② 측정 도구의 모호성 제거
③ 개인차 없도록 한다.
④ 신뢰도가 검증된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이용한다.
⑤ 신뢰도에 나쁜 영향을 주는 문항을 제거한다.
⑥ 내담자가 무관심하거나 관심 없는 것은 측정하지 않는다.
⑦ 측정자의 태도와 측정 방식의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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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직무기술서에 포함되는 정보 5가지를 적으시오.(5점)
* 고용조건, 직무명, 직무활동과 절차, 작업조건과 물리적환경, 사회적환경
① 직무의 명칭, 급수, 임금 등 직무 정의와 관련된 정보
② 직무의 목적, 사명 등의 직무 요약
③ 직무에 사용하는 기계, 장비 등
④ 직무에 사용하는 원재료
⑤ 재료로 최종 산물을 만들어 내는 방식
⑥ 감독의 형태, 작업의 양과 질 등의 지침
⑦ 직무를 달성하기 위한 작업자의 과제, 활동
⑧ 직무가 이루어지는 물리, 심리, 정서적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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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롭퀴스트(Lofquist)와 데이비스(Dawis)의 직업적응이론에 기초하여 개발한 직업적응과 관련된 검사도구 3가지를 쓰시오.(6점)
① MIQ(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e) - 개인이 일의 환경에 대하여 지니는 20개 욕구와 6개의 가치관을 측정하는 도구로, 190개 문항으로 구성
② MJDQ (Minnesota Job Description Questionaire) - 일의 환경이 MIQ에서 정의한 20개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정 도를 측정하는 도구, 하위척도는 MIQ와 동일
③ MSQ(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 직무만족의 원인이 되는 일의 강화요인을 측정하는 도구로 능력의 사용, 성취, 승진, 활동, 다양성, 작업조건, 회사의 명성, 인간자원의 관리체계 등의 척 도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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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의 대상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① 정규교육: 정규교육 또는 학교교육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인적자본 투자의 대상이다.
② 현장훈련: 취업자가 작업현장에서 작업을 통하여 획득하는 기술훈련을 말한다.
③ 이주: 노동자가 자신의 생산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에 알맞은 곳으로 이동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더욱 증가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④ 건강: 건강수준을 높임으로써 노동공급시간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시킬 수 있고 결근 등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다.
⑤ 정보: 노동시장 관련정보를 얻기 위한 투자 비용의 지출은 더 많은 경제적인 편익을 확보할 수 있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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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노동수요의 탄력성 결정요인 4가지를 쓰시오.(4점)
① 제품의 수요가 탄력적일 때
② 총비용 가운데 노동비용의 비중이 클수록
③ 노동 외에 다른 생산요소의 공급탄력성이 클수록
④ 노동의 대체가능성이 클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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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다수직업 종사자의 의미와 분류원칙을 순서대로 쓰고, 가각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① 취업시간 우선의 원칙: 취업시간이 가장 긴 직업으로 결정
② 수입 우선의 원칙: 위의 경우로 분별되지 않을 경우 수입이 많은 직업으로 결정
③ 최근 직업의 원칙: 위의 두가지 경우로 판단 안 될 경우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최근에 종사한 직업 으로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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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아래의 주어진 표를 보고 다음을 계산하시오.(5점)
(단위 : 천 명)
구분 | 15~19세 | 20~24세 | 25~29세 | 30~50대 |
생산가능인구 | 3,284 | 2,650 | 3,846 | 22,982 |
경제활동인구 | 203 | 1,305 | 2,797 | 17,356 |
취업자 | 178 | 1,181 | 2,598 | 16,859 |
실업자 | 25 | 124 | 199 | 497 |
비경제활동인구 | 3,082 | 1,346 | 1,049 | 5,627 |
(1) 30~50대 고용률(%)를 계산하시오.(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
(2) 30~50대 고용률을 29세 이하 고용률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 고용률
- 고용률 = 취업자 수 / 생산 가능 인구 수 x 100
- 16,859천 명 / 22,982천 명 x 100 = 73.4%
- 비교
- 29세 이하 고용률 = 3,957천 명 / 9,780천 명 x 100 = 40.5%
- 30 ~ 50세의 고용률이 29세 이하의 고용률보다 높다. 그 원인으로는 30 ~ 50세는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는 가장이 많아 열악한 환경에서 계속 일을 하는 반면, 29세 이하는 학생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인원이 많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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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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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직업상담사 3차 실기 기출문제
1. 구성타당도의 유형에 속하는 타당도 2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① 수렴타당도(집중타당도): 새로 개발한 검사를 기존의 검사들과 비교해서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상관계수가 높을수록 수렴타당도가 높다. 검사의 결과가 그 속성과 관계있는 변인들과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정도
② 변별타당도(판별타당도): 다른 특성을 측정하는 다른 종류의 검사와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상관계수가 낮을수록 변별타당도가 높다. 검사의 결과가 그 속성과 관계없는 변인들과 낮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정도
예) 어느 지능검사가 학업성적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면 수렴타당도가 높고 체육성적과 낮은 상관관계가 있으면 변별타당도가 높다.
③ 요인분석법: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을 상호비교해서 상관성이 높은 문항들끼리 묶어주는 통계적 방법으로 구성타당도 방법 중 가장 많이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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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직업상담사가 사용할 수 있는 기법 중 진로 자서전과 의사결정 일기를 각각 설명하시오.
① 진로 자서전: 과거에 의사결정을 어떻게 했는지 알아보기 위한 방법 예) 대학, 학과선택, 졸업 후 직업훈련 등
② 의사결정일기: 현재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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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노동수요의 탄력성을 구하는 공식을 쓰고, 노동수요의 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인을 쓰시오.
l 공식: 노동수요 탄력성=[노동수요 변화율/임금 변화율]
l 요인
① 총생산비에서 노동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
② 다른 생산요소의 노동에 대한 대체 가능성
③ 노동 외 생산요소의 공급 탄력성
④ 생산물에 대한 수요의 탄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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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지-정서적 상담이론에서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가정한 3가지 당위성을 쓰고,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① 자신에 대한 당위성(I must) 예) 나는 실수해서는 안된다, 나는 실직해서는 안된다.
② 타인에 대한 당위성(Other must) 예) 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야 한다. 자식이니까 내 말을 들어야 한다.
③ 세상(조건)에 대한 당위성 (Conditions must) 예) 내 방은 항상 깨끗해야 한다. 내 사무실은 아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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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심리검사 사용의 윤리적 문제와 관련하여 주의하여야 할 사항을 6가지만 쓰시오.
① 검사 개발하고 표준화할 때, 기존의 과학적 방법 따른다.
② 검사내용, 문항이나 자극들을 수검대상자에게 미리 알려져선 안된다.
③ 사생활 보호
④ 적절한 훈련이나 교습 후원 감독을 받은 사람만이 심리검사를 시행한다.
⑤ 검사 이용시 피검자가 그 기법의 목적과 본질을 충분히 이해 받을 권리가 있다.
⑥ 채점 해석의 과정과 프로그램의 타당도에 대한 적절한 증거를 갖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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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으로 보지 않는 활동을 4가지 쓰시오.
l 자기 집의 가사 활동에 전념하는 경우
l 이자, 주식배당, 임대료(전세금, 월세금)등과 같은 자산 수입이 있는 경우
l 예.적금 인출, 보험금 수취, 차용 또는 토지나 금융자산을 매각하여 수입이 있는 경우
l 경마, 경륜, 복권 등에 의한 배당수입이 있는 경우
l 시민봉사활동 등에 의한 무급 봉사적인 일에 종사하는 경우
l 교육기관에 재학하며 학습에만 전념하는 경우
l 사회 복지 시설 수용자의 시설 내 경제활동
l 수형자의 활동과 같이 법률에 의한 강제노동을 하는 경우
l 의무로 복무 중인 사병, 단기부사관, 장교와 같은 군인
l 도박, 강도, 절도, 사기, 매춘, 밀수와 같은 불법적인 활동
l 연금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국민연금법 및 고용보험법 등의 사회보장이나 민간보험에 의한 수입 이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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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표준화를 위해 수집된 자료가 정규분포에서 벗어나는 것은 검사도구의 문제보다 표집 절차의 오류에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3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① 완곡화하는 방법(smoothing): 정상분포의 모양을 갖추도록 점수를 보태거나 빼주는 방법이다. 이는 정상분포와 비슷하게 나왔을 때만 사용할 수 있다.
② 절미법(tail out method): 편포의 꼬리를 잘라내는 방법이다. 이는 꼬리가 작을 때에만 쓸 수 있다.
③ 면적환산법(area transformation): 각 점수들의 백분위를 찾아서 그 백분위에 해당하는 Z점수를 찾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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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K제과점 근로자 수와 하루 생산량을 다음과 같다. 아래의 물음에 답하시오. (케이크 1개당 가격은 10,000원, 근로자의 일당 80,000원)
근로자 수 | 케이크 생산량 | 근로자 수 | 케이크 생산량 | 근로자 수 | 케이크 생산량 |
0명 | 0개 | 1명 | 10개 | 2명 | 18개 |
3명 | 23개 | 4명 | 27개 |
1) 근로자 수가 2명인 경우 노동의 한계생산은?
2) 근로자 수가 3명인 경우 노동의 한계 수입 생산은?
3) 근로자 한 명의 임금이 하루 8만 원이라면 이윤 극대화가 이루어지는 때의 제과점의 채용 근로자 수와 케이크 생산량은?
(1) 근로자 수 2명인 경우 노동의 한계생산은?
<예시 답안>
노등의 한계생산 = 18개 - 10개 = 8개
(2) 근로자수 3명인 경우 노동의 한계수입생산은?
<예시 답안>
노동의 한계생산 = 23개 - 18개 = 5개
생산물의 가격 = 10,000원
노동의 한계수입생산 = 5개 10,000원 = 50,000원
(3)근로자 임금이 하루 80,000원이라면 기업의 이윤극대화 시점의 K제과 점의 근로자 수와 케이크 생산량은?
<예시 답안>
근로자 수가 2명일 때 노동의 한계수입생산 = 8개 10,000원 = 80,000원이고, 이것은 임금 80,000원과 같다. 따라서 이윤극대화 시점의 K제과점의 근로자 수는 2명이고 케이크 생산량은 18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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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게슈탈트 상담의 상담기법 3가지만 쓰고 설명하시오
① 빈 의자 기법: 빈 의자를 이용하여 자각하고 있는 자아의 여러측면을 빈 의자에 투사함으로써 자신의 내면 세계에 대해 더욱 깊이 탐색할 수 있게 하는 기법. 때로는 빈 의자를 어떤 대상인물로 가정하고 그 인물과 대화를 시도해 보기도 한다.
② 신체 자각: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신체언어에 대해 자각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 혹은 무의식적인 생각을 알아차리게 해 줄 수 있다.
③ 언어 자각(자기표현에 대해 책임지기):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소재가 불명확한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과 동기에 책임을 지는 형식으로 바꾸어 말하도록 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책임의식을 부여하는 것.
④ 욕구와 감정의 자각기법(here and now): 지금, 여기의 상황에서 자신의 욕구와 감정, 환경, 경험등에 대하여 즉각적인 자각을 하도록 강조하는 방식, (욕구, 감정, 환경, 신체 자각등등)
⑤ 역전기법(반대로 하기): 내담자로 하여금 평소의 행동과는 반대되는 행동을 해보도록 요구함으로써, 억압되고 부정된 자신의 진면목과 직면하게 하는 것이다.
⑥ 상전-하인 대화: 내담자의 마음 속에 있는 갈등을 대화로 엮어 보는 것이다.
⑦ 과장하기: 내담자로 하여금 움직임, 자세, 몸짓, 말 등을 반복적으로 과장하도록 함으로써, 행동의 기저에 있는 감정을 부각시키고 내적 의미를 더 분명하게 만든다
⑧ 꿈 작업: 꿈이 현재 사건인 것처럼 꿈을 연기하게 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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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심리검사 중 선다형이나 '예', '아니오' 등 객관식 형태의 자기 보고형 검사(설문지 형태의 검사)가 가지는 단점 3가지를 쓰시오.
① 검사 실시의 간편성
② 검사 비용 측면에서 경제적이다.
③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되므로 채점과 결과가 검사자나 채점자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④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이 용이하다.
⑤ 검사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⑥ 객관성의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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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겔라트가 제시한 직업 의사 결정의 상담과정 8단계를 순서대로 쓰시오.
1. 목표의식 2. ( ) 3. ( ) 4. ( ) 5. ( ) 6. ( ) 7. ( ) 8. 평가 및 재투입
① 목표의식
② 정보수집
③ 대안의 열거
④ 대안의 결과 예측
⑤ 대안의 실현 가능성 예측
⑥ 가치평가
⑦ 의사결정
⑧ 평가 및 재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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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직무분석의 방법 중 결정적 사건법의 단점 3가지를 쓰시오.
- 직무와 관련된 자료 수집 어려움 (직무와 관련 없는 정보생성가능)
- 시간소비적(수집된 자료를 분류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간다)
- 응답자들이 과거에 일어났던 결정적 사건들을 회상했을 때 그 사건을 왜곡하여 기술할 가능성이 있다.
- 일상적인 수행에 관련된 지식, 기술, 능력이 배제될 수 있다.
- 추론 과정시 주관성 배제할 수 없다.
- 특별한 훈련받은 사람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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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생애진로 사정의 구조 4가지와 생애진로 사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3가지를 쓰시오.
① 의미: 내담자의 생애에 대한 접근방식 등을 사정하는 것으로 내담자의 생애에 독특한 의미가 드러나는 자신의 생애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상담자가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② 얻을 수 있는 정보
A. 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수준을 나타내는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정보
B. 내담자 자신의 기술과 능력에 대한 자기 평가 및 상담자의 평가 정보
C. 내담자 자신의 가치관과 자기인식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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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반분 신뢰도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3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a 전후 절반법: 배열된 순서에 따라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눔,
b 기우 절반법: 검사 문항의 홀․짝수로 나눔,
c 짝진 임의배치법: 각 문항의 난이도와 문항․총점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고, 이 두 통계치를 좌표축으로 산포도를 작성하여 산포도에서 비교적 가까이 있는 두 문항끼리 찍을 지은 다음, 각 짝에서 한 문항씩을 임의로 선택하여 검사를 양분하는 방법.
d 장점: 재검사신뢰도가 부적합하다고 판단될 때, 동형검사제작에 어려움 있을 때 사용
e 단점: 검사를 반분하는 방법이 다양하고 반분방법에 따라 반분검사신뢰도계수가 달리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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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특정시기의 고용동향이 다음과 같을 때 임금근로자는 몇 명인지 계산하시오.
(1) 15세 이상 인구 : 35,986천 명 (2) 비경제활동인구 : 14,716천 명 (3) 취업자 : 20,148천 명 (자영업주 5,645천 명, 무급가족종사자 1,684천 명, 상용근로자 6,113천 명, 임시근로자 4,481천 명, 일용근로자 2,225천 명) |
임금근로자 수 = 12,819천명
계산내역 = 6,113 + 4,481 + 2,225 = 12,819천명
l 임금근로자 수 = 상용근로자 + 임시근로자 + 일용근로자
(혹은 취업자수 – 자엽업자수 –무급가족종사자수)
l 비임금근로자 = 자영업주(고용주+자영업자) + 무급가족종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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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기 보고식 가치 사정하기에서 가치 사정 법 6가지를 쓰시오.
① 백일몽
② 절정경험 조사하기
③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④ 체크목록에 가치순위 매기기
⑤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⑥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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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산업별로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원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① 지리적 요인
② 산업의 종류
③ 노동조합의 존재 여부: 강력한 노동조합이 존재하는 산업은 그렇지 않은 산업에 비해 급여가 높기 때문에 임금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
④ 보상적 임금: 근무 환경이나 조건이 열악한 산업의 경우 이에 대하여 금전적으로 보상이 이루어 지게 되므로 다른 산업에 비해 급여가 높다.
⑤ 노동 생산성의 차이: 노동 생산성이 높은 산업은 그렇지 못한 산업에 비해 임금이 높기 때문에 임금격차가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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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진로시간 전망 검사지의 주요 용도 3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① 미래의 방향설정을 가능케 함
②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도록 함
③ 미래의 모습을 실재하는 것으로 느끼게 함
④ 현재의 행동을 미래의 결과와 연계시킴
⑤ 목표설정을 촉구함
⑥ 진로계획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강화함
⑦ 진로계획의 기술을 연습시킴
⑧ 진로의식을 높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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