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무료 강의 - 직업정보론 3

 

1.     [고용정보를 미시정보, 거시정보 구분] (09-2)

      거시정보(공공직업정보): 노동시장추이, 인력수급현황, 미래사회의 변화

      미시정보(민간직업정보): 구인.구직정보, 자격.훈련정보, 임금정보 등

 

2.     [한국표준산업분류의 다음 사례별 산업결정방법과 산업분류의 적용원칙] (08-2/12-1)

      산업결정방법:

l   생산단위의 산업 활동은 그 생산단위가 수행하는 주된 산업 활동(판매 또는 제공되는 재화 및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결정된다. 이러한 주된 산업 활동은 산출물(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의 크기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나, 부가가치()의 측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산출액의 의하여 졀정한다.

l   상기의 원칙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 해당 활동의 종업원 수 및 노동시간, 임금 및 급여액 또는 설비에 의하여 결정한다.

l   계절에 따라 정기적으로 산업을 달리하는 사업체: 조사시점에서 경영하는 사업과는 관계없이 조 사대상 기간 중 산출액이 가장 많은 활동에 분류

l   휴업중 또는 청산중인 사업체: 휴업중 또는 자산을 청산중인 사업체의 산업은 청산을 시작하기 전의 산업활동에 의하여 결정되며 설립중인 사업체는 개시하는 산업활동에 따라 결정

l   단일사업체의 보조단위는 그 사업체의 일개 부서로 포함하며, 여러 사업체를 관리하는 중앙보조단위(본부)는 별도의 사업체로 처리한다.

 

      산업분류의 적용원칙

l   생산단위는 산출물뿐만 아니라 투입물과 생산공정을 함께 고려하여 그들의 활동을 정확하게 설명 된 항목에 분류해야한다.

l   복합적인 활동단위는 우선적으로 최상급 분류단계(대분류)를 정확히 결정하고 순차적으로 중,, ,세세분류 단계항목을 결정하여야 한다.

l   수직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단위는 달리 명시된 항목내용이 없으면 최종제품의 성질에 따라 분류한다.

l   산업활동이 결합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활동단위에 주된 활동에 따라서 분류하여야 한다.

l   수수료 또는 계약에 의하여 활동을 수행하는 단위는 자기계정과 자기 책임 하에 생산하는 단위와 동일항목에 분류하여야 한다.

 




3.      [한국표준직업분류의 동일한 분류수준에서 직무단위를 분류하는순서 배열 원칙]

(순한 특고직)                                                                                              (11-2)

      한국 표준 산업 분류(KSIC) : 산업의 여러분야에 걸쳐 직업이 있는 경우에 한국표준산업분 류의 순서대로 배열

      특수-일반 분류 : 특수한 직무를 먼저 배열하고 일반적인 경우를 나중에 배열하였다. 예를 들어 생명과학연구원을 먼저배열하고 곧이어 자연과학연구원을 배열하였다.

      고용자와 직능수준, 직능유형 고려 : 고용자수가 많거나 직능수준이 높은 직무를 우선하여 배열

 

4.     [한국표준산업분류 개요 중 산업, 산업활동의 정의 및 산업활동의 범위 기술]

(07-2/10-2/13-2)

      산업: 유사한 성질을 갖는 산업활동에 주로 종사하는 생산단위의 집합

      산업활동: 각 생산단위가 노동, 자본, 원료 등 자원 투입하여 재화 또는 서비스를 생산 또는 제공하 는 일련의 활동과정

      산업활동범위: 영리, 비영리적 활동 모두 포함되나 가정 내의 가사활동 제외

5.     [한국표준산업분류 보조단위로 보아서는 안되며 활동단위를 별개의 독립된 행동으로 보는 4가지 유형]                                                                                                 (11-3)

      모 생산단위에서 사용되는 재화나 서버스를 보조적으로 생산하더라도 그 생산되는 재화나 서비스 대부분을 다른 사업체에 판매하는 경우

      모 생산단위가 생산하는 생산품의 구성부품이 되는 재화를 생산하는 경우

      고정자산 형성의 일부인 재화의 생산

      연구 및 개발활동은 통상적인 생산과정에서 소비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므로 그 자체의 본질적인 성질에 따라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으로 분류

 

6.     [직업 분류 일반 원칙] (배포) 15-1

      배타성의 원칙 -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는 어떤 경우에든 같은 단위 직업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하나의 직무가 동일한 직업 단위 수준에서 2개 혹은 그 이상의 직업으로 분류될 수 있다면 배타성의 원칙을 위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포괄성의 원칙 -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모든 직무는 어떤 수준에서든지 분류에 포괄되어야 한다. 특정한 직무가 누락되어 분류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포괄성의 원칙을 위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7.     [직무분석을 위한 면접 시 면접진행을 위한 지침 및 유의사항 5가지 나열] (허공 임한대 사개)                                                                                                              (04-2)

      상사나 감독자의 허락을 받고 작업자 면접

      면접내내 정중하고 공손한 태도 보여야한다.

      임금체계에 관심 보이면 안된다.

      노사간의 불만이나 갈등에 관한 주제에 어느 한편의 편을 들지 말아야한다.

      작업자가 말하는 내용에 의견대립 보이지 말아야 한다.

      사적인 감정을 배제해야 한다.

      면접자의 개인적인 견해나 선호가 개입되지 말아야한다.

 

8.     [직무분석의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적 면접법의 의의와 장단점] (11-3/15-1

      구조적 면접법 : 질문내용을 미리 준비해두고 순서에 따라 진행

l   장점 :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l   단점 : 심층적 정보를 얻지 못한다.

      비구조적 면접법 : 미리 설정된 소수 질문으로 시작하지만 응답자의 반응에 따라 융통적으로 면접 을 진행

l   장점 : 심층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l   단점 : 다량의 정보를 짧은 시간에 얻을 수 없다.

 

9.     [직무분석 자료의 용도 5가지]                                                                        (13-2/14-3)

      인사관리 및 노무관리에 활용

      작업방법 및 작업공정의 개선에 활용

      교육훈련 및 경력개발에 활용

      직업소개 및 직업상담에 활용

      직무평가 및 임금결정에 활용

 

10. [직무분석 방법]

      최초분석법: 조사할 직무대상에 대한 참고자료나 문헌이 드물고, 그분야에 경험, 지식 갖춘 사람 이 적을 때 직접 작업현장을 방문하여 분석실시하는 방법 (최기녹 설관 체면결)

, 정보가 없을 때/ 전문가가 없을 때/ 현장에서 시행 (정전현)

l   기록법

l   녹화법

l   설문지법: 현장의 작업자 또는 감독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기술하게 하는 방법

l   관찰법: 분석자가 직접 사업장 방문하여 작업자 하는 직무활동을 관찰하고 결과기술

l   체험법: 분석자 자신이 직접 직무활동에 참여하고 체험하여 분석자료 얻는 방법

l   면담법: 특정직무에 대해 오랜 경험과 지식 갖춘 작업자와 면담 통해 분석하는 방법

l   결정적사건법: 직무수행에 결정적 역할을 한 사건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

♣ 결정적 사건법 단점을 쓰시오: (결훈직 일시 왜주) (03-1/13-1/15-1)

- 특별한 훈련받은 사람이 필요하다.

- 직무와 관련된 자료 수집 어려움 (직무와 관련 없는 정보생성가능)

- 일상적인 수행에 관련된 지식, 기술, 능력이 배제될 수 있다.

- 시간소비적(수집된 자료를 분류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간다)

- 응답자들이 과거에 일어났던 결정적 사건들을 회상했을 때 그 사건을 왜곡하여 기술 할 가능성이 있다.

- 추론 과정시 주관성 배제할 수 없다.

      비교확인법

      데이컴법

 

11. [직무분석 설문지 선택시 평가준거 3가지]                                                       (14-2)

      문항의 적절성: 문항이 특정집단에 유리하게 한쪽으로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

      문항의 난이도: 문항의 난이도가 적절해야 한다. 난이도 50% 정도가 적절하다.

      문항의 구조화: 질문이 애매모호하지 않고 그 뜻이 명확해야 한다.

      문항의 참신성: 문항의 형식과 내용이 새로운 것이어야 한다.

 

12. [고용정보 시스템의 인터넷과 인트라넷의 사용주체와 구성내용 및 메뉴]

      인터넷: 사용주체-개인(회원가입한) 메뉴-채용정보, 인재정보, 취업자료실, 취업상담.지원 등 내용-일자리, 심리검사, 직업상담, 자격증관련정보, 학과정보 등

      인트라넷: 사용주체-노동부관련 공무원, 직업상담원 메뉴-취업알선, 고용지원, 직업지도, 직업안정 등 내용-취업알선업무, 직업지도프로그램운영, 구인구직통계 등

 

13. [직업안정기관의 규제완화시 일어나는 장단점] (02-1 )

      장점: 기업과 개인들 참여확대로 인해 실업문제 해소 고용촉진시설 확충 및 고용지원의 확대로 경제성장의 원동력 직업안정기관의 증가로 직업 정보 획득의 용이 등 효율성 증가 ->비자발적(마찰적)실업 감소

      단점: 특정 기업이나 개인에 대한 특혜논란 발생 민간 참여로 인한 부작용(민간직업소개소의 위법행위(불법 근로자 공급 등), 영세 업체의 전문성 결 여 등) 업체 난립으로 과다한 출혈경쟁 야기 다양한 직업정보의 악용 우려

 

14. [직무만족의 결정요소 3가지] : 자율성/ 직무의 의미성/ 친목과 안정/ 도전과 변화/ 좋은 급료/ 직업의 안정성

 

15. [임금관리를 구성하는 3요소] (임공적합)

      임금수준의 적정성: 평균임금을 의미하며 총액인건비와 관련된다

      임금체계의 공정성: 근로자의 개별적인 임금 결정하는 기준으로 개별인건비관리에 해당

      임금형태의 합리성: 계산방법 및 임금의 지급방법 등으로 근로자가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합 리성 요구

 

16. [정보의 효용성 4가지] (형장소시)

      형태효용: 정보의 형태가 의사결정자의 요구보다 더 근접하게 맞추어 질 때 정보의 가치 증가

      장소효용: 쉽게 접급할 수 있거나 이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정보는 보다 큰 가치를 줌

      소유효용: 정보소유자는 타인에게로 정보전달을 통제하므로 그것의 가치에 큰 영향미

      시간효용: 필요할 때 필요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면 정보는 의사결정자에게 보다 큰 가치를 준다

 

17. [노동조합이 수행하는 주요기능] (노경정공)

      경제적 기능: 노사 단체교섭 통해 노동자의 경제적 권익 향상, 유지시키는 기능

      정치적 기능: 국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노조에 불리한 정책변경에 반대하는 활동

      공제적 기능: 공제사업 통한 조합원 상호간의 복지증진, 생활안정대책을 강구하는 기능

 

18. [노동조합의 숍(shop)제도의 종류 4가지] (13-2)

      오픈 숍(open shop): 조합원이 아닌 노동자를 채용할 수 있고, 채용된 후에도 노동조 합 가입 여부를 노동자가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제도이다.

      클로즈드 숍(closed shop): 조합원이 아니면 채용할 수 없고, 채용된 후에도 조합원 자격을 상실하면 더 이상 근무할 수 없는 제도이다.

      유니온 숍(union shop): 채용할 당시에는 조합원의 자격 유무를 고려하지 않지만, 일 단 채용이 되면 일정 기간 내에 노동조합에 가입하여야 하는 제도이다.

      에이전시 숍(agency shop): 비조합원이 수수료(노조회비)를 내고 노동조합이 획득한 결과에 따른 혜택을 공유하는 제도이다.

 

19. [직업전망서 수록직업 선정방법]

      직무가 유사하거나 일반인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은 제조기능직분야의 장치조작원, 조립원, 단순노무자 등은 여러 직업을 하나의 직업으로 통합하였다.

      한국고용직업분류(Keco)에 근거하여 종사자수, 직업분포도, 청소년 및 구직자의 선호도, 직업정보 제공의 가치에 대한 전문가 의견 등을 반영하여 선정하였다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세분류 직업 426개 가운데 승진이나 장기간의 경력개발을 통해 진입하게 되는 관리직에 해당하는 직업군은 제외하였다.

 

20.  [표준화된 직업정보의 대표적인 예]

한국표준직업분류/ 한국표준산업분류/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전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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