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트프레드슨(Gottrredson)의 직업포부발달이론

(=제한 타협이론)

 

1. 고트프레드슨의 직업과 관련된 개인발달의 4단계

① 1단계: 힘과 크기의 지향성(3-5세) :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되며 직업은 성인의 역할로 지각된다. 사고과정 구체화, 어른 역할흉내내기(직업갖는것=어른)

② 2단계: 성역할 지향성(6-8세) : 자신이 성이 반대성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며 성의 발달이 자기개념에 영향을 미치며 자신의 성역할과 일치 하지 않는 직업은 배제한다. 성역할에 근거하여 직업 선호를 보임.

③ 3단계: 사회적 가치 지향성(9-13세) : 상황 속 자기를 인식한다. 자신이 추구하는 사회적 명성과 능력에 부합되는 직업들에 대해 집중적인 관심을 보이며 아닌 것은 배제한다.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 생성, 상황 속에서 자아 인식.

④ 4단계: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14세 이후) : 내적자아 확립 단계로써, 자신의 가치관, 성격 및 능력, 흥미 등에 대해 알게 되며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고 아닌 것은 배제한다.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나고 자아성찰과 사회 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 더욱 발달, 추상적 사고, 진로포부수준 현실화.

 

크롬볼츠(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1. 진로선택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에서 크롬볼츠가 제시한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환경요인                                       

①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개인의 진로 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질, 인종 성별

② 환경 조건과 사건: 교육훈련 가능분야, 기술발달, 취업가능직종

 

2)심리적 요인

①학습경험

-도구적 학습경험: 정적, 부적 강화에 의함

-연상적 학습경험: 이전의 중립적 자극과 비중립적 자극을 연결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②과제 접근기술: 개인이 환경을 이해하고 그에 대처하거나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

 

요리사 직업 이미지
로부터 입수된

 

★ 직업상담사2급 - 직업심리학 출제 유형

 

1.  [고트프레드슨(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이론에 제시된 “제한과 절충의 원리”에서 제한과 절충(타협)의 의미에 대해 각각 설명 (출제빈도: 14-3)

암기비법 : 고트프레드슨은 진로장벽에 부딪혔을 때, 포부를 제한하고 의사결정시 타협을 한다고 제안하였다.

 

① 제한은 자기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직업들을 배제하는 과정으로 자기 개념의 발달단계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고, 타협은 제한을 통해 선택된 선호하는 직업대안들 중에 자신이 극복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진 직업을 어쩔 수 없이 포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적절한 지위수준을 유지할 수 있거나 성역할에 적합한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에 직업흥미를 포기하고 타협하기도 하면서 직업선택을 한다는 것이다.

 

② 직업 선택의 개인적 타협과정에서 성 유형, 권위, 흥미의 순서로 그 중요도를 매기고 있으며 직업에 대한 흥미가 가장 먼저 희생되고, 두 번째는 직업의 권위수준, 마지막으로 성 유형이 희생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2. [고트프레드슨(Gottfreson)의 직업포부이론 4단계] : 매력과 자아개념 (암기비법: 고임성 사내)(나이:369게임 씹사(출제빈도: 11-2/11-3/15-3)

발달과정 특성 직업포부
힘과 크기 지향성(35)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약간 알게 된다 사고과정이 구체화
성역할 지향성(68세)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선호직업에 대해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사회적가치 지향성(913세) 자아를 인식하게 된다 직업의 수준에 대해 이해를 확장시킨다
내적이며 고유한 자아에 대한 지향성(14〜) 자아인식이 발달되며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난다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한다
 
 

 

3. [Krumboltz(크롬볼츠)의 진로결정에 영향주는 요인 4가지] (암기비법: 볼유환 과학) 출제빈도: 10-2/10-4/12-2/14-1

① 유전적요인과 특별한 능력:개인의 진로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질을 말한다.
② 환경적 조건과 사건: 개인의 통제를 넘어서 기술, 활동, 진로 등이 영향을 미친다.
③ 과제접근기술
④ 학습경험: 도구적 학습경험, 연합학습경험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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