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사전과제 - 청소년 관련 사회이슈 및 청소년활동을 통한 해결방안
청소년 관련 사회이슈 및 청소년활동을 통한 해결방안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사전과제
1. 학교밖 청소년의 사회이슈 등 현황
가. 위기의 청소년
1) 학교 밖 청소년의 정의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를 중퇴한 청소년, 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비진학 청소년, 근로 청소년, 무직 청소년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학교 밖 청소년’이란 용어는 ‘학교 중도 탈락 청소년’과 ‘학업 중단 청소년’을 포함하는 가장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5)’은 정의하고 있다.
2) 가출 청소년
가출이란,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하루 이상의 시간 동안 무단으로 집에 들어가지 않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여성가족부, 2012). 여성가족부(2018)의 청소년 유해환경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체의 12.8%가 최근 1년 동안 가출을 심각하게 고민해 본 적이 있다고 하였으며, 전체의 2.6%가 최근 1년 동안 가출을 해 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를 교육통계 연보의 초·중·고등학생 현황을 통해 추정해 보면, 약 11만 2천 명에 해당하는 수가 최근 1년간 가출 경험을 한 것이다.
3) 가출 이유
최근 1년간 가출을 경험한 청소년이 응답한 가출을 하는 주된 이유는 ‘가족과의 갈등(70%)’이었다(여성가족부, 2018). 가정의 경제적 상황이나 가족 내 관계가 원만하지 않을 때도 청소년들이 상습적으로 가출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또한 부모 등의 대상에 의해 발생하는 아동학대의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보건복지부, 아동보호전문기관, 2019).
나. 청소년 쉼터의 정의 및 사회적 이슈
1) 청소년 쉼터란
청소년 쉼터의 사업 목적은 가출 청소년을 포함한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여 범죄나 비행을 예방하고, 의·식·주의 생활보호, 정서적 지지 및 상담과 의료지원, 학업 복귀, 취업 지원 등의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여 청소년의 신속한 가정복귀와 사회진출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세부적으로, 가출 청소년의 일시보호 및 숙식 제공, 상담·선도·수련 활동에, 학업 및 직업훈련 지원활동, 사례관리, 거리 상담 활동 등 청소년복지지원에 관한 활동을 하는 것이다.
2) 청소년 쉼터 이용 청소년
청소년 쉼터의 이용 대상인 청소년은 「청소년기본법」 제3조 제1호에서 정의하는 나이인 ‘9세 이상 24세 이하’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다만, 쉼터 입소대상을 선정할 시에는 「청소년 보호법」 제2조 제1호에서 정의한 ‘만 19세 미만’의 청소년을 우선으로 입소하게 한다.
쉼터에 거주하는 청소년으로 가족의 해체, 가족과의 갈등으로 일정한 거처가 없고 부모가 양육을 수행할 수 없거나 양육 의사가 없는 경우 부모를 대신하여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으로 집단 보호하는 시설에서 생활하며 위기 상황에 의해 사회적 도움을 받는 위기청소년이다.
3) 청소년 쉼터의 사회적 이슈 기사
-쉼터 수 부족 문제 청소년 쉼터와 관련된 문제는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존재했다. 가출 청소년 수에 비해 이용 가능한 쉼터의 수가 적다는 것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문제다. 지난해 여성가족부가 추산한 가출 청소년의 수는 11만 명 이상이지만, 그중 쉼터 입소자는 3만 명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지난 7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청소년쉼터는 33곳이며, 그중 중장기 쉼터(3년 이내 보호)는 8곳 밖에 없다. 이용 가능한 청소년 쉼터가 가까운 지역에 없을 경우 가출 청소년들은 다른 지역까지 가거나 결국에는 보호시설 밖을 떠돌게 된다. 이러한 가운데, 강남구에서는 지난 1998년부터 남성 가출 청소년들을 돌봤던 강남 구립 청소년쉼터를 오는 31일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지역 주민들의 부정적인 시선 및 예산의 비효율적 사용이 폐쇄 이유가 됐다. 이로 인해 가출 청소년들은 더욱더 갈 곳을 잃게 될 전망이다. -출처: EPN 교육정책뉴스/청소년 쉼터의 위기...가출 청소년은 어디로 가야 하나, http://www.edupolnews.com/ |
2. 조사된 내용에 대한 개인 의견
가. 청소년 쉼터의 문제점
1) 청소년 쉼터 시설 부족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2020.6.5.)에 따르면, 현재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인가 청소년 쉼터는 139개소이다. 코로나로 인해 운영되지 않은 쉼터의 수도 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출 청소년 수와 비교해 이용 가능한 쉼터는 턱없이 부족하다.
2) 쉼터 청소년의 위험 노출
청소년 쉼터에는 ‘가출, 학업 중단, 학교 부적응, 보호시설, 다문화 청소년 등 심리 불안, 자립 정보 부족 등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청소년’이 대부분이다. 이런 청소년들이 함께 거주하면서 공동생활을 하고 있으며 같은 경험을 지닌 청소년들과 정서적인 지지를 교환하는 장점도 있지만, 반면에 여러 문제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가출 청소년이나 비행 청소년들의 잘못된 우상 심리로 자기의 비행 경험을 자랑스럽게 표출하여 다른 청소년들을 비행에 가담시키거나, 함께 퇴소하여 사라지는 경우도 자주 있다.
청소년 쉼터의 특성 중 청소년이 자주 변동되고, 쉼터 구성원과 잘못된 또래 관계는 범죄에 쉽게 노출되어 있으며, 청소년 범죄는 성인 범죄로 연결될 가능성이 커 사회적응 문제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3) 청소년 쉼터 청소년의 낮은 자아존중감
쉼터 청소년들은 일반 가정과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경우가 많다.
쉼터 청소년은 일반청소년보다 심리적·물질적 환경이 불충분하여서 자아존중감이 낮은 수준에 있게 되어 비행, 약물남용, 폭력적인 행동에 더 쉽게 노출되어 있다. 또한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은 불안에 대해서 위험성을 가지고 있고 우울함에 매우 취약하며 우울과 불안을 지닌 청소년들은 자존감, 충동성, 반사회성 행동, 책임감 부족, 분노, 무기력감, 절망, 비행 등의 요인이 높다.
나. 청소년 쉼터의 발전 및 문제 해결 방안
1) 청소년 쉼터 인식개선
길거리로 내몰린 가출 청소년들은 범죄의 표적이 되기 쉽다. 그리고 생계비 마련을 위해 직접 절도, 성매매 등 범죄를 저지르게 되기도 한다. 그렇지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들을 돌보기 위한 청소년 쉼터는 오히려 위기를 마주한 실정이다. 그리고 그런 위기들에서는 정부, 지자체, 시민사회의 지원 및 인식 부족이 여실히 드러난다. 가출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기 위해 청소년 쉼터 대책 마련이 시급하며, 이런 사회적 문제를 지자체, 정부, 쉼터 종사자 등 관련 분야 종사자들의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사회에 청소년 쉼터에 대한 인식개선을 알리고, 현실적인 법 개정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쉼터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1) 취미활동 : 각종 체험활동, 미술‧음악 활동, 동영상 편집, 댄스 및 비보잉, 동아리 활동, 체육 및 운동 포함
(2) 상담 프로그램 : 개별상담, 집단상담, 또래 상담, 멘토링 상담
(3) 교육·진로 프로그램 : 학습법 멘토링, 학업·학습지원, 검정고시 지 원, 적성검사 및 진로 탐색, 직업훈련
(4) 행동 교정프로그램 : 금연‧금주 교정,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과사 용 치료 및 예방
(5) 사회 적응프로그램 : 자아존중감 및 자아효능감 향상, 분노 조절, 의사소통 기술 향상, 대인관계 향상
다. 쉼터의 청소년에 대한 나의 생각 및 지도자로서 기여할 수 있는 부분
청소년 쉼터의 청소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 대한 소중함과 충분히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 소중한 존재임을 깨닫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만약 청소년 지도자라면 제일 먼저 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향상’이다.
자아존중감을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인가에서 만족스럽고 성취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쉼터 청소년이 성공을 기쁨을 성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에 따라 자기 인식과 자아존중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의 소중함과 특별함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할 것이다.
라. 향후 자기 계발계획
사회적으로 쟁점이 되는 뉴스나 신문에 관심을 두고 위기청소년 대책에 많은 관심을 두고 공부할 것이다. 또한 위기 청소년들을 공감할 수 있도록 위기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소통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변화되는 문화에도 관심을 두고 그들의 문화를 배우도록 노력할 것이다. 청소년의 문화를 배움으로써 청소년에게 좀 더 흥미 있고 재미있고, 효과성까지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노력할 것이며,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관련 출처)
- 김혜온, 집단미술치료가 쉼터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2020, p.27-28
- 공보혜, 쉼터 종사자가 경험한 쉼터 이용 청소년과의 관계에 대한 현상 학적 연구, 2020, p.34-35
- 강명희·이수연,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생활연구, 2005, p.189-202.
- 여성가족부(2021), 「2021년 청소년사업안내(Ⅱ)」, p.172
-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전국쉼터현황,
http://coun.jikimi.or.kr/guide/country_kysa.php
- 출처: EPN 교육정책뉴스, 청소년 쉼터의 위기...가출 청소년은 어디로 가야 하나, http://www.edupolnews.com/
'사회복지사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들의 푸드 여행(6회기 – 소망) - 청소년지도사 (2) | 2023.06.29 |
---|---|
우리들의 푸드 여행(5회기 – 나의 나무 ‘감정 찾기’) - 청소년지도사 (3) | 2023.06.29 |
우리들의 푸드 여행(4회기 – 음식 차리기 ‘내가 음식 차려주고 싶은 사람’) - 청소년지도사 (3) | 2023.06.29 |
우리들의 푸드 여행(3회기 – 화산폭발 ‘스트레스’) - 청소년지도사 (2) | 2023.06.29 |
우리들의 푸드 여행(2회기 - 나의 소개) - 청소년지도사 (2) | 2023.06.29 |
우리들의 푸드 여행(1회기 - 별칭 짓기) - 청소년지도사 (0) | 2023.06.29 |
청소년지도사 사전연수 기획서 과제 (1) | 2023.06.29 |
청소년지도사 시험 대비 요약 (1) | 2023.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