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줄바꿈을 통해 문서를 보기 좋게 꾸미자

엑셀을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쌓아 가는 개념이라 워드나 한글처럼 보고서 위주의 편집기가 아니라는 것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엑셀 셀 단위에는 줄바꿈을 해야 할 정도의 긴 문장을 처음부터 넣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지만 살다 보면 융합해야 하는 세상인지라 보고서에 설명을 넣거나 해석을 넣어야 할 경우 줄바꿈을 통해서 어느 정도 보기 좋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엑셀에서 줄바꾸기를 수동과 자동으로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줄바꾸기 

1. 단축키로 줄바꿈 하기 = Alt + Enter

보통 한글이나 워드에서는 줄바꾸기를 하기 위해서는 enter를 치면 아래로 커서가 내려가면서 줄바꿈이 됩니다. 하지만 엑셀에서는 엔터키 앞에 [alt] 키를 더해서 엔터를 치시면 됩니다. 단축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alt + enter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엑셀에서 이렇게 긴 문장을 쓰시다가 한 줄 내리고 싶은 문장에서 alt + enter
하시면 이렇게 다음 문장이 아래로 내려가서 쓸 수 있습니다.

 

초보를 위한 Tip

셀의 문장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셀 안으로 커서를 진입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선택했다고 바로 수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때 수정하고 싶은 문장을 바꾸게 두 번 클릭하시거나, 한번 클릭 후 F2를 누르면 문장을 수정할 수 있도록 진입이 됩니다. 

참고로 엑셀에서 그냥 enter를 치시면 줄바꿈이 아니라 아래 셀로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문서 편집기처럼 enter로 줄 바꿈 하도록 설정했다면 반대로 엑셀의 고유 영역인 데이터 쌓기 위해서는 더 고역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입력하고 다음 셀로 이동하기 위해서 alt + enter를 입력해야 한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엑셀 줄바꿈 방법 안내
1번과 2번 방식 모두 줄 바꿈이 가능하지만 셀 크기가 변하면 어떻게 줄바꿈하는 것이 좋은지 생각하고 선택하자

 

2. 기본 메뉴에서 선택하는 방법 = Alt + H + W

개인적으로는 1번 방식의 줄바꿈은 어떤 목차나 목록 형식의 문장을 기입할 경우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게 아니라 긴 설명의 문장이나 내용을 담고 있다면 자동 줄바꿈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 줄바꿈은 리본 메뉴에서 [자동 줄 바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론 단축키를 alt + h + w를 누르셔도 됩니다. 저는 '황'이라고 외워서 사용하는데요. 문장이 길어서 안 보이니 황당하네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위의 자료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자동 텍스트 줄 바꿈은 셀의 열 너비가 줄어들면 알아서 줄 바꿈이 됩니다. 즉 셀 너비와 연동되서 알아서 줄었다 늘었다 하지만 수동으로 입력한 경우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보를 위한 Tip

자동 줄 바꿈을 설정해도 행 높이가 안 맞아서 문서가 안 보일 수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셀]그룹에서 [서식]을 클릭하시면 [행 높이 자동 맞춤]이 클릭하시면 됩니다. 행 높이를 지정하고 싶다면 [높이]를 클릭하시고 원하는 행 높이를 [행 높이] 상자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행 높이 자동 맞춤하기
엑셀에서 행 높이가 안 맞아 자료가 안 보이는 경우 자동 행 높이 자동 맞춤 기능 활용하자

 

좀 원시적인 방법으로는 행의 아래쪽 테두리를 끌어 내려 조정하셔도 됩니다. 이 정도만 알아도 사회초년생 티를 벗을 수 있답니다.

 

엑셀의 다양한 기능을 확인하시고 야근을 줄이세요.

 

'Excel' 글 목록

누구나 쉽게 사무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엑셀의 기능에 대해 안내하고, 퇴근을 당기는 엑셀 Tip을 공유합니다.

icdl.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