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노인을 어떻게 정의하며 노화의 특성은 무엇인지 안내하고 내가 생각하는 정의와 특성에 대해서 안내하겠습니다.

 

노인의 정의와 노화의 특성은 무엇인가?

 

1. 노인의 정의

생리적 및 신체적 기능의 퇴화와 심리적 변화가 일어나서 개인의 자기 유지 기능과 사회적 역할기능이 약화하고 있는 사람이다. 현재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노인의 연령은 만 65 세 이상이다.
국제노년학회에서는 노인을 다섯 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첫째, 환경변화의 적응력이 감퇴하고 있는 사람
둘째, 생체의 자체통합능력이 감퇴하고 있는 사람
셋째, 인체의 기관 · 조직 · 기능이 쇠퇴하고 있는 시기에 있는 사람
넷째, 생체의 적응능력이 감소하고 있는 사람
다섯째, 조직의 예비능력이 감퇴함으로써 적응능력이 떨어지는 사람

내가 생각하는 노인

사전을 찾아보니 노인을 나이가 많이 들어 늙은 사람이라고 정의되어있다. 늙은 사람이란 신체적, 정신적으로 늙고 쇠퇴한 사람을 말하는 것 같다.


노인은 분명 신체적으로 쇠퇴했다. 그러나 노인이라고 해서 정신적으로 쇠퇴하였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요즘에는 다들 매체를 통해서, 노인정이나 복지관을 통해서 사회적인 활동도 많이 하고, 새로운 분야도 배운다. 젊어서 여가생활을 즐기지 못했을 적보다 훨씬 더 많은 여가생활을 누리고, 정신적으로도 안정되어있고, 삶의 활기도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노인의 나이를 법적으로 만 65세 이상으로 정의했지만, 이 나이도 너무 젊다고 생각한다. 만 65세면 충분히 일을 할 수 있고, 생계를 꾸려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사회적으로 일자리가 많고, 퇴직 나이가 늦춰진다는 전제하에 말이다.
노인은 젊은이와 신체적으로 차이만 있을 뿐 조금도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2. 노화의 특성

노화는 생물학적 노화 이론, 심리적 노화 이론, 사회적 노화 이론이 있다.
생물학적 노화는 신체의 기관과 체계의 구조 및 기능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고 심리적 노화는 축적된 경험에 의한 행동, 감각, 지각기능, 자아에 대한 인식 등이 시간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며 사회적 노화는 생활 주기를 통하여 일어나는 규범, 기대, 사회적 지위 및 역할의 변화를 의미한다.

내가 생각하는 노화

노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노화되는 생물학적 노화는 인간이 어떻게 바꿀 수 없는 노화지만 심리적 노화와 사회적 노화는 교육을 통해서, 사회적인 인식을 통해서 노인들이 사회적으로 동떨어지거나, 사회적 기능이 쇠약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삶을 긍정적이고 자부심을 품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노인 복지 정책

만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자산조사후 소득과 재산이 적으신 하위 70%의 어르신께 기초 연금을 지급하며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대상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복지로 사이트 바로가기

 

 

기초연금 이외에도 노인일자리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노인일자리의 경우 유형별로 다음과 같이 나눕니다.

노인일자리 유형

  • 공익활동 : 본인 자신의 성취감 및 지역사회의 공익을 높이기 위해 참여하는 봉사 활동으로 월 30시간 이상 참여 할 경우 27만원이 지급됩니다.  봉사활동으로는 취약노인 지원, 취약계층지원, 공공시설봉사, 경륜전수활동이 있습니다.
  • 사회서비스형 : 이전 경력을 통해 사회에서 필요한 영역에서 서비를 제공하는 것으로 월 60시간 일이 가능하고 약 60만원(주휴수당 별도)을 받을 수 있어 일자리 중에 가장 좋습니다. 지역사회 돌봄이나 안전 관련 일들을 하게 됩니다.
  • 시장형사업단 : 노인이 할 수 있는 업종 중 소규모 매장이나 전문 직종 사업을 운영하여 일자를 창출하는 사업으로 일정기간 사업비와 인건비를 보충지원하여 추가 사업소득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 취업알선형 : 수요처의 요구에 따라 교육을 수료하고 관련 업무를 할 수 있는 경우 해당수요처에 연계하여 근무기간 동안 임금을 지금해 주는 방식입니다. 

 

노인일자리 신청 방법

대표적인 노인일자리 온라인 신청 창구는 [노인일자리 여기]와 [복지로] 사이트가 있습니다. 접속 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인일자리 여기 : https://www.seniorro.or.kr/

복지로 : https://www.bokjiro.go.kr/

 

늙어도 원하다면 일을 계속 할 수 있도록 건강도 혜택 지원도 잘 마련되어 있는 대한민국이 되길 소망하며 글을 마침니다.

작가 모습
작품을 만들고 있는 작가의 모습

 

사회복지사 자격증 관련 글을 확인하세요.

 

'사회복지사 자격증' 카테고리의 글 목록

엑셀, 파워포인트, 한글 워드, IT 강의 및 직업상담사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 시험 정보 안내 블로그

icdl.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