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시 필수 서류로 제출해야 하는 경우 사회복지사 자격증 원본을 분실한 경우 재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재발급 및 증명서 신청 방법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원본을 집으로 배송을 해줍니다. 그러나 자격증을 분실하거나 훼손한 경우 다시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관리를 하고 있어 자격증을 어디서 취득했는지 상관없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전산시스템 구축에 따라 오직 아래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작성 후 출력해서 우편으로 제출해야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하기! 

 

사회복지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 안내

 

사회복지사 자격증 신청절차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입력하고 출력해서 등기로 발송하면, 접수해서 발급하는 순서를 따르게 됩니다. 이때 발급 수수료는 시·도사회복지사협회로 계좌입금 하시면 됩니다. 

지역별 사회복지사 자격증 접수처 및 입금 계좌는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접수처! 

 

사회복지사 자격증 온라인 재발급 방법

저의 경우는 사회복지사2급을 취득했습니다. 그리고 취업을 준비하면서 자격증을 꼭 제출해야 하더라고요. 만일 원본을 잃어버리면 어떻게 하면 되지 하다가 살펴보니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출력해서 보내면 다시 받을 수 있더라고요. 간단하게 증명서도 발급받을 수 있지만 원본을 잃어버렸다면 시간을 두고 아래 방법을 따라 재발급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자격관리센터 접속 후 홈페이지 '온라인 자격증 신청하러 가기'를 클릭합니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

 

2. 재발급 바로가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등급에 따라 다음의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신규 : 새로 가입하거나 이전 개인회원 가입 후 사회복지사 전환을 하지 않는 회원

② 승급 : 사회복지사 전환을 완료하고 소지한 자격증이 등급이 3급, 2급인 개인회원

③ 재발급 : 사회복지사 전환을 완료한 개인회원이 재발급 신청을 할 경우

사회복지사 온라인 자격신청 재발급 화면

 

3. 메뉴를 따라 이동하시면 실명인증을 하셔야 합니다.

① 주민번호를 입력하시고 ② 동의를 체크하시고 ③ 인증하기를 클릭하시면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온라인 자격신청 실명인증

 

4. 실명인증을 통과하면 온라인 신청 양식이 나옵니다.

사회복지사 온라인 자격신청 양식

재발의 경우 기존에 입력된 자료들이 그대로 출력이 되기 때문에 특별하게 입력해야 할 내용들은 없습니다. 저의 경우도 신청협회와 사진을 등록하고 수령 받을 곳을 선택하는 선에서 마무리했습니다.

사회복지사 온라인 자격신청 협회선택 화면사회복지사 온라인 자격신청 사진 넣기
사회복지사 온라인 자격신청 양식에서 협회 선택 및 사진 등록화면

 

재발급이 아닐 경우 아래와 같이 좀 더 복잡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가. 최종학력 입력하기 

사회복지사 온라인 자격신청 양식 최종학력 입력

 

나. 교과목이수정보 입력하기 

교과목이수정보 입력하기

 

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정보 입력하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정보 입력창

 

5. 온라인 자격신청 완료 후 신청서를 출력하시고 구비서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회복지 온라인 자격신청 완료창

 

지금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사회복지사 분실 재발급시 필요한 서류

재발급 할 경우 상황에 따라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조금은 다릅니다. 일부의 경우에는 온라인 접수가 불가하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가. 분실 재발급 시 필요한 서류

  • 재발급 신청서 1부

나. 개명 후 재발급 시 필요한 서류

  • 재발급 신청서 1부
  • 주민등록초본(원본) 또는 기본증명서 상세본(원 본) 1부

다. 주민번호 변경 후 재발급 신청 시

  • 오프라인으로 자격신청서 작성 필요(온라인 자격신청 불가)
  • 재발급 신청서 1부
  • 주민등록초본(원본) 또는 기본증명서 상세본(원 본) 1부

라.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후 개명하여 웹회원에 서 사회복지사 회원으로 전환되지 않는 경우

  • 오프라인으로 자격신청서 작성 필요(온라인 자 격신청 불가)
  • 재발급 신청서 1부
  • 주민등록초본(원본) 또는 기본증명서 상세본(원 본) 1부

 

온라인 신청이 마무리 되었다면 신청서를 출력해서 구비 서류를 포함해서 지역별 자격증 접수처로 등기로 보내면 됩니다.

지역별 사회복지사 자격증 접수처 주소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사회복지사 자격증 접수처! 

 

지금까지 사회복지사 자격증 분실이나 훼손시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 증명서 발급 방법

자격증 분실 이외에도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는 증명서의 경우에는 바로 온라인으로 발급 받아 출력이 가능합니다.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자격 증명서 발급하기!  

 

1.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에서 증명서 발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 증명서 발급 안내

 

사회복지사 증명서 발급시 안내사항

  • 증명서 발급 시 반드시 사회복지사 회원으로 전환 후 발급 가능합니다. (웹회원는 증명서 발급이 불가하므로 마이페이지에서 사회복지사 회원전환 후 발급)
  • 모든 증명서는 한 부당 2,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며, 수수료 결제후 출력가능합니다. (모바일에서는 결제가 이뤄지지 않으므로 반드시 PC에서 처리 바랍니다.)
  • 결제 방법은 : 신용카드, 휴대폰, 실시간계좌이체 이용이 가능합니다.

 

2. 증명서출력을 하면 본인인증 이후 아래와 같이 자격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 증명서 발급

 

만일 사회복자사 자격증을 잃어 버린 경우 다시 받기까지 시일이 있음으로 간단하게 사회복지사 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대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명서의 유효일자가 있으니 가급적 미리 미리 자격증 교부를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사회복지사의 경우 매년 받아야 하는 보수교육에 대해 확인해보세요.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대상자 확인 및 온라인 교육 방법 안내

사회복지사의 경우 온라인 교육센터를 통해서 보수교육 신청하셔야 합니다. 새로운 연말까지 마쳐야 하는 의무교육이라 수강신청 마감이 빠른편이니 보수교육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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