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번의 교류분석 - 직업상담학

교류분석을 알게 된 것은 인간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 때문에 어려워 하는 학생들의 토로를 듣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하고 한권의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사람과의 갈등 문제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손이 가는 책 제목이었습니다.

[그 사람과 나는 왜 항상 꼬이는 걸까], 아시하라 무츠미 저/이서연 역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게 상대방과 심리 게임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책은 쉽고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 책을 통해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TA)을 접하게 되었는데...

교류분석은 미국의 정신과의사인 에릭번(Eric bern)에 의해 고안되었습니다. 인간의 교류나 행동에 관한 이론체계이자 동시에 거기에 의거하여 실시하는 치료요법이다. 말이 좀 어렵지 말하는 표현들을 분석해서 그 사람의 상태를 이해하고 교정하는 이론입니다. 일본에서는 교육이나 산업의 현장에도 폭 넓게 응용되고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지금은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그냥 단답형으로 중요한 내용만 외워야 하는 입장이지만 시간이 나면 위에서 언급한 책을 읽어 보시면 상대방이 왜 그렇게 말하고 반응하는지 그리고 현재 나의 모습은 어떤 상태인지를 스스로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꼭 교류분석을 떠나서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고 한다면 꼭 한번 읽어 보실 것을 추천하고 싶은 책이 바로 [그 사람과 나는 왜 항상 꼬이는 걸까]입니다. 사설은 여기까지 하고 교류분석에 대해 외워 봅시다. ㅜ.ㅜ


대화하는 모습Pixabay로부터 입수된 klimkin님의 이미지 입니다.


1. 교류분석의 목표

가. 성인 자아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상황에 따라 PAC가 적절히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초기 결단을 각성시켜 게임에서 벗어나게 한다.

라. 자기긍정 타인긍정 생활 각본으로 바꾸게 한다.


2. 의사교류분석 상담기법에서 역동적 자아 상태 3가지

① 부모자아(P)

출생에서 5년 동안 부모를 통해 모방한다. 초자아와 유사하다. 비난, 엄격한 성격 주장적 아버지 기능의 비판적 부모자아(CP)와 동정적 보살핌, 위로 어머니 기능의 양육적 부모자아(NP)로 구분된다.


② 성인자아(A)

합리적인 사고와 현실 지향적 행동 중재자 역할의 자아로 정신분석의 자아와 유사하다.

지나친 경우 인간미가 없어 보일 수 있다.


③ 어린이 자아(C)

어린 시절 실제로 느꼈거나 행동했던 것과 똑같은 감정이나 행동을 나타내는 자아상태. 

감정적 본능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자유로운 어린이자아(FC)와 자신을 억제하고 상대방의 테두리 안에 들어가기 위한 태도를 가진 순응적인 어린이 자아(AC)로 구분된다.


3. 교류 분석적 상담에서 개인의 생활각본을 구성하는 주요요소인 기본적인 생활 자세

① 자기부정, 타인긍정: 자기비하, 열등감, 타인과 비교하여 자신은 무력하고 생각한다.

② 자기부정, 타인부정: 모든 희망을 포기하고 인생에 대한 흥미를 상실한다. (자기 파괴적)

③ 자기긍정, 타인긍정: 타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상호존중의 태도. (신뢰, 개방성)

④ 자기긍정, 타인부정: 자신의 문제는 타인에게 투사하고 그들을 끌어내리려고 비판한다.


4. 의사교류의 유형

상보적 의사교류: 자극과 반응의 방향이 수평적이다.

교차적 의사교류: 자극과 반응은 항상은 아니지만 자주 교차된다. 고통의 근원이 된다.

이면적 의사교류: 현재적 교류와 잠재적 교류의 양쪽이 동시에 작용한다.


5. 의사교류분석상담의 제한점

① 지적 능력이 낮은 내담자의 경우 부적절 할 수 있다.

② 창의적인 면도 있으나 대개는 추상적이다.

③ 개념이 과학적인 증거로 보기 어렵다.

④ 다른 이론가가 이미 제시한 개념과 비슷한 점이 많아 독특한 면이 부족하다.


★ 직업상담사2급 - 직업상담학 실기(단답형) 출제 유형


1. [의사교류분석(TA)상담기법에서 역동적(열정적)자아상태 3가지를 쓰시오] (출제빈도 : 03-1/09-3/13-2)

가. 부모자아 (P) : 어릴때 부모로부터 받은 영향을 그대로 재현시키는 상태 (독선적, 비현실적, 금지 적 많다)

나. 성인자아 (A) : 상황을 판단하고 합리적이고 이치에 맞게 처신하는 상태 (객관적, 합리적, 분석적 많다)

다. 어린이자아 (C) : 어린아이처럼 행동하거나 어린아이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 (감정적)


2. [의사교유분석상담의 제한점 2가지를 쓰시오] (출제빈도 : 11-3/14-1)

가. TA의 주요개념이 실증적 연구도 있지만 과학적인 증거로 보기는 어렵다 

나. TA의 주요개념이 인지적인 관계로 지적능력이 낮은 대상의 경우 부적절할 수 있다.

다. TA의 주요개념이 창의적인 면도 있지만 추상적이어서 실제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3. [교류분석적상담에서 개인의 생활각본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인 기본적인 생활자세를 4가지를 쓰시오] (출제빈도 : 11-2)

가. 자기긍정 타인긍정 : 긍정적 삶의 태도, 상호 존중, 생산적 인간관계, 애정적 경향

나. 자기긍정 타인부정 : 남의 탓을 하고 비평하는 자세, 공격적 인간관계, 새디즘적 경향

다. 자기부정 타인긍정 : 타인과 비교해 자신은 무기력, 피해적 인간관계, 마조히즘적 경향

라. 자기부정 타인부정 : 가망성 없는 존재로 봄, 파괴적 인간관계, 종말적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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