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중심 직업상담 - 로저스

칼 랜섬 로저스(영어: Carl Ransom Rogers, 1902. 1. 8. ~ 1987. 2. 4.)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며, 인간 중심 심리 치료를 개척한 사람입니다. 


1. 로저스가 제시한 상담관계 3가지 필수조건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촉진적 관계형성을 위해 사용해야하는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

① 진실성, 일치성: 상담자의 내적, 외적 표현이 일치되고 개방적이 표현이 이루어지게 한다.

② 공감적 이해: 상담자가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를 마치 자신의 것처럼 인식해야 한다.

③ 무조건적 수용: 아무런 비판이나 조건 없이 내담자를 존중한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따뜻하게 수용한다.

* 로저스의 상담관계는 상담를 하기 위해 내담자와 어떤 상호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상담이 이뤄지기 위해 내담자와 라포형성을 이루기 위한 첫 걸음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경실자자창)

요즘 사람들에게 요구되어지는 모습이다. 

- 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합리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며 사리판단 한다.

- 존적 삶을 사는 사람이다. 인간의 존재의 매순간을 충분이 만끽한다.

- 신을 신뢰한다.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자신이 해야 할 것과 말아야 할 것을 결정한다.

- 유롭다. 억제나 금기 없이 생각과 행동 대안을 자유롭게 선택한다.

- 조적이다.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삶을 추구한다.


조깅하는 건강한 사람 이미지Pixabay로부터 입수된 composita님의 이미지 입니다.


3.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의 철학적 가정

- 개인의 가치를 지닌 독특한 존재이다.

- 개인은 자기 확충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닌다.

- 개인은 근본적으로 선하고 믿을 수 있다.

- 개인을 알려면 주관적 생활에 초점 두어야 한다.

- 개인이 자신의 결정을 내릴 권리를 가지고 있다.

- 자신의 장래를 선택할 권리도 있다.


※ 자아 개념의 종류

현실적 자아, 이상적 자아, 타인이 본 자아


※ 내담자 상담특징

문제와 문제 해결 방법을 내담자가 더 잘 알고 있다.

지적인면보다 정의(감정,정서)적인 면을 더 강조한다.

진단을 중요시 하지 않는다.


※ 내담자 직업 상담기법: 안내, 반영, 지지, 주의환기 


※ 문제점: 정서를 중시함에 비해 지적인 면을 무시한다.



★ 직업상담사2급 - 직업상담학 실기(단답형) 출제 유형


1. [내담자중심상담서(촉진관계형성을 위한) 상담사의 기본태도 3가지]

(내일무공(촉진무공)) 출제빈도: 06-1/07-2/08-2/09-1/09-3/15-1/15-3
가. 일치성(또는 진실성): 
- 상담자가 자기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인정하고 표현하는 태도. 
– 상담자의 진솔한 태도는 내담자와 인간적인 만남을 가능하게 하고 내담자의 개방적인 자기탐색을 촉진, 격려 하게 된다.

나. 무조건적수용: 
- 내담자의 감정이나 행동특성등을 있는 그대로 수욕하고 존중하는 상담자의 대토,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음, 무조건적인 긍정적인 수용적인 태도를 경험하고 있을 때 내담자에게 치료적인 변호가 일어날 가능성이 더욱 커진다고 함. 

다. 공감적이해: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호작용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들을 이해 하려고 노력하는 상담자의 태도.
 – 공감은 동정이나 동일시와는 다르며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내담자를 깊이 있게 주관적으로 이해하면서도 자기본연의 자세를 버리지 않는 것이다.

2. [로저스가 제시한 상담관계의 3가지 필수조건] (로 일만 공부 긍정) 출제빈도 : 08-2/10-1 

가. 상담자의 일치상태: 상담자는 관계성에 있어서 균형적이고 조화로우며 일치상태에 있다.
나. 만남(접촉): 두사람이 심리적으로 접촉해야한다.
다. 공감적 이해 :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준거에 대해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고 이를 내담자에게 전달해야 한다.
라. 내담자의 부조화상태: 내담자는 불일치상태이며, 취약하고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
마.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혹은 진정한 양육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3. [로저스의 인간상담중심의 철학적 가정 5가지] 출제빈도 : 10-4/14-3

가. 개인은 가치를 지닌 독특한 존재이다.
나. 개인은 자기 확충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니고 있다.
다. 개인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이성적이고 믿을 수 있는 존재이다.
라. 개인을 알려면 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마. 개인은 자신이 결정을 내릴 권리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의 장래를 선택할 권리도 지니 고 있다.

4. [로저스의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특성] (완창 개자 실신) 출제빈도 : 08-2

가. 창조성 - 창조적이다
나.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다. 경험적 자유 -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다 
라. 실존적 삶을 사는 사람이다 : 매 순간을 충분히 만끽하며 산다.
마.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 사회적 규범에 의존하기 보다는 자신의 유기체적 경험을 통하여 자신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결정한다.
바. 심리적으로 건강의 최고상태에 도달한 사람

5. [인간적(비지시적) 상담과 특성요인 이론(지시적) 상담 비교] 출제빈도 : 01-1/10-2/14-2

가. 지시적상담은 상담자중심의 상담인데 반해 비지시적상담은 내담자중심의 상담이다.
나. 지시적상담은 문제를 중요시 하는데 반해 비지시적상담은 문제보다는 개인 그 자체를 중요시한다.
다. 지시적상담은 지적인 요소를 중요시하는데 반해 비지시적상담은 정의적인 면을 강조한다. 
라. 지시적상담은 문제의 해결을 중요시하지만 비지시적상담은 내담자 스스로 문제 해결하는 능력의 증진을 중요시한다.

6. [내담자 중심 상담서 ‘직업정보’ 활용 원리는 검사해석 원리와 같다. 이를 패터슨 Patterson은 어떻게 설명하는지 4가지 기술] (패 영필자직) 출제빈도 : 08-1/13-3

가. 직업정보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 또는 평가적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나. 직업정보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만 상담과정에 도입하여 상담자가 자진해서 직업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다. 직업정보 제공 후 직업과 일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그것이 상담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라. 직업정보 제공을 통해 내담자의 자발성과 책임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은, 내담자에게 그 정보의 출처를 알려 준 뒤 직접 정보를 찾도록 격려 한다.

7.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과 특성- 요인 상담이론의 차이점 2가지 출제빈도 :  14-2

내담자중심(로저스)

특성-요인(윌리암슨)

내담자 중심

개인 그 자체를 중요시

정의적인 면을 강조

라포형성이 필수 요건이다

심리검사, 기록 사례는 문제해결에 방해요소

개인의 현재 상태 중시

진단을 배제

상담자 중심

문제를 중요시

지적인 요소 중시

라포가 필수가 아님

심리검사, 기록 사례가 중요역할

과거경험 중시

진단을 중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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