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화상담의 장단점

① 장점

신속성, 이용의 편의성: 시간의 제약을 거의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익명성: 익명이 보장됨으로써 솔직한 대화 및 감정 표현이 가능하다.

비용이 적게 든다. 접근이 용이 하다.

 

② 단점

일회성: 대게는 일회로 끝나므로 주 호소문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익명성: 익명성으로 무책임이 증대되어 책임감 상실

정보수집이 제한적이다.

 

전화상담 이미지
Pixabay로부터 입수된 Kirill Averianov님의 이미지 입니다.

 

2.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상담의 필요성

접근이 용이하다.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어 간편하고 저렴하며, 활용이 용이하다.

익명성이 보장되어 내담자의 불안, 죄의식, 망설임을 감소시킨다.

청소년, 젊은 층의 내담자의 경우 전화나 면접보다 인터넷 상담에서 친밀감을 느낀다.

직접 대면하는 것이 아니므로 심리적인 부담이 덜하다.

상담 중 자료의 탐색이 용이하다.

상담의 대중화를 위하여 필요하다.

내담자 주도로 자기 성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코로나로 비대면이 활성화 되면서 인터넷(사이버) 상담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으로 향후 몇 년은 계속 나올 것 같습니다.

 

 

★ 직업상담사2급 - 직업상담학 실기(단답형) 출제 유형

 

실기 문제로 이런 문제가 나온다면 정말 감사하죠. 만일 외운 것을 잊어 버렸더라도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해서 쓸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런 문제를 틀린다면 60점 넘기는 쉽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1. [전화상담의 장단점] 출제빈도 : 03-1

가. 장점: 접근성/익명성/편리성/신속성/비용의 효과성

나. 단점: 1회적으로 끝나기 쉽다/전화 상담에서의 침묵은 면접에서의 침묵보다 지루하고 위협적이다. 내담자로부터 얻은 정보(시간적, 비언어적 정보)가 제한적이다

 

2.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상담의 필요성] 출제빈도 : 10-4 

가.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어 간편하고 저렴하며, 활용이 용이하다.

나. 익명성이 보장되어 내담자의 불안, 죄의식, 망설임을 감소시킨다.

다. 청소년, 젊은 층의 내담자의 경우 전화나 면접보다 인터넷 상담에서 친밀감을 느낀다.

라. 상담의 대중화를 위하여 필요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