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2급 실기 대비 개념 이해하기

내담자 중심 상담 - 칼로저스


내담자중심 상담은 칼 로저스(Carl Rogers, 1951)가 창시한 이론으로 초기에는 비지시적 상담이론, 중기에는 내담자중심 상담이론, 최근에 와서는 인간중심상담이론으로 불리고 있으며 인본주의 심리학(지시적 접근과 정신분석적 접근에 대한 반동으로 개발)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모든 인간은 합리적이고 건설적이며, 성장과 자아실현에 힘쓴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 타이틀에서 알 수 있듯이 내담자를 초점과 중심이 맞춰(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에 공감, 무조건적 수용, 진실성의 태도를 가져야 함)있습니다. 상담의 목적은 개인의 잠재력과 성장 능력을 개발해 주는 있습니다. 또한 인간은 자신의 삶 속에서 자신을 불행하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찾고 건설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1.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

① 선천적인 잠재력: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신이 되고자 하는 그 무엇도 될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② 자기실현 경향성: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잠재능력을 현상학적 장(場) 속에서 실현하려는 경향성을 선천적으로 타고났다.

③ 내담자는 이미 문제해결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주로 내담자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스스로 발견해내도록 내담자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그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전담하며 스스로 터득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내담자의 능력을 크게 신뢰한다.


2. 내담자 중심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은 현재 진행되는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자각하는 사람을 말한다. 로저스에 따르면,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최적의 심리적 성숙, 완전한 일치,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사람이다.

① 경험에 개방적이다.

② 실존의 삶을 살아간다.

③ 자신을 신뢰한다.

④ 자유롭다.

⑤ 창조적이다.

소통 이미지Pixabay로부터 입수된 Ryan McGuire님의 이미지 입니다.


3. 내담자 중심 상담자의 태도

① 진실성 혹은 일치성:상담자가 내담자와의 신뢰 있는 관계형성을 위해서 상담자가 경험하는 것을 충분히 그리고 정확하게 인식하여 솔직하게 표현할 때 상담자는 진실되며 일치성을 보이는 것이다.

② 무조건적·긍정적 수용: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있는그대로의 모습으로 따뜻하게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③ 공감적 이해: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에 대해 빠져들지 않으면서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고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4. 내담자 중심 상담의 특징

① 상담자중심이 아니라 내담자중심의 상담을 중요시한다. 내담자가 상담자보다 문제와 문제의 해결방법을 더 잘 알 수 있다고 본다.

② 내담자와 상담자는 동등한 관계라는 입장을 취한다. 기법보다는 태도(진실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수용)를 강조하고 내담자와의 신뢰형성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③ 내담자의 감정(정서)과 생각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또한 지적인 면보다는 정의적인 면을 더 강조한다.

④ 인간은 현상학적 존재다. 현상적 장은‘경험의 전체’를 의미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기인식과 세계 인식에 주로 관심을 기울인다.

⑤ 동일한 상담원리를 정상적인 상태에 있는 사람이나 정신적으로 부적응상태에 있는 사람 모두에게 적용한다.

⑥ 상담은 모든 건설적인 대인관계의 실례들 중 단지 하나에 불과하다.

⑦ 상담의 성공을 가져오려면 상담자는 순수성, 온정과 수용력, 정확한 공감형성의 자세를 지녀야 한다고 본다.

⑧ 내담자중심 상담이론은 상담의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연구조사를 통하여 개발되어 왔다.


5. 내담자 중심 상담의 목적

① 모든 인간은 자아와 경험 간의 불일치로 고통받기 때문에 불일치를 제거하도록 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내면을 스스로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게 해서 방어기제를 제거함으로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이 되도록 한다.

② 내담자 중심상담에서는 내담자를 현실적 자아, 이상적 자아, 타인이 본 자아 간의 불일치 때문에 불안을 경험하는 사람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따라서 상담의 기본목표는 개인이 일관된 자아개념을 가지고 자신의 기능을 최대로 발휘하는 사람이 되도록 도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된다.

③ 이러한 목표를 향해 가려면 내담자는 먼저 자신이 쓰고 있는 가면을 꿰뚫어 보아야 한다. 이러한 가면은 내담자들이 지금까지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발달시킨 것으로, 내담자들은 자신이 가면을 쓰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자신과 접촉할 기회를 잃게 되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6. 내담자 중심 상담기법

내담자 중심상담에서는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라는 상담자의 태도가 내담자의 변화를 이끄는 필요충분조건이라고 강조하면서 따로 기법을 열거하지는 않고, 특정기법을 중요시하기보다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중시한다. 기본적인 상담기법으로는 적극적 경청, 감정의 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등이 이용되는 정도이며, 검사를 실시해서 정보를 탐색한다든가, 조언, 설득, 가르치기 등은 사용되지 않는다.


7. 내담자 중심 상담 결과

① 내담자는 불일치의 경험이 감소되고 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이며, 방어도 덜하게 된다.

② 내담자는 현실적이 되고 객관적이며, 자기 지각을 형성하는 데 외부 중심적으로 변한다.

③ 내담자는 문제해결에 있어서 보다 더 능률적이 된다.

④ 심리적 적응에 있어서 이전보다 훨씬 적절한 반응을 보이게 되며 최선의 상태를 지향하게 된다.

⑤ 불일치 상태가 제거됨에 따라 내담자는 위협이나 취약성이 현저하게 감소된다.

⑥ 내담자가 매우 현실적이 되었기 때문에 이상적 자아개념이 좀 더 현실적인 것이 되고, 따라서 상담목표의 성취 가능성이 농후해진다.

⑦ 내담자가 심리적 적응을 잘하게 되고 위협이 감소되었기 때문에 자아는 그의 이상적 자아와 좀 더 일치감이 더해질 수 있다.

⑧ 이상적 자아에 근접함과 더불어 위협의 제거로 모든 종류의 긴장이 감소될 수 있다.

⑨ 내담자는 근본적 자아지각의 정도가 높아진다.

⑩ 내담자는 이 모든 절차의 결과로 상담 중 행해지는 평가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게 되고, 자기 스스로를 관리하는 데 보다 더 자신감이 생기고, 가치체계도 전체적인 면에서 검토하는 태도로 변화한다.

⑪ 내담자가 불일치를 극복하고 보다 더 현실적으로 되기 때문에 타인을 좀 더 현실적으로 보게 되며,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⑫ 타인을 좀 더 잘 수용할 수 있게 된다.

⑬ 타인도 내담자의 행동이 이전보다 훨씬 사회성이 높아지고, 성숙했다고 보게 된다.

⑭ 이런 과정을 통하여 내담자의 행동이 이전보다 창조적이며 독특하게 적응하고, 자기 자신의 목적과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자기주장을 평탄하게 펴나갈 수 있게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