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PI검사의 타당성 척도

2022. 10. 13. 09:02

MMPI검사의 타당성 척도 설명

1) ?(무응답척도) : 피검자가 응답하지 않은 문항과 그렇다’, ‘아니다에 모두 체크 한 문항들의 합이다. 무응답척도가 566문항 중 30개 이상이면 척도의 높이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제외문항이 10개 이상이면 검사는 무효이다.

2) L(허위척도) : 피검자가 자신의 모범적인 모습을 부각하려는 속성을 측정하는 것으로, 이성적으로는 바람직하나 실제로는 그대로 실행할 수 없는 1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F(신뢰성척도) : 정상인으로는 잘 응답하지 않는 64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피검자의 부주의, 질문항목에 대한 이해 또는 협력부족 등을 검출한다. F척도가 높으면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없으며 심리질환 환자일 가능성이 높다.

4) K(교정척도) : 피검자의 비협조적이거나 저항적인 태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K척도가 소점 24 이상이면 방어적이고, 11점 이하로 낮으면 과도하게 솔직하고 자기비하적임을 알 수 있다.

눈동자 이미지
마음의 창으로 생각하는 눈동자 @ Image by maryannandco photography from Pixabay

MMPI 임상척도 : 건강염려증, 우울증, 히스테리, 반사회성, 남성특성/여성특성 편집증, 강박증, 정신분열증, 경조증, 내향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