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준의 개념 및 확률표집 방법

 

1. 원점수란? 

: 실시한 심리검사를 채점해서 얻는 최초의 점수를 말한다. 원점수는 해당 검사 또는 하위검사의 문항수나 채점체계에 따라 매우 다양하므로 그 자체로는 측정한 내용에 관해 수검자가 어느 정도의 수준에 있는지에 대해 극히 초보적인 정보만 제공할 뿐이다.

원점수의 단점

가. 원점수는 기준점이 없기 때문에 특정 점수의 크기를 표현하기 어렵다.
나. 원점수로는 서로 다른 검사의 결과를 동등하게 비교할 수가 없다.
다. 원점수들은 척도의 종류로 볼 때 서열척도에 불과할 뿐 사실상 등간척도가 아니다.

 

2. 규준의 필요성

① 심리검사점수는 흔히 표준화된 집단의 검사점수와 비교함으로써 그 의미를 해석하는데, 특정 검사점수의 해석에 필요한 기준이 되는 자료를 규준이라고 한다.
② 규준은 대표집단의 사람들에게 실시한 검사점수를 일정한 분포도로 작성해서 만든 후 한 개인의 점수가 이 분포의 어떤 위치에 속하는지, 즉 해당 점수가 대표집단의 평균 정도에 비해 더 높은지 낮은지를 찾아냄으로써 해석하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지능검사를 실시하여 점수의 분포를 본 결과 평균이 100점이고 표준편차가 20점이었다면, 특정한 사람의 지능점수 100점은 ‘평균수준’의 지능을 뜻하고, 지능점수 150점은 ‘매우 우수한’지능을 뜻한다는 것이다.

규준 제작 시 사용되는 확률표집방법 3가지
규준 제작 시 사용되는 확률표집방법  3 가지

 

3. 표본추출방법

표본추출방법에는 크게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의 2가지가 있는데, 모집단을 구성하는 사례들이 표본에 속할 확률을 알고 하는 표집방법인 확률표집법은 아래와 같다.

① 단순무선표집(Simple Random Sampling)

모집단의 구성원들이 표본에 속할 확률이 동일하도록 표집하는 방법이다.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구성원들에게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 번호 중에서 무선적으로 필요한 만큼 표집하는 방법이다.

② 층화표집(Stratified Sampling)

단순무선표집을 응용한 방법으로 모집단이 규모가 다른 몇 개의 이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예를 들어 모집단이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라면, 모집단에 포함된 여러 종파의 신도들을 각 종파별로 나누어서 해당 종파 내에서 필요한 만큼 무선표집하는 방법이다.

③ 집락표집(Cluster Sampling)

모집단을 서로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분해서 집단 자체를 표집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1학년용 검사의 규준을 개발한다면, 표집단위를 개인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반으로 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전국의 초등학교 1학년의 반을 일련번호를 갖도록 정리한 후 필요한 표본수를 채울 수 있도록 반을 체계적으로 표집했다면, 이는 집락표집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