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Dawis)와 롭퀴스트(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

 

1. 직업적응이론이란?

직업적응이론(TWA ; Theory of Work Adjustment)은 미네소타 대학의 데이비드(Dawis)와 롭퀴스트(Lofquist)가 1950년대 후반부터 지속적으로 수행해온 직업적응 프로젝트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정립된 이론으로 특성-요인이론의 성격을 지니는 복잡한 이론으로, 개인의 특성에 해당하는 욕구와 능력을 환경에서의 요구사항과 연관지어 직무만족이나 직무유지 등의 진로행동을 설명하려는 이론이다. (개인-환경 조화 상담(Person - environment Correspondence Counseling)이라 칭함.

 

2. 직업적응이론의 주요 내용 

① 기본 가정은 ‘인간은 생존과 안녕을 위한 요구조건, 즉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행동을 하려 한다’는 것이다.
② 개인은 나름대로의 욕구를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욕구는 생물학적 욕구와 심리학적 욕구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강화요인이고, 강화요인은 대체적으로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으로부터 제공받게 된다. 또한 환경도 나름대로의 요구조건(욕구)을 지니고 있다고 보고 있다.
③ 개인과 환경은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욕구를 만족(또는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강화요인을 서로 얻게 된다.
④ 개인의 욕구(생리적 욕구나 사회적 인정 등)는 환경에서 제공하는 강화요인(보수나 승진, 양호한 작업환경 등)에 의해 만족되며, 환경의 요구조건(직무나 과업, 집단구성원으로서의 역할 등)은 개인이 제공하는 강화요인(주어진 과업을 위한 개인의 능력 발휘 등)에 의해 충족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환경의 욕구가 모두 만족되면 조화(Correspondence) 상태에 이르게 된다.
⑤ 개인과 환경 간에 조화롭지 못한(Discorrespondence) 상태가 나타나면, 개인은 환경의 요구조건을 변화시키거나 자신의 욕구구조를 변화시켜 조화 상태에 이르려고 한다.
⑥ 환경도 이와 동일한 행동을 취하는데, 이러한 행동을 적응이라고 하며 직업적응은 개인과 직업 환경의 조화를 성취하고 유지하는 과정으로 이해된다.
⑦ 직업적응은 고용유지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개인이 어느 직업을 유지하는 시간의 길이로 정의되는 재직은 만족과 충족의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직업적응이론 요약
데이비드(Dawis)와 롭퀴스트(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 중요 내용 요약

3. 직업적응이론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직업가치 

① 성취(Achievement): 수행을 고무시키는 환경의 중요성(하위 욕구 척도 : 능력 활용, 성취감)
② 편안함 또는 평안감(Comfort): 직무 스트레스가 없고 보상적인 환경의 중요성(하위 욕구 척도 : 활동성, 독립성, 다양성, 보상, 안정성, 근무환경)
③ 지위(Status): 승진과 명성을 제공하는 환경의 중요성(하위 욕구 척도 : 승진, 인정, 권위, 사회적 지위)
④ 이타심 또는 이타주의(Altruism): 타인과 조화를 이루며 봉사하게 하는 환경의 중요성(하위 욕구 척도 : 동료, 사회봉사, 도덕적 가치)
⑤ 안정성 또는 안전성(Safety):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환경의 중요성(하위 욕구 척도 : 공정성, 업무지원, 직무교육)
⑥ 자율성 또는 자발성(Autonomy): 창조성과 책임감을 자극하는 환경의 중요성(하위 욕구 척도 : 창조성, 책임감)

 

4.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특성

① 직업성격적 유형

변인 내용
신속성(민첩성) 과제를 얼마나 일찍 완성하느냐와 관계되는 것으로, 정확성보다는 속도를 중시한다. 민첩성이 없다는 것은 반응의 신중함, 지연, 반응의 긴 잠재기를 의미한다. 얼마나 빨리 과제에 접근하는가?
속도(역량) 반응의 노력이나 정력을 반영하는 근로자의 평균활동수준을 의미. 개인의 에너지 소비량을 의미한다. 얼마나 강력하게 상호작용하는가?
리듬 활동에 대한 다양성(단일성 ×)을 의미한다. 얼마나 안정적이고 일정한가?
인내성(지속력)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활동수준의 기간을 의미한다. 얼마나 오랫동안 상호작용하는가?

 

② 적응방식적 유형

개인이 비슷한 직업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적응양식에 따라 적응과정이 달라질 수 있으며 적응양식의 중요한 측면으로 다음의 4가지를 들 수 있다.

변인 내용
융통성(유연성) 개인의 작업환경과 개인적 환경 간의 부조화를 참아내는 정도로서 작업과 개인의 부조화가 크더라도 잘 참아낼 수 있는 사람은 융통적인 사람이다.
끈기(인내) 환경이 자신에게 맞지 않아도 개인이 얼마나 오랫동안 견뎌낼 수 있는가 하는 것을
적극성 작업환경을 개인적 방식과 좀 더 조화롭게 만들어 가려고 노력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반응성 개인이 작업성격의 변화로 인해 작업환경에 반응하는 정도를 말한다.

 

5. 데이비스와 롭퀴스트의 직업적응이론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검사

① MIQ(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e )

개인이 일의 환경에 대하여 지니는 20가지의 욕구와 6가지의 가치관을 측정하는 도구이며, 19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MJDQ(Minnesota Job Description Questionnaire )

일의 환경이 MIQ에서 정의한 20개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정도를 측정하는 도구로서, 하위 척도는 MIQ와 동일하다.

③ MSQ(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

직무만족의 원인이 되는 일의 강화요인을 측정하는 도구로 능력의 사용, 성취, 승진, 활동, 다양성, 작업조건, 회사의 명성, 인간자원의 관리체계 등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④ 기 타

환경의 충족 정도를 측정하는 MSS(Minnesota Satisfactoriness Scales), 심리학적인 직업분류체계인 미네소타 직업분류체계Ⅲ(Minnesota Occupational Classification SystemⅢ)등도 개발되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