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사회학습이론: 보보인형 실험 및 주요 개념
앨버트 반두라는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모방하고, 자기규제를 통해 인간행동의 발달을 설명했습니다. 특히나 보보인형 실험은 아이들을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알 수 있는데 자녀 교육에 중요한 개념이라고 생각됩니다.
앨버트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보보인형 실험 및 주요 개념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어지며 자신의 발달 단계나 인간 행동 특성이 자신의 처해 있는 장면과 그 장면에 대한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견해로 특히 아동의 도덕적 발달 과정에서의 보상과 처벌에 의하여 학습된다는 이론입니다.
1. 앨버트 반두라의 보보인형 실험
사회학습이론으로 유명한 반두라는 '보보인형'이라는 실험을 통해 아이들이 본 것을 학습한다는 사실을 증명해 보였습니다.
'아이의 사생활' 이라는 EBS 프로그램에서 '보보인형' 실험을 재연하였는데, 우선 아이들을 세 그룹을 나눠서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첫번째 그룹은 인형을 공격하는 모습을 봅니다. 두번째 그룹은 인형을 보살피는 모습을 봅니다. 세번째 그룹은 인형에 무관심한 모습을 보니다.
그 뒤 아이들의 행동은 어떻게 될까요?
어떤 그룹이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까요?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아이들 행동 결과
공격 행동을 본 아이들은 동일하게 인형을 공격합니다.
친절한 행동을 본 아이들은 동일하게 인형을 안아줍니다. 공격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무관심한 것을 본 아이들은 인형에게 무관심하고 공격 행동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폭력적인 가정에서 자란 아이는 그 행동을 그대로 답습하여 폭력적인 아이로 자랄 수 있습니다.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반두라가 말하고자 하는 사회학습이론의 개념들을 살펴보고 그 개념들이 무엇을 말하는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모방
• 인지
• 관찰학습의 단계
• 상호결정론
• 자기규제
• 자기효능감
• 공격성의 사회화
• 학습된 무기력
1) 모방
•새로운 반응들은 학습될 수 있고,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반응결과를 통해서 변화가능
•모델을 관찰, 특별한 반응을 학습, 반응이 획득된 후 사회적 힘이 학습과정에 영향 줌
*모델을 통한 효과
①모델로부터 관찰자에게 모방적인 반응 패턴 전달
②접촉하는 빈도에 따라 이전에 학습된 반응이 강화되거나 약화
③모델을 관찰함으로써 이전에 획득한 반응이 더욱 촉발
*모방학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원칙
①바람직한 내용은 가능한 여러 사람이 여러 번 시범을 보인다
②모방의 내용은 쉽고 간단한 것에서 시작, 점차 복잡하고 어려운 것으로
③각 단계에서 말로 설명해 주거나 지도해 주는 것이 필요
④가르치는 내용에 따라서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
⑤각 단계마다 잘하면 칭찬을 해 주어야 함
2) 인지
•사회학습이란 단지 보상의 조건에 대한 시행과 착오로 일어나지는 않음
•다른 사람을 관찰, 새로운 행동 형성 알고, 정보입력하여 행동을 위한 지침으로 사용, 수행하기 전에 예를 통해 배움, 불필요한 실수 줄일 수 있음
•인지는 지식을 획득, 조직하고 사용하는 과정, 인지적 매개과정이 대리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행동전 교정을 가능하게 함
3) 관찰학습의 단계
•사회학습이론은 관찰을 통하여 이루어 지는 학습이라고 해서 관찰학습, 대리학습, 사회학습, 모델링이라고 부름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해 학습하는 게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학습
•자신이 직접 강화를 받지 않아도 다른 아동의 행동의 결과로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 강화 받음.
보상행동 학습
①주의집중단계
②기억(파지)단계
③운동재생단계
④동기화단계
4) 상호결정론
•인간의 성격이란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인 요소들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
•환경(E)- 사람이 행동하는 상황 제공/물리적 환경, 가족과 친구, 사회적 환경
•사람(P)- 인지적 능력, 신체적 특성, 신념과 태도
•행동(B)- 운동반응, 언어적 반응, 사회적 상호작용 P. 136참조
5) 자기규제
•인간의 행동은 외부로부터 보상,처벌에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내적인 표준의 지배 받음
•자신이 만든 기준 + 타인들이 만든 외적인 기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규정
•기준에 맞을 때는 자기강화로써 보상,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죄책감과 자기부담감, 처벌
•자기보상을 하는 방법으로 외적인 환경을 형성해 감
6) 자기효능감
•자신이 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떤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자기에 대해 확신을 가지느냐 자기불신이 있느냐가 중요
•자기효능감이 있는 사람은 역경에 직면했을 때 그 상황에 잘 대처함
•한 영역에서 자기효능감 높아도 다른 영역에서는 낮을 수 있음
7) 공격성의 사회화
•아동들의 공격성은 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하고 그 모델이 언제 강화받는지 주시하면서 학습됨
•가족구성원간의 신체적 공격은 자녀에게 공격적 행동의 모델을 제공, 폭력의 정당성을 제공
•폭력적 아버지 밑에 자란 아들 논쟁이나 좌절시 폭력사용 높고, 딸은 폭력을 더 잘 수용, 더 수동적 반응
8) 학습된 무기력
•셀리그만 등이 발전, 인지행동의 특수한 영역에 대한 사회학습이론의 적용
•동기의 결핍과 인지적, 정서적 결핍들이 무력감을 낳음
•자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통제할 수 없는 사건에 직면하여 자신의 반응으로 미래의 결과를 통제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
•우울증, 인종차별주의, 여성차별주의, 외상사건의 피해자(폭력, 사고, 학대,심각한 질병)
3. 반두라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가정
①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서 동기화되고, 개인의 인지적 요인과 내적 사건들에 의하여 중재되어 최종적으로 표현되는 행동 결정
②인간은 자기효능감을 성취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규제할 수가 있다
③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외적인 강화가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다. 모델을 관찰하거나 대리강화를 통해서도 새로운 행동의 학습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행동을 창조할 수 있다.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개념정리 파일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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