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버트 반두라는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모방하고, 자기규제를 통해 인간행동의 발달을 설명했습니다. 특히나 보보인형 실험은 아이들을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알 수 있는데 자녀 교육에 중요한 개념이라고 생각됩니다.

 

앨버트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보보인형 실험 및 주요 개념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어지며 자신의 발달 단계나 인간 행동 특성이 자신의 처해 있는 장면과 그 장면에 대한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견해로 특히 아동의 도덕적 발달 과정에서의 보상과 처벌에 의하여 학습된다는 이론입니다.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파일 다운로드 클릭! 

 

1. 앨버트 반두라의 보보인형 실험

사회학습이론으로 유명한 반두라는 '보보인형'이라는 실험을 통해 아이들이 본 것을 학습한다는 사실을 증명해 보였습니다.

 

앨버트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보보인형 실험 및 주요 개념

 

'아이의 사생활' 이라는 EBS 프로그램에서 '보보인형' 실험을 재연하였는데, 우선 아이들을 세 그룹을 나눠서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첫번째 그룹은 인형을 공격하는 모습을 봅니다. 두번째 그룹은 인형을 보살피는 모습을 봅니다. 세번째 그룹은 인형에 무관심한 모습을 보니다.

 

그 뒤 아이들의 행동은 어떻게 될까요?
어떤 그룹이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까요?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아이의 사생활 : 

 

아이들 행동 결과

공격 행동을 본 아이들은 동일하게 인형을 공격합니다.

친절한 행동을 본 아이들은 동일하게 인형을 안아줍니다. 공격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무관심한 것을 본 아이들은 인형에게 무관심하고 공격 행동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폭력적인 가정에서 자란 아이는 그 행동을 그대로 답습하여 폭력적인 아이로 자랄 수 있습니다.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반두라가 말하고자 하는 사회학습이론의 개념들을 살펴보고 그 개념들이 무엇을 말하는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모방
• 인지
• 관찰학습의 단계
• 상호결정론
• 자기규제
• 자기효능감
• 공격성의 사회화
• 학습된 무기력

1) 모방
•새로운 반응들은 학습될 수 있고,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반응결과를 통해서 변화가능
•모델을 관찰, 특별한 반응을 학습, 반응이 획득된 후 사회적 힘이 학습과정에 영향 줌

*모델을 통한 효과
①모델로부터 관찰자에게 모방적인 반응 패턴 전달
②접촉하는 빈도에 따라 이전에 학습된 반응이 강화되거나 약화
③모델을 관찰함으로써 이전에 획득한 반응이 더욱 촉발

*모방학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원칙
①바람직한 내용은 가능한 여러 사람이 여러 번 시범을 보인다
②모방의 내용은 쉽고 간단한 것에서 시작, 점차 복잡하고 어려운 것으로
③각 단계에서 말로 설명해 주거나 지도해 주는 것이 필요
④가르치는 내용에 따라서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
⑤각 단계마다 잘하면 칭찬을 해 주어야 함

2) 인지
•사회학습이란 단지 보상의 조건에 대한 시행과 착오로 일어나지는 않음
•다른 사람을 관찰, 새로운 행동 형성 알고, 정보입력하여 행동을 위한 지침으로 사용, 수행하기 전에 예를 통해 배움, 불필요한 실수 줄일 수 있음
•인지는 지식을 획득, 조직하고 사용하는 과정, 인지적 매개과정이 대리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행동전 교정을 가능하게 함

3) 관찰학습의 단계
•사회학습이론은 관찰을 통하여 이루어 지는 학습이라고 해서 관찰학습, 대리학습, 사회학습, 모델링이라고 부름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해 학습하는 게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학습
•자신이 직접 강화를 받지 않아도 다른 아동의 행동의 결과로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 강화 받음.

보상행동 학습
①주의집중단계
②기억(파지)단계
③운동재생단계
④동기화단계

4) 상호결정론
•인간의 성격이란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인 요소들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
•환경(E)- 사람이 행동하는 상황 제공/물리적 환경, 가족과 친구, 사회적 환경
•사람(P)- 인지적 능력, 신체적 특성, 신념과 태도
•행동(B)- 운동반응, 언어적 반응, 사회적 상호작용 P. 136참조

5) 자기규제
•인간의 행동은 외부로부터 보상,처벌에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내적인 표준의 지배 받음
•자신이 만든 기준 + 타인들이 만든 외적인 기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규정
•기준에 맞을 때는 자기강화로써 보상,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죄책감과 자기부담감, 처벌
•자기보상을 하는 방법으로 외적인 환경을 형성해 감

6) 자기효능감
•자신이 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떤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자기에 대해 확신을 가지느냐 자기불신이 있느냐가 중요
•자기효능감이 있는 사람은 역경에 직면했을 때 그 상황에 잘 대처함
•한 영역에서 자기효능감 높아도 다른 영역에서는 낮을 수 있음

7) 공격성의 사회화
•아동들의 공격성은 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하고 그 모델이 언제 강화받는지 주시하면서 학습됨
•가족구성원간의 신체적 공격은 자녀에게 공격적 행동의 모델을 제공, 폭력의 정당성을 제공
•폭력적 아버지 밑에 자란 아들 논쟁이나 좌절시 폭력사용 높고, 딸은 폭력을 더 잘 수용, 더 수동적 반응

8) 학습된 무기력
•셀리그만 등이 발전, 인지행동의 특수한 영역에 대한 사회학습이론의 적용
•동기의 결핍과 인지적, 정서적 결핍들이 무력감을 낳음
•자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통제할 수 없는 사건에 직면하여 자신의 반응으로 미래의 결과를 통제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
•우울증, 인종차별주의, 여성차별주의, 외상사건의 피해자(폭력, 사고, 학대,심각한 질병)

 

앨버트 반두라 모습

 

3. 반두라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가정

①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서 동기화되고, 개인의 인지적 요인과 내적 사건들에 의하여 중재되어 최종적으로 표현되는 행동 결정
②인간은 자기효능감을 성취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규제할 수가 있다
③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외적인 강화가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다. 모델을 관찰하거나 대리강화를 통해서도 새로운 행동의 학습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행동을 창조할 수 있다.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개념정리 파일 다운로드

반두라_사회학습이론_주요개념.hwp
0.04MB

 

빠른 암기방법으로 직업상담사 합격을 돕는 기출문제 요약본을 확인하세요.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해답 요약본으로 자격증 쉽게 취득하자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를 토대로 해답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에 출제된 문제를 중심으로 암기하면 되기 때문에 독학으로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보다 쉽게 합격의 기쁨

icdl.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