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이티스(Crites)의 직업선택 유형 분류

* Crites는 ‘크릿츠’ 또는 ‘크라이티스’라고 표기되나 동일 인물입니다.

크라이티스는 직업상담의 과정을 진단, 문제 분류, 문제 구체화, 문제 해결 등으로 구분하고, 직업상담의 목적에는 진로선택, 의사결정 기술의 습득, 적응의 고양 등이 포함된다고 했다. 또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면담 기법, 검사 해석, 직업정보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1. 크라이티스의 포괄적 직업상담과정 3단계

① 진단:내담자의 진로문제를 진단하기 위해 내담자의 태도, 능력, 의사결정유형, 성격, 흥미 등 내담자에 대한 폭넓은 검사자료와 상담을 통한 자료가 수집되는 단계이다.

② 명료화 또는 해석:문제를 명료화하거나 해석하는 단계로서, 내담자와 상담자가 협력해서 의사결정과정을 방해하는 태도와 행동을 확인하며 대안을 탐색한다.

③  문제해결: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행동을 실제로 취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단계로 도구적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내담자는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에 관한 정보가 어떻게 수집되며, 직접 목표를 설정할 때 어떤 제한을 가해야 하는지, 그리고 예상하지 못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크라이티스의 직업선택 유형(흥미와 적성의 변인)

진로선택시  발생하는  문제를   적응문제,  우유부단문제,  비현실의  문제로  분류하여  진단을 제시하였다. 기본원리는 내담자의 적성, 흥미, 선택 사이에서의 일치의 원리이며, 흥미와 적성을 적응성, 결정성, 현실성이라는 3가지 변인과 관련지어 포괄적 진단체계를 개발하였다.

[Crites의 직업선택 유형]

유 형

내 용

적응형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분야를 발견한 유형

부적응형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분야를 찾지 못한 유형

다재다능형

재능이 많아 흥미를 느끼는 직업들과 적성에 맞는 직업들 사이에서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유형

우유부단형

흥미와 적성에 관계없이 어떤 직업을 선택할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유형

비현실형

흥미를 느끼는 분야는 있지만, 그 분야에 적성이 없는 유형

자신의 적성수준보다 높은 적성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

강압형

적성 때문에 직업을 선택했지만, 그 직업에 흥미가 없는 유형

불충족형

흥미와는 일치하지만, 자신의 적성수준보다 낮은 적성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유형

락에 흥미를 가진 사람들Pixabay로부터 입수된 Debi Brady님의 이미지 입니다.


★ 직업상담사2급 - 실기(단답형) 출제 유형

Crites(‘크릿츠’ or ‘크라이티스’)와 관련된 문제도 자주 출제 되니 잘 외우시길 바랍니다.

1. [Crites(크라이티스)의 포괄적 직업상담 3단계]  출제빈도 : 00-2/05-2/08-2/11-3/14-2

키워드 : 크진명 해결(크라이스트(예수님)가 진짜 명(命)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셨음)

크(크라이티스)
진(진단)
명(명료화
해결(문제해결)

Cf. 직업상담과정 5단계 (관진목 개평) 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과정 3단계 (보탐비변)


2. [Crites의 직업선택 유형] 출제빈도 : 12-2

문제유형 분류에서 흥미와 적성을 3가지 변인들과 관련지어 분류함.

①적응성

 적응형-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분야 발견한 유형
 부적응형-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분야를 찾지 못한 유형

②결정성

 다재다능형-재능이 많아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을 결정하지 못한 유형
 우유부단형-흥미와 적성에 관계없이 결정을 내리지 못한 유형

③현실성

 비현실성-자신의 적성 수준보다 더 높은 적성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한 유형
 강압형-적성 때문에 직업을 선택했지만 흥미가 없는 유형
 불충족형-흥미와는 일치하지만 자신의 적성수준보다 낮은 적성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