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목표 vs 직업상담의 목표

 

상담의 목표

1) 행동의 변화 :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생산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만족한 삶을 누리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형성하거나 증가시키는데 있다.

2) 정신건강 증진 : 부정적 정서, 경험 등은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해가 되므로 적절하고 합리적인 지도를 통해 정신건강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문제해결 :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다.

4) 개인적 효율성 향상 : 내담자가 생산적 사고를 할 수 있고 적극적인 인간관계 를 형성하며 다양한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5) 의사결정 가능 :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여 스스로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비스텍(Biestek)의 상담 기본원리

1) 개별화의 원리 : 내담자의 특성과 개인차를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상담
2)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 내담자가 자유롭게 의도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우호적이고 온화한 분위기 조성 
3)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 내담자의 정서변화나 감정의 고저에 동승
4) 수용의 원리 : 내담자에게 따뜻하고 수용적이어야 하며 인격을 존중해야 함
5) 비판단적 태도의 원리 : 내담자를 평가할 때 객관적, 중립적 자세 유지
6) 자기결정의 원리 : 내담자가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조력
7) 비밀보장의 원리 : 내담자와의 대화내용은 철저히 비밀 유지
 

의사와 환자 이미지
의사와 환자가 대화를 나누는 모습 = Image by RazorMax from Pixabay

직업상담의 목적

1) 자기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의 증진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3)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의 증진

4) 진로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5)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의 형성

6)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기스버스(Gysbers)와 크릿츠(Crites)가 제시한 직업상담의 목적


기스버스의 견해
① 예언과 발달 : 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여 발달할 수 있도록 촉구  
② 처치와 자극 : 내담자의 직업문제 처치 및 필요한 지식, 기능의 습득 자극  
③ 결함과 유능 : 결함보다 재능과 유능을 개발하는데 초점


크릿츠의 견해
① 직업선택
② 의사결정기술습득
③ 일반적 적응의 고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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