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기본적 이해 - 직업상담의 단계와 모자기법

 

직업상담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관계형성: 상호존중에 기초하여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한다.

진단 및 측정: 표준화 된 심리검사를 이용한 흥미, 가치, 적성을 측정

목표설정: 내담자의 목표를 설정한다.

개입 또는 중재: 내담자가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상담자는 제안하고 개입한다.

평가: 상담자와 내담자는 그동안의 중재가 얼마나 적용된 지를 평가한다.

 

 의사결정 촉진시키기 위한 기법 (6개의 생각하는 모자기법)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가장 단순명료하게 사고 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으로 사고 하기 위한 것입니다. 브레인 스토밍과 같은 idea 회의를 하는 경우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나의 아이디어를 심화 시킬 때 사용합니다.

하얀 모자: 순수한색, 어떠한 비판도 없이 사실과 객관적 사고를 반영한다.

② 파란 모자: 다른 모자의 사용법을 조절하고 사회자 역할을 한다, 합리적 사고를 반영한다.

③ 초록 모자: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 창조적 사고를 반영한다.

④ 빨간 모자: 직감에 의한 느낌 반영, 감정적 사고를 반영한다.

⑤ 노란 모자: 긍정적 시각과 사고를 반영한다.

⑥ 검은 모자: 비판하거나 부정적 사고를 반영한다.

모자기법에서의 역할 안내 이미지
모자기법에서의 역할
 

 

색깔 표시 역활
하얀 모자 사회
(객관적 정보 공유)
사회자, 의제 발표
파랑 모자 논리주의자
(문제 정의)
논리적으로 그 문제를 분석,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
초록 모자 idea 맨
(아이디어 재안)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꾸 제안함, 기존의 아이디어를 계속 확장시킴
빨강 모자 직관주의자
(직관,느낌)
아이디어를 듣는 순간의 느낌을 이야기
노랑 모자 낙관주의자
(긍정적 가치 찾기)
낙관주의자, 아이디어의 좋은 점을 부각
검정 모자 심판
(비판)
비관주의자, 아이디어의 문제점을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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