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의 마음을 여는 상담의 기술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을 상담하면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업상담사2급 기술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상담자가 내담자에 좋은(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 3가지를 쓰시오.

 

  • 출제년도: 15-1/21-1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언어적 행동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초점을 맞추어 무엇인가를 논의하거나 이해시키려는 의사소통

해명: 까닭이나 내용을 풀어서 밝히는 것

재진술: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다시 한번 상담자의 언어로 반복하는 것(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

종합적인 느낌: 감각이나 마음으로 깨달은 모든 것을 종합해서 표현하는 것

상담을 통한 피드백
상담을 통한 피드백 = Image by Gerd Altmann from Pixabay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비언어적 행동

: 상담자가 열린 상태가 되어 내담자를 끌어들이는 효과적인 방법

미소: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신호

몸짓: 열려진 자세를 취하는 신호, 비방어적이고 자유로워야 한다

기울임: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적당한 거리를 두고 몸을 기울이는 것

눈맞춤: 상담자가 내담자를 이해하고 있다는 표현

끄덕임: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만족하고 있다는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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