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스(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

 직업상담사2급 실기 문제로 자주 나옵니다.

  • 출제년도: 04-2/07-2/08-1/08-2/15-1
  • 암기방법: 선신결론효새

A : 행사건, B : 념체계, C : , D : , E : , F : 로운 느낌

A: 인지 정서 행동에 혼란을 가져오는 선행사건

B: A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

C: B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행동의 결과

D: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

E: 논박의 효과

F: 합리적신념(논박의 효과)으로 인한 새로운 감정

 

엘리스(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 적용방법 예시)

김씨는 정리해고로 인해 자신이 무가치적인 존재라 여기고 자살을 시도하려고 한다. 김씨에 대한 엘리스의 ABCDE 모델로 설명하시오. 21-1

① 선행적 사건(A): 김씨는 정리해고를 당했다.
② 신념체계(B): 김씨는 비합리적 신념체계로서 실직은 무능이다. 세상은 나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살아갈 희망이 없다.
③ 결과(C): 김씨는 자신이 무가치적인 존재로써 자살을 시도하려고 한다.
④ 논박(D): 정리해고로 인해 인생이 끝난 것이 아니며, 실직은 무능이 아니다.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일생동안 3~4번 직업의 기회는 있으므로, 또다른 인생을 위해서 새로운 직업을 갖기 위해 노력을 하고, 그 위기를 극복하여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고 논박을 하며, 교육을 받아 힘차게 사는 것이다.
⑤  효과(E): 김씨가 무능해서 정리해고를 당한 것이 아니고, 새로운 기회를 탐색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기에 실직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합리적 신념을 갖도록 한다.
⑥  새로운 감정(F): 실직으로 출발했지만 심한 불안이나 우울을 느끼지 않고 자신의 새로운 인생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 감정을 가진다.

 

상담을 받는 이미지
상담을 받는 이미지 @ Image by Serena Wong from Pixabay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에서 사용하는 상담기법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에서 사용하는 상담기법을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3-3

 논박: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사고나 신념을 검토해 보고 합리적인 사고나 신념 으로 바꾸도록 상담자가 촉구한다.

과제 부과: 내담자에게 행동지향적인 과제를 부과한다. 보통 내담자가 하기 어려워 하거 나 두려워하는 일을 시킨다.

무조건적 수용: 내담자의 어떤 말이나 행동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한다.

수치심 공격연습(shame-attacking exercises):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주위 사람들이 어떻 게 생각할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하지 못하는 하고 싶은 행동을 내담자로 하여금 실제 로 해 보도록 한다. 그 결과 주위 사람들이 내담자가 생각한 것 보다는 타인에 대해 관심 이 없음을 알게 된다.

 기분전환 시키기: REBT에서는 이완훈련, 요가, 운동 같은 신체적인 기법도 내담자로 하 여금 자기패배적인 생각이나 행동 대신 이러한 활동들에 집중하도록 해 주기 때문에 인 지적인 것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REBT(인지 정서 행동적 상담) 상담 기본 원리

엘리스와 함께 REBT도 직업상담사2급 실기 문제로 출제된 이력이 있으니 잘 정리하시기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 출제년도: 04-1/08-2/15-2
  • 암기방법: 인정행상/ 핵역분현변

인간의 세가지 심리구조인 인지, 정서 및 행동은 상호작용한다. 인지는 인간정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이다.

과거나 현재의 외적인 사건보다 인간의 내적인 사건이 인간의 정서적 반응에 더욱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비합리적(역기능적) 사고는 정서 및 행동 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고를 분석하는 데서 시작한다.

인간은 유전적이고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비합리적 사고를 할 수도 있다.

REBT는 행동에 대한 과거의 영향보다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

불합리한 신념이나 인간의 인지는 쉽게 이루어지지 않지만 변화한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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