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거타당도의 동시타당도와 예언(예측)타당도

직업상담사2급 실기 시험에 너무나도 자주 출제된 개념이기에 꼭 암기하고 넘어  가시기 바랍니다.

  • 출제유형: 준거타당도의 동시타당도와 예언(예측)타당도의 의미와 차이점 설명하시오.
  • 출제년도: 02-1/06-1/06-2/07-1/08-2/10-2/12-1/11-3/13-2/14-1/21-1

 

동시타당도와 예언(예측)타당도의 의미

-어느 정도 명확한 준거 가지고 미래 행동 예측 가능

-선발, 배치, 훈련 등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의 설득력 제공

동시타당도: 새로운 검사를 개발하였을 때, 권위 있는 기존 검사와의 상관계수를 산출함으로써, 새로운 검사의 타당도를 입증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된다. 또한 준거점수를 측정하기까지 일정 기간을 기다려야 하는 예측타당도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편법으로도 사용된다.

예언타당도: 검사 점수가 미래의 어떤 행동(직업의 성공, 학업 성적)을 얼마나 잘 예측하는지를 나타내는 타당도이다. (미래행동예측)

가상 현실을 체험하는 남성
가상 현실을 통해 미래를 엿볼 수 있을까? @ Image by  Jan Vašek  from  Pixabay

동시타당도와 예언(예측)타당도의 차이점

차이점: 두 타당도의 차이점은 검사 실시와 준거점수의 측정이 동시에 이루어지느냐의 여 부이다. 동시타당도의 경우에는 이 두 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반면에 예측타당도의 경우에는 검사 실시 후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에 준거점수의 측정이 이루어진다.

 

준거타당도의 의미와 준거타당도가 낮은 검사 사용되면 안되는 이유

  • 출제년도:  09-1/13-1

준거타당도의 의미

: 준거타당도란 어떤 검사점수와 준거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한 것을 말한다. 준거타당도는 해당 검사점수와 준거점수를 동시에 수집하는 동시타당도(공인타당도)와 검사를 실시하고 나서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에 준거점수를 수집하는 예측(예언)타당도로 구분할 수 있다.

 

준거타당도가 낮은 검사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

가.

준거타당도가 낮은 검사를 사용하면 직업선택 등의 정치(placement)나 사원선발 등의 인사관리의 정확성과 효율성이 저하된다. (검사가 유용성을 갖기 위해서는 직업에서의 성공가능성이나 장래의 직무수행 성과를 검사를 이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생략 가능함)

 나. 준거타당도가 낮은 검사를 사용한 선발이나 배치, 훈련 등의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은 공정성이 결여된 부당한 차별대우에 해당한다. (미국에서는 준거타당도가 충분치 않은 검사를 이용한 인사관리 관련 의사결정은 불법으로 간주되며, 법적 규제의 대상이 된다. -생략 가능함)

 

심리검사에서 준거타당도 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3가지.

  • 출제년도: 12-3

표집오차: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지 못하면 표집오차(sampling error)가 커지고 그 결과로 검사의 타당도 계수가 낮아진다. 표집오차는 표본의 크기가 작아지면 급격 하게 증가한다.

준거측정치의 신뢰도:준거측정치의 신뢰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는 낮아진다.

준거측정치의 타당도:준거측정치의 타당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는 낮아진다.

범위 제한:준거타당도 계산을 위해 얻은 자료들이 검사점수와 준거점수의 전체 범위 를 포괄하지 않고 일부 범위만을 포괄하는 경우에 계산된 상관계수는 실제 상관계수 보다 작아진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