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ron T. Beck의 인지치료(CT ; Cognitive Therapy)


인지치료의 대표적인 인물은 엘리스의 REBT와 베크(Beck)를 들 수 있다. 베크( Beck)는 우울한 사람의 감정과 행동은 그들이 당면한 상황과 사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지체계에 의해 더 잘 설명되고, 그러한 인지체계는 그들의 정보처리과정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왜곡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우울증상을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편견과 왜곡으로 설명하는 인지적 이론모형을 정립하고, 원리를 다른 정서적인 장애를 설명하는 데도 적용했다. 

*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상담은 Ellis에 의해서 창시됐으며, 처음에는 합리적 상담(Rational Therapy)이라고 명명하였다가 이후 합리적·정서적 치료(RET)로 개칭하였다가 행동이 차지하는 비중을 중시해서 REBT(합리정서행동치료, 인지정서행동치료)로 개칭하였다.

 

1. 베크(Beak-벡)의 인지치료 상담의 주요 개념

베크는 역기능적 신념을 많이 지닌 사람이 부정적 생활사건을 경험하게 되면, 그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인지적 오류를 범하게 되고, 이 오류를 통해 사건의 의미를 왜곡하고 과장함으로써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발생하게 되고 그 결과 부정적 정서를 유발한다고 본다.


① 자동적 사고: 어떤 상황이 닥쳐왔을 때 의지와는 관계없이 떠오르는 생각 예) 여자보다 못하다니.....
② 역기능적 인지도식: 자동적 사고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예)‘여자는 남자보다 열등하다’
③ 인지적 오류: 현실을 제대로 지각하지 못하고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것

베크의 인지적 오류에 대한 설명
베크의 인지적 오류에 대한 설명

㉠ 과잉 일반화:만약 한 가지 경우에 옳다면 조금이라도 비슷한 모든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고 믿는 것(예: 한두번의 실연으로 항상 실연을 단정 짓는다.)
㉡ 선택적 추상화:사건이나 상황을 개념화할 때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주된 내용은 무시한 채 한 가지 세부특정에 초점을 기울이거나 하나의 사실만을 취하여 전체적인 의미를 해석하려는 경향(예: 찬성한 사람이 많은데도 반대한 몇 사람에 주의를 기울임)
㉢ 개인화:자신과 상관없이 이루어지는 객관적인 사건이나 사실을 자신과 연결시켜 생각하는 것 
㉣ 재앙화:항상 최악을 생각하고 그것은 언제든지 자신에게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 흑백논리:양극단적 사고, 이분법적 사고로 불린다. 중간지점이 없이 이것 아니면 저것, 전무아니면 전부의 양자택일성 사고(예: 내편 아니면 네편 (좋고 나쁜 것, 둘 중에 하나) )
㉥ 낙인찍기:한 가지 행동 또는 어떤 상황의 부분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사태 전체를 단정적인 용어로 표현하는 것 
㉦ 독심술:별다른 정황 증거나 확인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상대방의 마음이 이러저러하다고 판하고 믿어버리는 것
㉧ 감정적 추리:막연히 느껴지는 감정에 근거하여 결론을 내리는 오류 
㉨ 임의적 추론: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단정 지을 때 명확한 근거나 증거의 뒷받침 없이 그저 주관적으로 추측하여 생각하는 것 
㉩ 의미확대 및 의미축소:어떤 사건이나 경험의 의미 또는 중요성을 주관적으로 심하게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것으로 부정적 사건의 의미를 지나치게 확대 과장하거나 긍정적인 사건의 중요성이나 의미를 축소하는 것(예: 한두번의 실패로 인생이 끝났다고 과장하는, 친구의 과수석 -> 운이 좋아서)

 

2. 베크(Beak-벡)의 인지적 오류에 대한 치료절차

내담자의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를 찾아내어 이를 보다 적절한 적응적인 사고로 대치하고,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의 기저를 이루는 근원적인 역기능적 인지도식을 찾아내어 보다 현실적인 것으로 바꾸는 과정이다. 

1단계: 내담자가 느끼는 부정적 감정의 속성 파악
2단계: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감정과 연결된 사고, 신념, 태도를 파악한다.
3단계: 내담자의 사고들을 1~2개의 문장으로 요약정리한다.
4단계: 내담자를 도와 현실과 이상의 사고를 조사해 보도록 개입한다.
5단계: 과제를 부여하여 신념과 생각의 적절성을 검증하게 한다
6단계: 긍정적 대안사고 찾기
7단계: 사고중지법(부정적인 사고를 중지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8단계: 원하는 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세워 행동실천에 매진한다.

베크의 인지적 오류를 치료하는 과정
베크의 인지적 오류를 치료하는 과정

 

3. 베크(Beak-벡) 인지 행동적 상담

① 내담자가 가진 부정적 사고
② 내담자의 부정적 사고에 대한 반박
③ 긍정적 사고 갖기 위한 대안 찾기

실직하고 나서 "나는 무능하다"라는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떠올라 우울감에 빠진 내담자에게 베크의 인지행동적 상담을 한다고 하자. 이 내담자의 부정적인 사고를 반박하고 긍정적인 대안적 사고를 찾게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① 언어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여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② 정서적 기법 - 내담자가 합리적 정서를 상상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③ 행동적 기법 - 내담자에게 목표 행동을 부여하고 실행하도록 하여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4. 베크(Beak-벡)의 인지삼제: 비관적, 염세적, 부정적으로

① 자기에 대한 비관적 생각으로 예를 들면 나는 무가치한 사람이다.
② 미래에 대한 부정적 생각으로 예를 들면 나의 앞날은 희망이 없다.
③ 세상에 대한 부정적 생각으로 예를 들면 세상은 살기가 매우 힘든 곳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