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선택의 결정모형 - 기술적, 처방적 모형


직업선택결정이론은 직업적 행위에 대한 개념들을 차례로 상호비교하여 설명하기 위하여 정리된 방법을 제공하는 것으로, 직업을 선택하고자 하는 사람은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맞는 적합한 정보로 접근해야 한다. 직업과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이 구분하고 있다.

 

구분 학자
기술적 결정모형  타이드만과 오하라 / 힐튼 / 브룸 / 슈 / 플래처의 모형
처방적 결정모형 카츠 / 겔라트 / 칼도와 쥐토우스키의 모형

 

1. 기술적 직업결정모형

사람들의 일반적인 직업결정 방식을 나타내고자 시도한 이론은 타이드만과 오하라(Tiedeman & O’Hara), 힐튼(Hilton), 브룸(Vroom), 슈(Hsu), 플레처(Fletcher) 등의 학자가 제시하였다.

① 타이드만과 오하라(Tiedeman & O’Hara)의 모형 : 두 학자는 직업선택의 결정과정을 기대기간과 실행 및 조정기간으로 분류하였다.
② 힐튼(Hilton의) 모형 : 복잡한 직업정보에 접근하게 되는 구조에 근거를 둔 이론으로 자신이 세운 계획과 전제 간의 불일치점 혹은 불균형점을 조사·시험해 보고, 불일치할 경우 현재의 계획을 행위화시키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직업선택을 결정하기까지의 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③ 브룸(Vroo m)의 모형: 균형과 기대, 힘의 원리로 제시하였다.
④ 슈(Hsu)의 모형 : 브룸의 모형과 유사하지만‘힘’의 개념을 직업결정의 독특한 직업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최대한도의 기회를 가진 것으로 설명하였으며 직업결정자는 선택과 목표 사이의 불균형을 극소화시키려고 시도한다고 가정하였다.
⑤ 플레처(Fletcher 의) 모형 : 직업선택에 대하여 인간의 개념학습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으로 미래에 대한 개념으로 기본적인 인간욕구와 관련된 경험에 토대를 두었다.

2. 처방적 직업결정모형

직업을 결정하는 데 있어 실수를 감소시키고 보다 나은 직업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는 의도에서 시도된 이론으로 카츠(Katz), 겔라트(Gelatt), 칼도와 쥐토우스키(Kaldor -Zytowski) 등의 학자가 제시하였다.

① 카츠(Katz )의 모형 : 직업결정자는 자신의 특성요인을 가치와 중요도에 따라 비교하여 그 특성에 맞는 대안을 선택하고 그 대안이 제공하는 보수에 따라 평가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② 겔라트(Gelat)의 모형 : 직업선택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였으며 직업정보를 3차원으로 분리·조직하고 훌륭한 선택결정은 3차원의 정보체계에서 각 체계마다 정보를 얻어 냄으로써 가능하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적절한 정보입력을 중시하였다.

㉠ 예언적 체계 : 대안적 행동, 가능한 결과, 결과와 연관된 가능성인 예언적 체계
㉡ 가치체계 : 결과들 사이의 상대적 선호도와 가치체계
㉢ 결정준거 : 평가규칙적인 결정 준거

③ 칼도와 쥐토우스키(Kaldor - Zytowski)의 모형 : 직업선택과 입력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인 직업적 유용도 함수로 설명하고 있으며, 각각의 대안들에 적절한 가치의 순서를 가지고 대안에 이르기 위하여 버려야 할 가치를 할당하는 관계를 제시하였다.

겔라트(Gelat)의 직업결정 모형에 대한 안내
처방적 결정모형을 제시한 겔라트(Gelat)

 

겔라트(Gelat)가 제시한 직업 의사 결정의 상담과정 8단계

① 목표의식 
② 정보수집 
③ 대안의 열거 
④ 대안의 결과 예측 
⑤ 대안의 실현 가능성 예측 
⑥ 가치평가 
⑦ 의사결정 
⑧ 평가 및 재투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