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사 면접시험 대비 암기해야 할 내용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마지막 관문이 면접에서 어떤 유형의 질문들이 나오는지를 알면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에 임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면접에 앞서 꼭 암기해야 할 내용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청소년지도사 면접시험 대비 암기해야 할 내용
1. 청소년 활동, 시설 주요 사업
1. 청소년 활동?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해 필요한 활동으로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형태의 활동
2. 청소년 수련활동?
청소년이 청소년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
3. 청소년 수련활동 3요소?
수련거리, 수련시설, 청소년지도사
4. 자유학기제 ?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을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하는 제도
5.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 이와의 활동을 통해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4개 영역으로 구성
6. 청소년 수련시설의 문제점?
정규교육과정으로 인해 수련활동 참여에 시간적 제한이 있으며, 부족한 수련시설과 수련활동의 충분한 홍보 부족으로 참여가 제한적임
7. 청소년지도?
청소년 행동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지도자의 전문적 과업이자 역할
8. 청소년시설의 종류
청소년수련시설은 기능이나 수련거리, 입지적 여건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됨..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 등 6개로 구분
- 청소년수련관 :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
- 청소년수련원 :
숙박기능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
- 청소년문화의 집 :
간단한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정보, 문화, 예술중심의 수련시설
- 청소년특화시설 :
청소년의 직업체험, 문화예술, 과학정보, 환경 등 특정 목적의 청소년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시설 ( 미지센터, 스스로넷, 하자센터 등)
- 청소년야영장 :
야영에 적합한 시설 및 설비를 갖추고 수련거리 또는 야영편의를 제공하는 수련시설
- 유스호스텔 :
청소년의 숙박 및 체재에 적합한 시설, 설비와 부대, 편의시설을 갖추고 숙식편의 제공, 여행 청소년의 활동지원 등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시설
9. 청소년시설별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
- 청소년수련관 :
1급 청소년지도사 1인, 2급 청소년지도사 1인, 3급 청소년지도사 2인이상 (수용정원이 500인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500인을 초과하는 250인마다 1급, 2급 또는 3급 청소년지도사 중 1인 이상을 추가)
- 청소년수련원 :
2급 청소년지도사, 3급 청소년지도사 각 1인 이상(수용정원이 500인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1급 청소년지도사 1인 이상과 500인을 초과하는 250인마다 1급, 2급 또는 3급 청소년지도사 중 1인 이상을 추가)
- 청소년문화의 집 : 청소년지도사 1인 이상
- 청소년특화시설 : 2급 청소년지도사, 3급 청소년지도사 각 1인 이상
- 청소년야영장: 청소년지도사 1인 이상
- 유스호스텔 : 청소년지도사를 1인 이상 두되, 숙박정원이 500인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2급 청소년지도사 1인 이상을 추가
10.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의 직업체험, 문화예술, 과학∙환경 등 특정 목적의 청소년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설비를 갖춘 수련시설, 대표적으로 청소년직업체험센터, 청소년성문화센터 등이 있음
11. 청소년쉼터의 종류 및 기능
- 일시보호쉼터 : 24시간 이내(최대 7일) / 기능:위기개입 상담, 가출청소년 구조, 발견, 쉼터 연계 / 대상:거리생활청소년, 단순가출청소년
- 단기쉼터 : 3개월 내외(3개월 범위에서 1차 연장 가능) / 기능 : 문제해결 상담, 치료, 보호서비스, 가정 및 사회복귀 / 대상 : 거리생활청소년, 만성가출청소년
- 중장기쉼터 : 3개월~2년 내외(최대3년) /가정복귀가 어려운 위기청소년 보호, 치료 및 자립 / 대상 : 해체 가정청소년, 집 없는 청소년, 시설가출청소년
12. 국립수련시설 :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천안),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국립청소년우주센터(고흥), 국립청소년해양센터(영덕),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김제)
13. 청소년전화
헬프콜 청소년전화 1388은 청소년을 포함하여 누구든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에 365일 24시간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
14. 청소년증
9세 이상 18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발급되는 것으로 시설이용료 면제 및 예금통장 개설 등 금융거래를 위한 실명확인증표, 대학입시∙ 검정고시∙ 각종 경시대회의 신분증으로 활용
15. 청소년지도자 :
청소년 기본법 제 21조의 규정에 의한 청소년지도사, 동법 제22조의 규정에 의한 청소년상담사 그리고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기관등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사람
2. 청소년 관련법과 주요 정책
1. 청소년 관련 주요 법률
규정법률 | 연령 | 청소년명칭 | 주관부처 |
청소년기본법 (1991) | 9세 이상 ~ 24세 이하 | 청소년 | 여성가족부 |
청소년보호법 (1997) | 만 19세 미만 | 청소년 | 여성가족부 |
청소년활동진흥법 (2005) | 청소년 | ||
아동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2000) | 19세 미만 | 아동․청소년 | |
아동복지법 (1961) | 18세 미만 | 아동 | 보건복지부 |
근로기준법 (1997) | 소년 | 고용노동부 | |
민법 (1958) | 만19세 미만 | 미성년자 | 법무부 |
형법 (1958) | 14세 미만 | 형사미성년자 | |
소년법 (1958) | 19세 미만 | 소년 | |
UN | 15세 ~ 24세 | 청소년 |
- 청소년 기본법 : (9세 이상 24세 이하)
청소년의 권리 및 책임과 가정, 사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에 대한 책임을 정하고 청소년육성문제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함
- 청소년활동 진흥법 : (만 19세 미만)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흥하기 위해 필요한 상을 정함을 목적으로 함
- 청소년복지 지원법 : (9세이상 24세 이하)
청소년의 복지 증진을 위해 청소년의 인권보장과 열악한환경에 처한 청소년을 위한 지원 등을 정하고 있음
-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 (19세 미만)
아동∙청소년 대상의 성범죄 처벌과 절차에 관한 특례를 규정하고 피해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구제 및 지원절차를 마련하여 성범죄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아동과 청소년을 성범죄자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법률
-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 (9세 이상 24세 이하)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학교 밖 청소년이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
2. 청소년정책기본계획
1993년을 시작으로 매 5년 단위 청소년 정책의 기본계획을 국가 계획으로 수립하는 것 (1차 1993~1997, 2차 1998~2002, 3차 2003~2007, 4차2008~2012, 5차 2013~2017, 6차 2018~2022)
3. 청소년육성정책의 구성 :
청소년활동, 청소년보호, 청소년복지
4. 셧다운제 :
청소년인터넷 게임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16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오전 0시부터 오전 6시까지 인터넷 게임 제공을 제한하는 제도(게임시작 1시간 단위 경고문이 나타나는 쿨링 오프제)
5.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
청소년활동진흥법 제35조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 법인, 단체 등이 실시하고자 하는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을 인증하고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기록을 유지, 관리,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 인증제도
6.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
만 14~25세 사이의 모든 청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사 및 탐험 활동을 통해 청소년 자신 및 지역사회와 국가를 변화시킬 수 있는 삶의 기술을 갖도록 하는 국제적 자기 성장 프로그램(9~13세는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가 있음)
7.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
청소년수련시설을 기반으로 청소년들의 방과 후 활동 및 생활관리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의 욕구를 충족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정이나 학교에서 체험하지 못하는 다양한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을 지원
8. CYS-Net(청소년안전망) :
CYS-Net이란 지역사회와 지역주민 및 청소년 관련 기관, 단체들이 위기상황에 빠진 청소년을 발견, 구조, 치료하는 데 참여하여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협력∙ 연계망으로 위기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
9.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YC :Youth Companion) :
청소년상담 분야에 자격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인 청소년동반자가 청소년이 있는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일대일의 관계를 맺고, 정서적 지지∙ 심리상담∙지역자원 연계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상담지원 프로그램이며, CYS-Net과 연계하여 운영
10. 청소년참여기구
- 청소년특별회의 : 청소년정책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과 청소년의 권익과 복지, 역량 강화와 사회발전 동력화를 위한 정책 모색을 위해 매년 전국16개 시, 도별 청소년대표 및 청소년전문가들의 토론과 활동을 통하여 청소년의 시각에서 청소년이 바라는 정책과제를 대통령과 행정부처에 건의하여 정책화하는 것
- 청소년참여위원회 : 청소년들이 직접 청소년정책과 사업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시책의 효율성을 높이고 청소년권익증진을 위한 활동을 함
- 청소년운영위원회 : 공공 청소년수련시설이 청소년의 욕구와 의견을 반영한 청소년 중심의 시설로 운영되도록 하기 위한 청소년들로 구성된 참여기구, 청소년들이 사업이나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
3. 청소년의 이해 및 시사
1. 우리나라 청소년 인구 :
9~24세 청소년 인구는 876만 명 가량으로 우리나라 총 인구의 약 17%가 청소년 인구
2. 최저임금제와 최저임금 :
국가가 노사 간의 임금결정과정에 개입하여 임금의최저수준을 결정하며, 사용자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근로자 보호제도(2020년 8,590원 2021년 8,720)
3. 청소년활동의 긍정적 효과 :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체험활동으로 경험학습이론을 토대로 함. 따라서 청소년 발달 특성에 따른 사회적 적응력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자아존중감, 자기효율성과 같은 심리∙정서 능력도 함께 높이는 효과가 있음
4. 청소년 ‘팬덤문화’ :
특정인물과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런 문화를 말하는 것으로 대중문화 확산에 따른 문화적 영향력으로 대중 스타에 대한 애정과 열광을 통해 억압된 욕구를 표현하는 계기로 활용 됨
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가 인지적 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로 구분한 이론.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기로 추상적 사고, 연역적 사고, 조합적 사고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인지적 특성이 나타남
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에릭슨은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 8단계로
구분하여 자아심리의 발달이 각 과정에 위기와 발달과업을 통해 형성된다고 봄.
그중 청소년기는 5단계로 정체성과 정체성 혼란을 통해 위기 또는 발달과업을 이루는 경험을 하게 됨
7. 코로나-19에 따라(또는 자유학기제)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은 어떤 방향성으로 변화해야 하나?
8. 청소년 선거권에 대한 생각 :
청소년이 참정권의 주체로서 다양한 사고와 의견과 표현을 통해 사회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으며, 청소년들의 정치참여가 청소년을 위한 정책수입으로 이어질 수 있고, 더 나아가 선거에 대한 교육적 차원에서도 효과가 있을 수 있어 긍정적으로 생각함
9. 청소년기 개인적 우화, 상상 속의 청중 :
자신이 특별한 존재이며 자신의 감정과 경험세계는 다른 사람과 근본적으로 다르게 스스로를 슈퍼맨같이 생각하는 개인적 우화,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만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 있는 형태
10.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과 SNS 사용의 장단점
4. 청소년지도사의 자격과 태도
1. 청소년지도사로서 각오와 자격 취득 이유(나의 강점) :
최근 청소년과 관련된 많은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는 청소년들이 학교부적응과 사회부적응을 경험하게 하고 있어 청소년전문가로서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이와 관련해 저는 인간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공감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어 청소년들과의 활동에 큰 장점으로 이어질 것이라 본다.
2.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과 청소년들의 유익한 환경조성을 위한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청소년에 대한 전문지식, 인간관계기술,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기술, 조정 및 통합의 전문적 자질이 필요하다.
3. 청소년과 관련한 관심분야와 운영하고 싶은 사업 : 생각해보기
4. 청소년지도사와 사회복지사(또는 학교교사)의 차이점 :
청소년 관련 학문을 전공하여 모든 청소년을 위한 활동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이 이루어지도록 수련시설 및 단체에서 근무한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의 전문지식으로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활동을 하며 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한다. (학교교사 : 교과중심의 체계적인 교육방법으로 지적성장을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
5.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과목 :
청소년육성제도록,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심리 및 상담, 청소년문화, 청소년활동,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복지론(2급)
청소년지도사 면접 시험 파일 다운로드
사회복지사 자격증 관련 글을 확인하세요.
'사회복지사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과 향후 대책 (0) | 2023.07.12 |
---|---|
저출산에 따른 사회 고령화 및 노인문제 해결방안 : 사회복지사 (0) | 2023.07.10 |
소득보장정책 설명 및 제도 종류 - 사회복지사 (1) | 2023.07.07 |
국민기초생활보장 지원 종류 및 신청방법 - 사회복지 (0) | 2023.07.07 |
우리들의 푸드 여행(6회기 – 소망) - 청소년지도사 (2) | 2023.06.29 |
우리들의 푸드 여행(5회기 – 나의 나무 ‘감정 찾기’) - 청소년지도사 (3) | 2023.06.29 |
우리들의 푸드 여행(4회기 – 음식 차리기 ‘내가 음식 차려주고 싶은 사람’) - 청소년지도사 (3) | 2023.06.29 |
우리들의 푸드 여행(3회기 – 화산폭발 ‘스트레스’) - 청소년지도사 (2) | 2023.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