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직업상담사 2차 실기 기출문제 

 

1. 정신분석적 상담은 내담자의 자각을 증진시키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방어기제의 종류 5가지만 쓰시오.(5점)

더보기

부정: 외적인 상황이 감당하기 어려울 때 일단 그 상황을 거부하여 심리적 상처 줄이고 효율적으 로 대처하도록 돕는 방법

억압: 불쾌한 경험이나 받아들여지기 어려운 욕구, 반사회적인 충동 등을 무의식 속으로 몰아넣 거나 생각하지 않도록 억누르는 방법

합리화: 상황을 그럴 듯하게 꾸며 자아가 상처받지 않도록 정당화시키는 방법

투사: 자신의 감정이나 동기를 다른 사람에게 돌려서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

승화: 반사회적 충동을 사회가 허용하는 방향으로 나타내는 방법

 

2. 정신역동적 직업문제직업상담의 보딘이 주장한 심리적 원인을 쓰시오.(5점)

더보기

불확신(확신의 부족) -문제는 없고 자산의 선택에 대한 확신이 부족

진로선택에 대한 불안 – 대안들 가운데 결정하지 못하고 불안한 상태.

의존성 –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자신의 욕구중재를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려함

자아갈등 – 자아개념과 다른 심리적 기능간의 갈등으로 직업결정에 어려움

정보의 부족 – 정보를 얻지 못하여 직업결정에 어려움.


 

3.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을 순서대로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6점)

더보기

 

분석 - 내담자의 흥미와 적성, 지식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단계이다.

종합 - 분석 자료를 요약하고 정리하는 단계이다.

진단 - 내담자의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찾기위해 진단하는 단계이다.

예측 - 진단을 통해 발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찾고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단계이다.

상담 - 내담자의 생각과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조언과 상담을 하는 단계이다.

추수지도 - 목표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단계이다.

 

4. 브레이필드(Brayfield)가 제기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더보기

정보 제공 기능: 이미 선택한 진로의 확인, 망설임 해결, 진로선택에 대한 내담자 지식 증가

모호한 의사 결정 돕기

재조정 기능: 현실에 비추어 부적당한 선택했는지 재조명/ 냉철한 현실 상황 재조명

동기화 기능: 내담자의 선택에 대해 책임감과 진로선택에 대한 동기유발

 

5. 실직하고 나서 “나는 무능하다”라는 부정적인 자통적 사고가 떠올라 우울감에 빠진 내담자에게 벡(Beck)의 인지행동적 상담을 한다고 하자. 이 내담자의 부정적인 사고를 반박하고 긍정적인 대안적인 사고를 찾게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6점)

더보기

언어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여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정서적 기법 - 내담자가 합리적 정서를 상상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행동적 기법 - 내담자에게 목표 행동을 부여하고 실행하도록 하여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6. 수퍼(Super)의 경력개발 방법 중 성장기의 3단계를 적으시오.(5점)

더보기

환상기 - 아동적 욕구가 지배적이며, 직업에 대해 환상을 갖고 있는 단계이다.

흥미기 - 흥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능력기 - 직업을 선택할 때 조건을 고려하며,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계이다.

 

 

7.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중 진로사정의 3가지 부분을 각각 설명하시오.(6점)

더보기
  • 일의 경험 - 내담자가 일을 하며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을 사정한다.
  • 교육 또는 훈련과정 - 내담자가 교육이나 훈련을 받으면서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을 사정한다.
  • 여가시간 - 내담자가 여가시간에 어떤 활동을 하는지 사정한다.

 

전형적인 하루: 개인이 자신의 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지를 알아내는 것/하루를 어떻게 보내는가?

진로사정: 내담자의 일의 경험, 교육훈련, 여가활동에 대한 사정

강점과 장애: 내담자에게 강점과 장애를 기술하게 하고 자신의 강점과 장애를 발견하게 한다

요약: 내담자의 주도적인 생애주제, 강점과 장애를 반복 검토한다. 이렇게하여 드러난 내담자의 생애주제를 바탕으로 상담자는 가능한 직업선택(직업선택, 진로선택, 진로 탐색 혹은 진로계획의 목표 를 달성)을 제시한다.

 

8. 집단상담은 그 형태와 접근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집단상담의 형태를 3가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6점)

더보기

      성장 집단 - 내담자의 내적, 외적 성장을 위한 집단이다.

      교육 집단 - 내담자의 교육을 목표로 하는 집단이다.

      상담 집단 - 구성원의 문제 해결, 자아 발견 등을 목표로 하는 집단이다.

      참만남집단: 타인과의 보다 의미 있는 만남과 접촉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경험 적 통찰과 학습, 인간실존에 대한 자각을 강조한다.

      가이던스 집단: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가지고 강의교수 등 구조화된 방법을 사용 한다. 적절한 교육직업사회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상담집단: 집단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대인관계 문제, 부적응행동의 극복 등을 도와 준다. 정신과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일 반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치료집단: 상담집단과 많은 공통점을 지니지만, 주로 병원이나 임상장면에서 치료 를 목표로 장기집단형태로 운영된다.

      자조집단: 공통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 서로에게 충 고조언정보제공지지 및 격려 등을 나누며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동기를 갖게 한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

 

9. 검사는 사용목적에 따라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로 분류될 수 있다.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의미를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6점)

더보기

      규준참조검사: 상대평가로서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 상대적 개인의 수준을 알아보는 것이 주목적인 검사 예: 선발검사

      준거참조검사: 절대평가로서 검사자가 설정한 기준점수와 비교해서 이보다 높은지 낮은지의 정보 를 얻으려는 검사 예: 운전면허시험, 공인중개사 시험

*차이점: 규준참조검사는 점수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준거참조검사는 기준 점수와 비교한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

Books Study Literature

 

10. 심리검사에는 선다형이나 “예, 아니오”등 객관적 형태의 자기보고형 검사(설문지 형태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런 형태의 검사가 가지는 장점 5가지를 쓰시오.(5점)

더보기

     검사 실시의 간편성

     검사 비용 측면에서 경제적이다.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되므로 채점과 결과가 검사자나 채점자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이 용이하다.

     검사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객관성의 증대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1. 홀랜드(Holland)의 흥미에 관한 유형 6가지를 쓰시오.(6점)

더보기

      현실형: 남성적, 사물지향적, 체계적인 조작활동 즐김. 비행기조종사, 정비사 등 진로 기계, 도구, 동물 등 체계적 조작 활동을 좋아함

      탐구형: 조직적, 과학적, 분석적, 지적활동. 수학자, 과학자 등 진로, 분석적이고 호기심이 많다. 조직적인 반면 리더쉽 부족

      예술형: 독창적, 비순응적, 심미적 활동 즐김. 미술가, 음악가 등 진로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 비순응적. 심미적, 규범적 기술 부족

      사회형: 여성적, 친절과 관용. 교사, 상담가 등 진로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을 즐긴다.

      진취형: 타인을 지배, 지휘활동, 리더십 강함. 정치가, 경영자, 영업직 등 진로 조직 목표나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원을 관리. 통제하는 활동을 즐김

      관습형: 꼼꼼하고 규범 준수 선호. 비서, 사무원, 은행원 등 진로 체계적으로 자료를 잘 정리하고, 기록을 정리하거나 자료를 재생산하는 것을 좋아함

 

 

홀랜드(Holland) 흥미유형에 따른 각 유형의 직업 특성 기술

홀랜드(Holland) 흥미유형에 따른 각 유형의 직업 특성 기술 1) 현실형(R) : 기계적, 육체적인 활동을 선호하나 대인관계 기술은 약하다. ex) 비행기조종사, 엔지니어, 트럭운전수 등 2) 탐구형(I) : 지

icdl.tistory.com

- 홀랜드(Holland)의 이론 - 직업상담사2급 실기

 

12.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선 측정오차를 최소로 줄여야 한다.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3가지를 쓰시오.(6점)

더보기

      문항수를 늘리고 문항의 반응수를 늘린다.

      측정 도구의 모호성 제거

      개인차 없도록 한다.

      신뢰도가 검증된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이용한다.

      신뢰도에 나쁜 영향을 주는 문항을 제거한다.

      내담자가 무관심하거나 관심 없는 것은 측정하지 않는다.

      측정자의 태도와 측정 방식의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3. 직무기술서에 포함되는 정보 5가지를 적으시오.(5점)

더보기

* 고용조건, 직무명, 직무활동과 절차, 작업조건과 물리적환경, 사회적환경

     직무의 명칭, 급수, 임금 등 직무 정의와 관련된 정보

     직무의 목적, 사명 등의 직무 요약

     직무에 사용하는 기계, 장비 등

     직무에 사용하는 원재료

     재료로 최종 산물을 만들어 내는 방식

     감독의 형태, 작업의 양과 질 등의 지침

     직무를 달성하기 위한 작업자의 과제, 활동

     직무가 이루어지는 물리, 심리, 정서적 환경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4. 롭퀴스트(Lofquist)와 데이비스(Dawis)의 직업적응이론에 기초하여 개발한 직업적응과 관련된 검사도구 3가지를 쓰시오.(6점)

더보기

      MIQ(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e) - 개인이 일의 환경에 대하여 지니는 20개 욕구와 6개의 가치관을 측정하는 도구로, 190개 문항으로 구성

      MJDQ (Minnesota Job Description Questionaire) - 일의 환경이 MIQ에서 정의한 20개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정 도를 측정하는 도구, 하위척도는 MIQ와 동일

      MSQ(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 직무만족의 원인이 되는 일의 강화요인을 측정하는 도구로 능력의 사용, 성취, 승진, 활동, 다양성, 작업조건, 회사의 명성, 인간자원의 관리체계 등의 척 도로 구성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5.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의 대상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더보기

      정규교육: 정규교육 또는 학교교육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인적자본 투자의 대상이다.

      현장훈련: 취업자가 작업현장에서 작업을 통하여 획득하는 기술훈련을 말한다.

      이주: 노동자가 자신의 생산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에 알맞은 곳으로 이동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더욱 증가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건강: 건강수준을 높임으로써 노동공급시간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시킬 수 있고 결근 등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정보: 노동시장 관련정보를 얻기 위한 투자 비용의 지출은 더 많은 경제적인 편익을 확보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6. 노동수요의 탄력성 결정요인 4가지를 쓰시오.(4점)

더보기

      제품의 수요가 탄력적일 때

      총비용 가운데 노동비용의 비중이 클수록

      노동 외에 다른 생산요소의 공급탄력성이 클수록

      노동의 대체가능성이 클수록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7.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다수직업 종사자의 의미와 분류원칙을 순서대로 쓰고, 가각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더보기

      취업간 우선의 원칙: 취업시간이 가장 긴 직업으로 결정

      입 우선의 원칙: 위의 경우로 분별되지 않을 경우 수입이 많은 직업으로 결정

      직업의 원칙: 위의 두가지 경우로 판단 안 될 경우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최근에 종사한 직업 으로 결정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8. 아래의 주어진 표를 보고 다음을 계산하시오.(5점)

(단위 : 천 명)

구분 15~19 20~24 25~29 30~50
생산가능인구 3,284 2,650 3,846 22,982
경제활동인구 203 1,305 2,797 17,356
취업자 178 1,181 2,598 16,859
실업자 25 124 199 497
비경제활동인구 3,082 1,346 1,049 5,627

(1) 30~50대 고용률(%)를 계산하시오.(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

(2) 30~50대 고용률을 29세 이하 고용률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더보기

 

  • 고용률
    • 고용률 = 취업자 수 / 생산 가능 인구 수 x 100
    • 16,859천 명 / 22,982천 명 x 100 = 73.4%
  • 비교
    • 29세 이하 고용률 = 3,957천 명 / 9,780천 명 x 100 = 40.5%
    • 30 ~ 50세의 고용률이 29세 이하의 고용률보다 높다. 그 원인으로는 30 ~ 50세는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는 가장이 많아 열악한 환경에서 계속 일을 하는 반면, 29세 이하는 학생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인원이 많기 때문이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

 

2019년 2차 실기 기출문제[직업상담사 2급] .hwp
다운로드

문제풀이해설 : 

2019+직업상담사2급+제2회+실기.pdf
0.23MB

 

빠른 암기를 위해 기출문제 해답 요약본을 신청해보세요.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해답 요약본으로 자격증 쉽게 취득하자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를 토대로 해답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에 출제된 문제를 중심으로 암기하면 되기 때문에 독학으로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보다 쉽게 합격의 기쁨

icdl.tistory.com

 

 

2019년 직업상담사 3차 실기 기출문제 

1. 구성타당도의 유형에 속하는 타당도 2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더보기

      수렴타당도(집중타당도): 새로 개발한 검사를 기존의 검사들과 비교해서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상관계수가 높을수록 수렴타당도가 높다. 검사의 결과가 그 속성과 관계있는 변인들과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정도

      변별타당도(판별타당도): 다른 특성을 측정하는 다른 종류의 검사와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상관계수가 낮을수록 변별타당도가 높다. 검사의 결과가 그 속성과 관계없는 변인들과 낮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정도

) 어느 지능검사가 학업성적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면 수렴타당도가 높고 체육성적과 낮은 상관관계가 있으면 변별타당도가 높다.

      요인분석법: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을 상호비교해서 상관성이 높은 문항들끼리 묶어주는 통계적 방법으로 구성타당도 방법 중 가장 많이 쓰인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

 

2.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직업상담사가 사용할 수 있는 기법 중 진로 자서전과 의사결정 일기를 각각 설명하시오.

더보기

      진로 자서전: 과거에 의사결정을 어떻게 했는지 알아보기 위한 방법 예) 대학, 학과선택, 졸업 후 직업훈련 등

      의사결정일기: 현재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방법

 
이 글도 읽어보세요

.

 

3. 노동수요의 탄력성을 구하는 공식을 쓰고, 노동수요의 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인을 쓰시오.

더보기

l  공식: 노동수요 탄력성=[노동수요 변화율/임금 변화율]

l  요인

     총생산비에서 노동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

     다른 생산요소의 노동에 대한 대체 가능성

     노동 외 생산요소의 공급 탄력성

     생산물에 대한 수요의 탄력성

 
이 글도 읽어보세요

.

 

4. 인지-정서적 상담이론에서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가정한 3가지 당위성을 쓰고,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더보기

      자신에 대한 당위성(I must) ) 나는 실수해서는 안된다, 나는 실직해서는 안된다.

      타인에 대한 당위성(Other must) ) 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야 한다. 자식이니까 내 말을 들어야 한다.

      세상(조건)에 대한 당위성 (Conditions must) ) 내 방은 항상 깨끗해야 한다. 내 사무실은 아늑해야 한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

 

5. 심리검사 사용의 윤리적 문제와 관련하여 주의하여야 할 사항을 6가지만 쓰시오.

더보기

      검사 발하고 표준화할 때, 기존의 과학적 방법 따른다.

      검사내용, 문항이나 자극들을 수검대상자에게 리 알려져선 안된다.

      생활 보호

      적절한 련이나 교습 후원 감독을 받은 사람만이 심리검사를 시행한다.

      검사 용시 피검자가 그 기법의 목적과 본질을 충분히 이해 받을 권리가 있다.

      채점 해석의 과정과 프로그램의 타당도에 대한 적절한 증거를 갖춘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

 

6.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으로 보지 않는 활동을 4가지 쓰시오.

더보기

l  자기 집의 사 활동에 전념하는 경우

l  이자, 주식배당, 임대료(전세금, 월세금)등과 같은 산 수입이 있는 경우

l  .적금 인출, 보험 수취, 차용 또는 토지나 금융자산을 매각하여 수입이 있는 경우

l  경마, 경륜, 복권 등에 의한 당수입이 있는 경우

l  민봉사활동 등에 의한 무급 봉사적인 일에 종사하는 경우

l  육기관에 재학하며 학습에만 전념하는 경우

l  회 복지 시설 수용자의 시설 내 경제활동

l  수형자의 활동과 같이 법률에 의한 제노동을 하는 경우

l  무로 복무 중인 사병, 단기부사관, 장교와 같은 군인

l  도박, 강도, 절도, 사기, 매춘, 밀수와 같은 법적인 활동

l  연금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국민연금법 및 고용보험법 등의 회보장이나 민간보험에 의한 수입 이 있는 경우

 
이 글도 읽어보세요

.

 

7. 표준화를 위해 수집된 자료가 정규분포에서 벗어나는 것은 검사도구의 문제보다 표집 절차의 오류에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3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더보기

      완곡화하는 방법(smoothing): 정상분포의 모양을 갖추도록 점수를 보태거나 빼주는 방법이다. 이는 정상분포와 비슷하게 나왔을 때만 사용할 수 있다.

      절미법(tail out method): 편포의 꼬리를 잘라내는 방법이다. 이는 꼬리가 작을 때에만 쓸 수 있다.

      면적환산법(area transformation): 각 점수들의 백분위를 찾아서 그 백분위에 해당하는 Z점수를 찾는 방법이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

 

8. K제과점 근로자 수와 하루 생산량을 다음과 같다. 아래의 물음에 답하시오. (케이크 1개당 가격은 10,000, 근로자의 일당 80,000)

근로자 수 케이크 생산량 근로자 수 케이크 생산량 근로자 수 케이크 생산량
0 0 1 10 2 18
3 23 4 27  

1) 근로자 수가 2명인 경우 노동의 한계생산은?

2) 근로자 수가 3명인 경우 노동의 한계 수입 생산은?

3) 근로자 한 명의 임금이 하루 8만 원이라면 이윤 극대화가 이루어지는 때의 제과점의 채용 근로자 수와 케이크 생산량은?

더보기

(1) 근로자 수 2명인 경우 노동의 한계생산은?

<예시 답안>

노등의 한계생산 = 18 - 10 = 8

 

(2) 근로자수 3명인 경우 노동의 한계수입생산은?

<예시 답안>

노동의 한계생산 = 23 - 18 = 5

생산물의 가격 = 10,000

노동의 한계수입생산 = 5 10,000 = 50,000

 

(3)근로자 임금이 하루 80,000원이라면 기업의 이윤극대화 시점의 K제과 점의 근로자 수와 케이크 생산량은?

<예시 답안>

근로자 수가 2명일 때 노동의 한계수입생산 = 8 10,000 = 80,000원이고, 이것은 임금 80,000원과 같다. 따라서 이윤극대화 시점의 K제과점의 근로자 수는 2명이고 케이크 생산량은 18개이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

 

9. 게슈탈트 상담의 상담기법 3가지만 쓰고 설명하시오

더보기

      빈 의자 기법: 빈 의자를 이용하여 자각하고 있는 자아의 여러측면을 빈 의자에 투사함으로써 자신의 내면 세계에 대해 더욱 깊이 탐색할 수 있게 하는 기법. 때로는 빈 의자를 어떤 대상인물로 가정하고 그 인물과 대화를 시도해 보기도 한다.

      신체 자각: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신체언어에 대해 자각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 혹은 무의식적인 생각을 알아차리게 해 줄 수 있다.

      언어 자각(자기표현에 대해 책임지기):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소재가 불명확한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과 동기에 책임을 지는 형식으로 바꾸어 말하도록 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책임의식을 부여하는 것.

      욕구와 감정의 자각기법(here and now): 지금, 여기의 상황에서 자신의 욕구와 감정, 환경, 경험등에 대하여 즉각적인 자각을 하도록 강조하는 방식, (욕구, 감정, 환경, 신체 자각등등)

      역전기법(반대로 하기): 내담자로 하여금 평소의 행동과는 반대되는 행동을 해보도록 요구함으로써, 억압되고 부정된 자신의 진면목과 직면하게 하는 것이다.

      상전-하인 대화: 내담자의 마음 속에 있는 갈등을 대화로 엮어 보는 것이다.

      과장하기: 내담자로 하여금 움직임, 자세, 몸짓, 말 등을 반복적으로 과장하도록 함으로써, 행동의 기저에 있는 감정을 부각시키고 내적 의미를 더 분명하게 만든다

      꿈 작업: 꿈이 현재 사건인 것처럼 꿈을 연기하게 하는 기법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0. 심리검사 중 선다형이나 '', '아니오' 등 객관식 형태의 자기 보고형 검사(설문지 형태의 검사)가 가지는 단점 3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검사 실시의 간편성

     검사 비용 측면에서 경제적이다.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되므로 채점과 결과가 검사자나 채점자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이 용이하다.

     검사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객관성의 증대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1. 겔라트가 제시한 직업 의사 결정의 상담과정 8단계를 순서대로 쓰시오.

1. 목표의식 2. ( ) 3. ( ) 4. ( ) 5. ( ) 6. ( ) 7. ( ) 8. 평가 및 재투입

더보기

     목표의식

     정보수집

     대안의 열거

     대안의 결과 예측

     대안의 실현 가능성 예측

     가치평가

     의사결정

     평가 및 재투입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2. 직무분석의 방법 중 결정적 사건법의 단점 3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 직무와 관련된 자료 수집 어려움 (직무와 관련 없는 정보생성가능)

- 시간소비적(수집된 자료를 분류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간다)

- 응답자들이 과거에 일어났던 결정적 사건들을 회상했을 때 그 사건을 왜곡하여 기술할 가능성이 있다.

- 일상적인 수행에 관련된 지식, 기술, 능력이 배제될 수 있다.

- 추론 과정시 주관성 배제할 수 없다.

- 특별훈련받은 사람이 필요하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3. 생애진로 사정의 구조 4가지와 생애진로 사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3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의미: 내담자의 생애에 대한 접근방식 등을 사정하는 것으로 내담자의 생애에 독특한 의미가 드러나는 자신의 생애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상담자가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얻을 수 있는 정보

A.       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수준을 나타내는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정보

B.       내담자 자신의 기술과 능력에 대한 자기 평가 및 상담자의 평가 정보

C.      내담자 자신의 가치관과 자기인식 확보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4. 반분 신뢰도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3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더보기

a     전후 절반법: 배열된 순서에 따라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눔,

b     기우 절반법: 검사 문항의 홀짝수로 나눔,

c     짝진 임의배치법: 각 문항의 난이도와 문항총점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고, 이 두 통계치를 좌표축으로 산포도를 작성하여 산포도에서 비교적 가까이 있는 두 문항끼리 찍을 지은 다음, 각 짝에서 한 문항씩을 임의로 선택하여 검사를 양분하는 방법.

d     장점: 재검사신뢰도가 부적합하다고 판단될 때, 동형검사제작에 어려움 있을 때 사용

e     단점: 검사를 반분하는 방법이 다양하고 반분방법에 따라 반분검사신뢰도계수가 달리추정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5. 특정시기의 고용동향이 다음과 같을 때 임금근로자는 몇 명인지 계산하시오.

(1) 15세 이상 인구 : 35,986천 명
(2) 비경제활동인구 : 14,716천 명
(3) 취업자 : 20,148천 명 (자영업주 5,645천 명, 무급가족종사자 1,684천 명, 상용근로자 6,113천 명, 임시근로자 4,481천 명, 일용근로자 2,225천 명)

더보기

임금근로자 수 = 12,819천명

계산내역 = 6,113 + 4,481 + 2,225 = 12,819천명

l   임금근로자 수 = 상용근로자 + 임시근로자 + 일용근로자

              (혹은 취업자수 – 자엽업자수 –무급가족종사자수)

l   비임금근로자 = 자영업주(고용주+자영업자) + 무급가족종사자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6. 자기 보고식 가치 사정하기에서 가치 사정 법 6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백일몽

      절정경험 조사하기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체크목록에 가치순위 매기기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7. 산업별로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원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더보기

     지리적 요인

     산업의 종류

     노동조합의 존재 여부: 강력한 노동조합이 존재하는 산업은 그렇지 않은 산업에 비해 급여가 높기 때문에 임금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

     보상적 임금: 근무 환경이나 조건이 열악한 산업의 경우 이에 대하여 금전적으로 보상이 이루어 지게 되므로 다른 산업에 비해 급여가 높다.

     노동 생산성의 차이: 노동 생산성이 높은 산업은 그렇지 못한 산업에 비해 임금이 높기 때문에 임금격차가 발생하게 된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

 

18. 진로시간 전망 검사지의 주요 용도 3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더보기

      미래의 방향설정을 가능케 함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도록 함

      미래의 모습을 실재하는 것으로 느끼게 함

      현재의 행동을 미래의 결과와 연계시킴

      목표설정을 촉구함

      진로계획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강화함

      진로계획의 기술을 연습시킴

      진로의식을 높여줌

 
이 글도 읽어보세요

.

 

2019년 3차 실기 기출문제[직업상담사 2급].pdf
0.05MB

 

빠른 암기를 위해 기출문제 해답 요약본을 신청해보세요.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 해답 요약본으로 자격증 쉽게 취득하자

직업상담사2급 실기 기출문제를 토대로 해답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에 출제된 문제를 중심으로 암기하면 되기 때문에 독학으로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보다 쉽게 합격의 기쁨

icdl.tistory.com

 

+ Recent posts